[kr-series] 제로부터 시작하는 코인투자기 8편: 단타 도전하기!

in #kr-series6 years ago

안녕하세요 @ohyea 입니다. 이번에 @joceo00 님이 주최하시는 제3회 천하제일 연재 대회 입문부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천하제일연재대회의 주최자이신 @joceo00 님에게 감사합니다!


8편: 단타 도전하기!

정확한 시기는 기억이 안나지만, 한참 otac님이 스티밋에서 단타하는법을 알려주시고, 여기저기 오탁님 이야기가 가득했던 시기가 있었다. 나도 개인적으로 오탁님의 성공에 매료되어서 한참 오탁님의 글들을 정독하면서 공부하고, 또 오탁님이 있으신 단체 카톡방에서도 열심히 공부해본적이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패했다. 단타는 나랑 안맞는거 같기도하고, 솔직히 어려웠다. 워낙 짧은 단타이다보니, 벌때도 있었지만, 잃는경우가 더 많았다. 그때 단타를 하면서 3%정도 익절이 나면 바로 매도해야지! 하고있었는데, 10번을 시도하면 3%이상 까지 올라가는경우는 2~3번 이었다. 아무래도 여러번시도하고 여러번 성공해야지 돈을 벌탠데, 계속해서 실패하기만했다. 아마 진입시점과 매도시점을 어느정도 보는 눈이있어야하는데, 능력이 안되는상태에서 그냥 막무가내로 오탁님의 단타방법을 따라할려고 해서 그랬던것같다.

재미있었던건, 나도 똑같이 100만원을들고, 같은시간대에, 같은 종목에 단타를 하고있더라도, 나는 잃고 오탁님은 계속해서 벌었다는점이었다. 뭔가 신기했다. 분명 어젠 나랑 똑같이 100만원 이었는데, 다음날되면 200만원, 또 그 다음날되면 300만원 점점 늘어가는속도가 빨라지니, 욕심이 나기도하면서, 능력차이를 실감하기도했다.

능력차이 같은경우는 빗파에서 해외비트코인의 움직임을 보는것을 기본으로하면서, 공매도, 허매도를 즉각적으로 판단해내고, 또 매도세, 매수세를 즉각적으로 바로바로 계산해 내는것이다. 난 저거 안된다… ㅋㅋ 오탁님은 연습으로 된다고하는데, 음.. 기본적으로 수학은 잼병인 나로썬… 약 3일간 노력은 해보았으나, 숫자가 너무 커서 빨리 빨리 덧샘이 되지않았다.. 아마 1년정도 잡고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될려나… 어쨋든 금방은 안될거같았다.

결국 약 3일정도 동안 단타만 치면서 느낀점은, 단타는 생각보다 쉬운게 절대 아니란거다. 시도해보기 전에는, 그냥 단순하게 “매수하고, 아무때나 그날하루중 1번쯤은 올라가겠지! 그리고 올라가면 매도!”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막상 해보니 역시 세상에 쉬운건 없었다. 생각보다 스트레스도 많이받고, 하루의 대부분, 혹은 짧게 라도 약 10~ 30분정도 집중해서 (마치 집중해서 쳐다보면 내가원하는데로 차트가 올라간다는듯이) 차트만 쳐다보니깐 생각보다 정신적으로 피곤했다. 그리고 제대로할려면, 역시 시장이나, 사람들의 심리등 알아야할것들이 많은것같았다.

아직 단타를 하기에는 내가 너무준비가 안됬다는것을 느꼈고, 또 생각보다 많은 공부가 필요할거같았기에, 우선은 그동안 가치투자관련 책은 어느정도 읽어봤으니, 살짝이라도 알고있는 가치투자부터 시작하고, 나중에 지금 하고있는 일이 어느정도 자리가 잡히고, 어느정도 개인시간을 낼수있을때 시도하기로했다. 그리고 사실 가치투자, 혹은 장기투자가 정신적으로 더 편한것같다 ㅎㅎ



전 투자일지들:
7편: 에이다 로드맵 업데이트 & “시나리오 쓰지마”
6-4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3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2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1편: 버지 파트너십, 실패
5편: 상장하는 트론 따라잡기!
4편: 뜻밖의 행운
3편: 업비트 입성 & 막 상장된 스톰타기!
2-2편: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2-1편: 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1-2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1-1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인사글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장투가 짱! 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장투가 맘편합니다 ㅎㅎ 지금 업비트보니 날리났군요... 이렇게까지 떨어지니 맴이좀 아프지만 뭐.. 또 올라가겠죠 ㅎㅎ

보지 말아야합니다 ㅋㅋㅋㅋㅋ 으읔 😭

이오스 매수각인가요이거!!? ㅋㅋㅋㅋㅋ 돈이없어서 못합니다 ㅠㅠ

단타는 너무 피곤합니다.ㅠㅠ

맞습니다 ㅠㅠ 단타는 시장이 좀보이면 그때 시도해볼까합니다 ㅎㅎ

단타는 최소한 챠트를 꿰뚫수 있을때만 가능한걸로...
그래도 작년 연말에는 누구나 단타로도 수익이 나긴 했어요....쿨럭;;
전 연말에는 좀 벌었거든요 ㅎㅎ지금 생각해 보면 기적같은 일이 아닐수가~~~

전 올해 부터 시작해서 ㅠㅠ 상승했던 장도 경험해봤으면 좋았을걸 아쉽네여 ㅜㅜ

단타는... 어느정도 경험이 없는한 코인 단타는 안 하시는게...
연재 오늘 밀린거 다 읽고 보팅도 쫘악 하고 갑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단타는 나중에 공부좀하고 시도할려구요! ㅎㅎ 알타이님도 좋은주말 되세요!

단타를..하기에는 너무 신경이 많이쓰여서...
신경 덜 쓰시는게... 건강에 좋습..니...ㄷ......

제 정신건강을위해 단타는 보류해야겠군요 ㅋㅋㅋ

ㅋㅋ 절대적인것중하나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SBD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