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chnology] Step 1.2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세강의 @joonghoonlee입니다.
1.jpg

잠시
다른 종류의 포스팅을 하느라 진행상황에 대한 포스팅이 이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저번에 어디까지였는지 떠오르십니까?
어깨근육까지 해서 무선으로 로봇팔을 움직이는 펀칭로봇?! 흉상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기존 생체 신호측정회로 특징상 +극, -극, GND극으로 존재하며,
신호 측정 시 3개 이상의 측정 전극을 사용합니다.
또한 근전도의 측정범위는 0.1~1000Hz 대역대를 측정가능 하도록 되어 있어
기존의 AMP 사용시 원활한 동작이 가능한지 테스트를진행 하였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AMP의 회로도는 위와 같으며 테스트는
일반 근전도 테스트와 손가락 근전도를 비교 측정 하였다.
그림2.jpg
기존 AMP를 사용 시 일반 근전도에 대해서는 근전도 신호가 양호하나
손가락 근전도를 측정 시 근전도를 증폭비가 낮고 노이즈 발생을 확인 하였다.
왼쪽이 일반근전도 측정값이며 , 오른쪽이 손가락근전도 측정값입니다.
그림3.jpg
실제 구동을 해 보았으나 노이즈 및 증폭율로 인해 오작동이 많이 발생하여 회로를 다시 구성 할 필요가 있었다.
기존의 AMP에서 문제가 된 손가락 근전도 증폭비와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노이즈
를 잡기위해 LPF 및 HPF를 0.1~500Hz 사이대역대가 측정되도록 수정하고 전원노이즈
제거를 위해 60hz 노치필터 부분과 증폭률을 수정하여 노이즈 및 증폭률을 수정한 새로운 회로를 설계 하였다.

그림4.JPG

테스트 결과 기존 노이즈가 줄어들고 증폭도가 향상되었다.!

그림5.jpg

그래서 실험자료를 바탕으로 새로 앰프를 제작했습니다.

그림7.jpg

선 하나 잘 못하면......하아....
아무튼 제작된 기판을 일일이 손으로 수땜한후의 모습입니다.
두드러기 같은 거 하나하나...납땝한거니 지저분해도 양해 바랍니다.

그림6.jpg

자 이제 테스트 하는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무엇으로 보여드리면 재미날까 하다가 서든어택과 연결하여 해봤습니다.
이동은 자이로 센서를 부착하여 이동하였습니다.

오늘은 여기 까지~~^^
오늘도 마찮가지로 모두의 순간순간에 낭만이 가득하길 희망합니다.

Sort:  

와 서든어택에 연결해서 하면 정말 재밌을거 같아요 ㅋㅋㅋㅋ

칼이나 권총으로 변경하는게 아직 안되네요 ㅎㅎㅎ

아하 이 영상을 보니 처음에 말씀하신 마이너리포티에 나오는 것처럼 그냥 공중에서 컴퓨터를 사용할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는 말을 이해하겠네요^^역시 눈으로 영상을 봐야 이해가 되네요

^^보고,듣고,만지고 ㅎㅎ본인이 직접경험해야
실감나는 법이죠 ㅎㅎ
저를 비롯한 kr-science 화이팅입니다 ㅎㅎ
많이 응원해 주세요~ㅎㅎ

마우스가 아닌 실제 손으로 하는 날이 곧 오겠군요 ㅎㅎ

아마 선진기술을 보유한 나라에서는 이미 진행중일지도 모를 일이네요...

흠 서든을 넘어 오버워치를 넘어 앞날이 밝은분이시내여

감사합니다.
하지만 마냥 좋을수 만은 없는 현실인걸요.^^

오오오 현재 VR에서 사용하는 돋보기같은 스틱을
장갑 형태로 대체할 수도 있겠어요...!
볼수록 신기합니다 ㅎㅎㅎ
그나저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판을 수정하셨다는게...
그 사이 과정이 참 대단하네요 ㅎㅎㅎ
어디가 어떻게 문제인지 어떻게 단번에 알수가있는지...허허허 역시 대단하십니다!!!

포스팅에는 중략이 좀 되어 있습니다 ^^;; 제가토니스타크처럼 타고난 천재는 아니라서 계속 테스트하고 수정하고 하는 과정을 거치는거죠 ㅎㅎㅎ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오우 무슨 원리인지 알고나니 엄청 신기하네요 ㅎㅎ

저번에 포스팅을 보니 의학도이신것 같더라구요.
제가 종종 자문받을 일이 많을것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214.59
ETH 2524.82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