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탐구하기 (번외) - 팝체인과 그 이슈를 알아보자!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알트코인 탐구하기 (번외) - 팝체인과 그 이슈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joceo00 님의 제 2회 천하제일 연재대회 -입문부-
에 참여중인 @jacobhan 입니다~^^

꾸준히 정성스럽게 연재하며 대회를 빛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재

알트코인 탐구하기 (1) - 알트코인의 개념이란?
알트코인 탐구하기 (2) - 디센트럴랜드(MANA)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3) - 어거(Augur)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4) - 프로피(PRO)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5) - 아이콘(ICX)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6) - 모네로(XMR)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7) - 오타쿠 코인이 등장한다네요!
알트코인 탐구하기 (8) - 지캐시(ZEC)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9) - 질리카(ZIL) 코인을 알아보자
알트코인 탐구하기 (10) - 파워렛저(POWR) 코인을 알아보자


오늘은 번외 편으로 팝체인에 관한 이슈를 정리해봤습니다.

번외편인 이유는 코인에 대한 탐구 보단 이슈에 대한 요약 정리기 때문입니다 ^^


KakaoTalk_20180518_155603986.png

어느 날 '믿을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게온 문자 한 통.


20180518155824.png

팝체인??

^오^ 추가 상장이구나.
이벤트도 빵빵하네~!

그런데 처음 보는 코인이네? 하고 찾아봤던 기억이 나네요.
그렇게 찾다가 빗썸의 홈페이지에서 발견한 상장검토보고서도 봤구요ㅋㅋ

'오호 이런 것도 공개하고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빗썸이군!'




요약

빗썸에서 팝체인 이라는 코인을 상장하기로 함.
세계 최초로 빗썸 프로에도 상장한다고 함.
최초로 빗썸 프로에 상장한다고 하니 엄청난 기대와 관심을 받음.

당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상장할 수 없게 하라는 청원이 올라옴

스캠논란이 엄청나게 확산 됨.

빗썸이 확인되지 않은 여러 가지 허위 사실들이
시장에 유포돼 해당 암호화폐(팝체인)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 며 상장을 연기 공지함.


제시된 문제점

상장절차



상장 검토보고서에 쓰여진 팝체인의 최초 발행일은 2018년 4월 30일이다.
발행된 지 한 달도 안 된 암호화폐.

보편적인 암호화폐의 발행 절차를 살펴보면,
선 순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프리 세일(Pre-Sale)을
진행한 후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개 모집( ICO)을 실시한다.

프리세일과 ICO를 통해 자금을 모집되면 해당 자본으로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대개 마이너 거래소에 먼저 상장된다.

이 후 글로벌 상위권 거래소에 상장되는 수순을 거친다.

빗썸이라는 글로벌급 메이저 거래소에
처음 상장되는 일은 굉장히 드문 일이다.

심지어 빗썸은 그동안 상장공지를 상장 당일에 진행했다.

팝체인의 경우 3일 전 상장 공지를 낸 것도 이례적이다.

기본적인 절차가 기존의 통상적인 절차와 상당히 다른 부분이 많았다.

(의구심이 생길 수 밖에 없는 부분)



개발자 집단



결정적 이유다.
빗썸의 싱가포르 자회사가 추진하는 빗썸코인(BTHB)의
개발자 3명이 팝체인 개발자들과 같다.


코인 보유자



상장 공지가 나온 시점에 90%가 넘는 물량이 두 개의 지갑에 몰려 있었다.
두 명이 팝체인의 지분을 90% 넘게 들고 있다는 얘기다.
또한 해당 2명은 당연 팝체인 개발자들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들과 빗썸의 관계가 의심 받고 있다.
(빗썸코인의 개발자와 팝체인 개발자가 같기 때문)

빗썸의 해명

빗썸의 관계자는 “자회사인 비버스터가 코인을 개발할 때
울로드라는 개발자 집단과 협력했는데,
그 집단이 팝체인 개발에도 관여한 것일 뿐
팝체인과 빗썸은 관계가 없다”고 전했다.

생각

의혹들일 뿐이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했을 때
의심이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건 사실인듯 하네요.

뭔가 괘씸해보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해당 이슈에 대한 빗썸의 빠른 조치나 빠른 해명은
긍정적으로 보이긴 하구요...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계속 읽으러올게요 ㅎㅎ

응원 메세지 감사합니다ㅠㅠ

밑에 여백이 엄청 길어요 형님!
거의 팝체인 개발 수준입니다..!

제가 아직도 마크다운 고자라...ㅠㅠ 대체 저 여백이 왜 생기는지 알 수 없는 상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확인해드리죠! ㅎㅎ

원인 분석 완료


한줄 띄워쓰기는 </br> 이 아니고
<br> 입니다 행님

오왘ㅋㅋㅋㅋ감사합니다 ㅋㅋ이건 진짜 풀봇이닷!!ㅋㅋㅋ 근데 이거 어케 한건가여??

https://steemit.com/kr/@ganzi/4hf8xg
이분 글이 좋군요
공부 부탁드립니다

ㅋㅋㅋㅋㅋ이분 대단하신데여?

정말 너무 한거같다는거...
저것들 물량들고있는거 가격 덤핑시켜서 폭탄던지고 도망갈라고
생각할수록 열이 뻗치네요

정말 그거라면 진짜 부들부들해지는....

그거 아니고서야... 솔직히 지분 90프로를 가지고 있다는 자체도 웃긴거고...
이렇게 반박하기까지야..

좋은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빗썸은 이일로 확실히 이미지에 타격이 있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조치라고 안했으면 정말 아웃이지 않았을까 싶고요 ㅎ

원래도 거래소들이 이미지가 많이 안 좋은데... 약간 쐐기박아버리지 않았나 싶어서 안타깝네여 ㅠㅠ

그래도 할 사람들은 또 다 해요 ㅋㅋㅋㅋ 이슈도 관심없었으면 모를테고. .

저는 꾸준한 연재가 쉽지 않더라구요 ㅠㅠ
쉽게 생각했었는데 직접 해보니 ㅋㅋㅋㅋ와 생각보다 관심이 많이 필요한 일이었어요>_<
연재 빠이팅입니다!! 좋은 정보구 기대하겠습니다🌸

맞아요 ㅠㅠ 생각보다 지구력이 필요하드라구요..
응원의 메세지 감사합니다!!

한눈에 파악이 되네요!!글이 잘읽혀요 ㅋㅋㅋ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ㅋㅋ

좋은 연재는 풀보팅이져!! 따봉!

크 뉴비존님 항상 감사합니다!

크..좋은글 항상 감사합니다ㅣ +_+ 유익하게 알아갑니당 ㅎㅎ

빗썸 업비트 둘다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네요 ㅜㅜ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457.15
ETH 2939.01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