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딥러닝 논문리뷰] Peephole, 학습 전에 딥러닝 성능을 미리 알 수 있다면?

in #kr-science7 years ago

안녕하세요, 재미있는 논문 소개글 잘 읽었습니다. GRU로의 응용 결과도 궁금해지네요.

아참, 이런말 드리긴 조금 어렵긴 한데, arxiv라고 할지라도 저작권 이슈는 한번 신경쓰셔야 합니다. arxiv에 올려진 논문들은 대체로 arxiv가 Non-exclusive license to distribute (독점적이지 않은 배포권)을 가집니다. 오픈 억세스 저널과는 다릅니다.

https://arxiv.org/licenses/nonexclusive-distrib/1.0/license.html

arxiv에 논문이 있더라도 저작권 자체는 저자에게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CC (여기에서 CC-NC 등은 제외)가 잘 걸려있는지, 아니면 배포권만 양도된 것인지 확인하지 않으면 추후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사이언스 분야에서는 저자들이 arxiv에 먼저 올리고 저널이나 학회에 등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저자의 저작권이 저널 측에 copyright transfer가 되면 분쟁 소지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스팀잇 같이 영리와 관련되고 일주일 뒤 수정 삭제가 어려운 플랫폼에서는요.

제가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이니, 한번쯤 고민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좋은 해석 잘 읽었습니다.

Sort:  

감사합니다. 글 내용은 제가 논문을 읽고 요약, 정리한 것이고 해당 논문의 그림이나 표 등의 자료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는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혹시 문제가 되는 부분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신경 많이 쓰신 것 알고 있습니다. 정성들여 작성하신 것에 깜짝 놀랐던걸요.

제 짧은 지식에 의하면 (제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논문의 핵심 아이디어나 전개 방식을 차용하여 어떤 글을 작성하는 경우에 2차적 저작물에 해당할 수 있고, (물론 2차적 저작물도 그에 대한 저작권이 생기지만, 제 짧은 지식에 의하면 원저작자가 더 앞서는 것으로 압니다.)

CC가 걸려있지 않은 경우, 그리고 저널이나 학회 억셉 전에 아직 정식으로 copyright transfer 되지 않은 경우에도, 보상이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는 일반적인 SNS와 다르게, 이 곳에서 공정이용(fair use)으로서 이용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사실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드렸던 말이었습니다. (Reddit의 ML포럼 같은 곳과 여기는 성격상 좀 차이가 있어 보이기도 하고, 학회나 저널에서는 우수한 연구 결과를 저작권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직접 먼저 홍보하고 싶어할 수도 있으니까요. 시기 상의 문제이기도 한데,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페이퍼의 핵심적인 내용을 공유할 수없는 것이냐. 하면 그것도 아닌 것 같고요.) 저널이나 학회는 특히 이러한 이슈에 민감하니까요... (저는 이러한 이슈를 생각하면 골치가 아파, 저 스스로는 그냥 CC 위주로 적는게 낫겠다고 판단하고 있기는 합니다.)

충분한 검토를 거치셨고, 그 판단 하에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계시다면, 제가 오히려 괜한 걱정을 끼친 것 같습니다. 더불어 디테일한 내용을 봐서 좋았던 만큼, 꾸준히 좋은 지식 나눔글을 보고 싶은 마음에, 노파심에서 말씀드린 것이니 혹여나 기분 상하셨다면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아닙니다. 저도 여러모로 조심하려고 하고 있는데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430.35
ETH 2623.36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