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벡터와 스칼라

in #kr-science6 years ago

안녕하세요!!
@chosungyun입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인 벡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벡터에 대한 개념은 아마도 중학교? 때 처음 배웠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요.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고 물리학을 다루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죠.
그리고 선형대수학을 다루면서 벡터라는 글씨는 지겹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벡터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벡터와 스칼라를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스칼라

스칼라는 크기입니다. 사과 1개, 사람 1명, 속력 ~얼마와 같은 값들이죠. 즉, 방향성이 없는 그저 크기를 나타내는 값들을 스칼라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좌표계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 말은 선형대수학 포스팅을 듣다 보면 조금 더 자세히 이해가 될 겁니다.

벡터

벡터는 방향성이 있는 값을 말합니다.
북쪽으로 1m를 갔다. 북쪽으로 10m/s로 이동했다.
이처럼 크기와 더불어 방향이 같이 제시되는 값들을 말합니다.

스칼라와 벡터를 비교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동거리와 변위로 설명이 됩니다.
이동거리는 스칼라값이고 변위는 벡터값인데 이를 하나의 예로 명확히 이해가 갈 겁니다.

<예시>

겨울이 된 요즘 살이 찐 저는 1000m 걷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운동장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만보기 어플을 깔아서 작동을 시켰습니다. 운동장 둘레가 200m였는데 5바퀴를 돌면 목표 달성이겠군요. 그렇게 생각하고 저는 5바퀴를 열심히 돌았습니다. 다 돌고 나니 힘들군요. 그리고 만보기 어플을 킵니다. 그런데 기록은 0m입니다. 어라? 왜 이러는 거지 난 1000m를 돌았는데 이 어플은 0m라는군요. 무슨 일일까요?
실제로는 이렇게 만들지는 않지만 이 어플은 여기서 변위를 적용했습니다. 이동거리가 아니라요.
변위는 시작점으로부터 종점까지의 최단거리를 말합니다. 여기서 최단거리라는 말은 시작점에서 종점까지를 직선으로 그어서 가는 방향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런점에서 같은곳에서 출발해 1000m를 돌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저에게는 변위는 0이 되는 것이지요. 즉, 변한 정도가 0이라는 말입니다.
반면에 스칼라값인 이동거리는 어떤가요? 이동거리는 시작점에서 얼마나 변했는지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얼마나 걸었는지가 궁금한 것이고 그 이동한 궤적에 따라 이동한 거리를 다 세는 것입니다. 즉, 방향에는 관심이 없는 값이죠.
이와 비슷하게 속도와 속력의 개념도 벡터와 스칼라의 개념으로 나뉘죠.

벡터가 중요한 이유?

사실, 스칼라 개념이 일상적으로 보았을 때는 더 중요한 값으로 생각이 되어지나 벡터값은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물리학이나 공학이나 다른 학문도 마찬가지이지만 우리는 어떠한 일이든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심지어 자연계도 이 효율이 높은 방향으로 모든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벡터를 이해한다는 것은 어떤 방법이 효율이 높은 방향인지를 이해하게 해주는 좋은 도구가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선형대수학의 도구인 행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PS :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제가 목요일에 업비트로 10 스달을 비트코인으로 바꿔서 보냈는데 이 돈이 아직도 입금이 안됩니다... 혹시 어떻게 해결하는지 아시는분 있나요...?


“해당 포스팅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임을 알립니다. ”

Sort:  

잘보고 갑니다 ^^꾹

감사합니다!!ㅎㅎㅎ

수포자였지만 요즘 들어서 실생활에서도 수학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참 중요한 과목이죠ㅎㅎㅎ
감사합니다!ㅎㅎ

무슨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요 아직까지 입금이 안됐다는건 ;;;아직 초보라 송금 보내는 방법도 잘 ㅠㅠ 배워야 겠네요 ㅠ

그러게요...ㅎㅎ 답답합니다..ㅠㅠ
송금보내는건 검색해보면 잘 정리해서 올리신분들이 있답니다! 쉬워요ㅎㅎ

백터와 스칼라 까지 ^^ 와우
raw vf.gif

감사합니다!!ㅎㅎ
꽃이 활짝 피네요~~^^

오늘도 어렵지만 잘 읽고 갑니다. ㅎㅎㅎ

맞게 잘 보내신거면 기다려보시길. 저도 초보라 도움이 못되네요 ㅜㅜ.

감사합니다!!
넵, 일단 기다려 보고 잇습니다ㅎㅎ

과연 선대에 어떻게 재미를 곁들일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었는데, 일단 첫 출발은 잘하셨다고, 감히 평가해봅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더하여, 이런 사이트 아시겠죠?
https://bitcoinfees.earn.com/
https://bitcoinfees.info/
요즘처럼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걸리는 날들에는 까딱 잘못하여 조금만 낮은 Fee로 설정되어도 해소될 때 까지 한세월이니까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저의 글을 높게 평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업비트측에 물어보니 아직 입금건이 없다고 하니 기다릴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ㅎㅎ

속도와 속력이 떠오르네요 ㅎㅎㅎ

저도 쓰면서 대학물리학1이 떠올랐습니다ㅎㅎ

이론만 봤을때는 잘 모르겠는데 예시를 보니 감이오네요 ! 어렵고도 쉬운듯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예시를 많이 활용해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59281.33
ETH 2982.58
USDT 1.00
SBD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