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eries] 제로부터 시작하는 코인투자기 7편: 에이다 로드맵 업데이트 & “시나리오 쓰지마”

in #kr-series6 years ago

7편: 에이다 로드맵 업데이트 & “시나리오 쓰지마”

안녕하세요 @ohyea 입니다. 이번에 @joceo00 님이 주최하시는 제3회 천하제일 연재 대회 입문부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천하제일연재대회의 주최자이신 @joceo00 님에게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투자를 해보면서 느낀점인데, 사람은 정말 쉽게 자기가 믿고싶은것만 믿는것같다. 이미 여러 코인들을 거쳐가면서 많은 경험을 했다. 특히 특정 호재가있을경우 나름 알아본후 이게 제일 좋다 싶었던 가설, 혹은 나의 상상을 생각보다 너무 믿어버린다는것이다.

버지에 투자하면서, 새로운 파트너에대한 믿음이 정말 강했었다. 나는 사실 지금도 버지에대해서 자세히 알지못한다. 흔히 사람들이 백서를 읽으라고하는데,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단한번도 백서를 읽어본적은없다. 그저 다른사람들이 올려놓은글을 읽어보면서 버지는 이런거구나.. 하고 대충 알아만봤다.

에이다 도 그랬다. 자세히 알지도못하고, 백서는 찾아볼려고 한적도없고, 그저 친척의 추천과 대강 알아본 에이다에대한 조사만하고 바로 투자를 결심했다. 빗썸에서 업비트로 거래소를 옮기면서, 리플이후 제일먼저 관심을 가지고 또 구입했었던 코인이다. 일딴은 내가 그동안했던 투자에서 가장 긴기간동안 함께했던 녀석이다. 그동안 조금 올라갔기도했고, 내려가기도했고, 한번은 확올라간적도 있었지만, 매번 매수 혹은 매도타이밍을 잘못잡아 항상 돈을 잃었던 코인이지만, 이상하게 애정이 가는 녀석이라, 지금은 가끔 떨어졌다싶은 소량씩 매수하고 사실상 그냥 들고만있다.

버지의 파트너십 사건 이후, 그냥 새로운 호재가 없나 하면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다닐때였다. 우연치 않게 글을 읽었는데, 에이다가 곧 로드맵을 업데이트한다는 내용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업데이트라는게 사실 그렇게 큰이밴트인가? 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때는 “아 이거 오르겠다!” 라고 생각했다. 뭔가 “아 이런게 남들보다 먼저 정보를 알고 한다는건가?” 라고 생각하면서 별로 가격하락이 있지도 않았던 에이다를 업비트에있던 모든 투자금으로 풀매수했다.

기억상으로 아마 에이다가 막 올라가기 전이었다. 사실상 존버만하다가, 400원까지 올라갔을때 팔았으면 나름 큰 이득을 볼수있었다. 하지만 내가 로드맵업데이트를 기대하고 투자를하고 나서 실제로 로드맵업데이트가 되고 난후 에이다의 가격은 사실 별로 움직이지않았다. 거의 로드맵 발표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것처럼 아무일도 없었다. 그냥 3일정도 들고있다가 약간의 손해를보고 애정으로 딱 1000개의 에이다만 남겨두고 다 매도해버렸다.

그리고 얼마안되 에이다가 막 올라갔다. 100원대였던 에이다가 자고일어나면 200원, 또 자고일어나면 300원 며칠지나니 거의 400원대 까지 올라갔다. 소량이 었지만 에이다를 들고있긴했으니 괜히 기분이 좋았지만, 얼마안되서 다시 폭락했다.

결국 에이다도 다른코인에 투자할때와 비슷하다. 전에 투자관련된 글을 읽다가 본글들중 누군가가 “투자할때 시나리오 쓰지마라” 라고했던게 기억이난다. 생각해보면 나는 그동안 꾸준히 시나리오를 썼던 것 같다. 에이다가 로드맵 업데이트를 한다고하니, 이건 가격이 올를거야. “얼마나 오를지 모르지만, 에이다는 유명한 코인이니, 그런 유명한 코인이 업데이트된 로드맵을 발표하면 당연히 가격이 오를거야” 무슨 자신감인진 모르겠지만, 내멋대로 예측을 많이 했던것같다.

이렇게 과거의 일이지만 코인일지를 쓰면서 얻는게 이런것들인것같다. 내가 그동안 해왔던 실수들을 내자신이 다시 볼수있다는점. 사실 이렇게 투자일지를 쓰지않았다면, 전에 했던 실수같은것들은 그때 당시에만 “아.. 아쉽다 고쳐야지!” 라고 생각하고 아마 계속 반복했을것같다. 하지만 이번에 글을쓰면서 확실하게 내가 고쳐야한다고 느낀점은 내가 시나리오쓰는걸 정말 좋아한다는점이다. 그리고 나의 이러한 특성은 미래의 투자를 위해 고쳐야만하는것들중 하나인것같다.

오늘글을 쓴 덕뿐에 새로운 목표를 찾았다. “투자하면서 시나리오 쓰지말기.”


전 투자일지들:
6-4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3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2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1편: 버지 파트너십, 실패
5편: 상장하는 트론 따라잡기!
4편: 뜻밖의 행운
3편: 업비트 입성 & 막 상장된 스톰타기!
2-2편: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2-1편: 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1-2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1-1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인사글

Sort:  

종목에 애정을 갖지 말라 와 비슷한 것 같네요.
잘보고 갑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투자일지를 쓰다보니 그래도 전보다 나아진부분들이 간간히 보여서 기분이 좋네요! 조금만 더 열심히 쓰다보면 현재 시점글도 쓸날이 올것같습니다!

아~~~~ 정말 남얘기 아닌거 같아 ㅎㅎ
오예님 올해는 우리 정신 빠짝 차리고 해요 !!

오 여기에 동지가있었군요 ㅎㅎ 넵 올해는 정줄잡고 벌어보겠습니다!!!! ㅎㅎ

ㅎㅎㅎ 투자하다보면 시나리오 쓰게되는건 사실... ㅎㅎㅎ

거의 소설가였죠.... 로또 사 두고 당첨되면 뭐하지 하면서 고민하는것과 비슷한것같습니다 ㅋㅋㅋ

맞어요 ㅋㅋㅋㅋ 그냥 이상적인것을 너무 생각하다보니 캬캬캬 ㅋㅋㅋ

저만 이렇지 않다는데서 묘하게 안심하게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안심하십쇼... 오늘은 이오스 탔으니깐요.. 캬캬

저도 더사고싶지만... 이미 12000원대 다들어가버렸어요 ㅠㅠㅜ

ㅎㅎㅎ 6000원대에 구매했었던 저로 써는 너무 비싸게 느껴지는..

아 정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내가 왜... ㅋㅋㅋㅋㅋㅋㅋ
같이 정신 차려요 우리~~

넵 ㅠㅠ 실패를격으면서 발전하는거겠죠?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151.22
ETH 3067.19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