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if문에 대해 알아보자~!!!

in #kr-science6 years ago


안녕하세요!! @wonnieyoon입니다.
오늘은 if문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if는 '만약'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처럼 파이썬에서도 또한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if문 구조와 들여쓰기

c,자바에 익숙하신 분들은 if문에 조금 어색할수 있습니다.

if문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수행할 문장3
....
else: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

if와 else를 보실수 있습니다.
if 조건문은 만약 조건문이 만족한다면 아래문장들을 실행하고
만약 틀렸다면 else 아래문장들을 실행해라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이썬에서 자칫 실수하면 에러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들여쓰기라는 것입니다.
들여쓰기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행 부분을 기준으로 공백값을
주는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하나는 출력값이 제대로 나오고
하나는 출력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오류가 없는 if문 다음에 실행할 문장은, print들이 제대로 들여쓰기 된 상태이고
오류가 있는 if문 다음에 실행할 문장은, print들이 들여쓰기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다양한 조건의 elif

코딩을 하게 되면 조건을 여러개 처리해줘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if~else문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다른 언어들은 if~ else if~ else의 형태가 되는데
파이썬에서는 elif가 있습니다.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el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else: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의 형태를 가집니다.


위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if 다음에 사용되는 조건문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필요하신것은
검색하시면서 입맞에 맞는것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if문은 특히 들여쓰기를 주의하셔야합니다.

Sort:  

짱짱맨도 외칩니다! 가즈아!!!
날씨가 다시 추워진거같아요
따뜻하게!! 봄날씨로 가즈아!!!

최근 파이썬에대해 흥미를 많이 느끼고있었는데 좋은 포스팅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사용하는 java와는 다른부분이 많았는데 큰도움이 되었네요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부족하지만 계속 좋아지는 포스팅 할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if문 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Loop들과 Function등에서 들여쓰기로 C의 {}를 대신하고있죠. 재밌는건 들여쓰기가 몇칸이냐는 중요치 않고, 일관성만 있으면 되더라구요.

하지만 들여쓰기가 몇칸인지 따라 오류가 나는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Else if 를 보다 elif보면 매번 헷갈리네요 ㅎㅎ 장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하단에 시리즈의 목차를 달아보시면 어떨까 생각들었습니다.

아~ 그죠 저도 elif를 보니 헷갈리더라구요ㅎㅎ
시리즈의 목차를 달아야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504.36
ETH 3414.7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