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z 89] 사형수 감방

in #kr-quiz6 years ago

퀴즈 89 사형수 감방


어느 사형수 n명이 수감되어 있는 섬이 있다. 나는 억울한 누명으로 이 감옥에 왔다.

어느날 소장이 대뜸 나오더니 이 n 명을 원으로 둥글게 배치시키고 각각 n개의 자리를 마련해 주었다. 그리고 원하는 자리에 서라고 했다.

죄수들이 각각 자리에 위치하자, 소장은 특정 번호(2번이라 하자)부터 시작하여 한명 걸러 한명씩 죽이겠다고, 다만 자신은 자비로워서 마지막에 남는 한명만 살려준다고 한다.

그리고 갑자기 나를 집더니 나에게 자리를 바꿀 기회를 한번 주겠다고 한다. 나는 몇번이랑 자리를 바꾸어야 살아 남을 수 있는가

hint n 이 어떤 수인가에 따라 달려있다.


참가방법


본 글을 읽고 보팅 후 댓글로 답을 달아 주시면 됩니다.

댓글을 읽고 참신한 댓글[굳이 정답일 필요가 없습니다]에 1-5프로로 보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해보는 것이 퀴즈의 목적입니다.


많이 댓글 달아주세요~

참고문헌들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 레이먼스 M. 스멀리언 지음

사고력을 키워주는 논리퍼즐, 레이먼스 M. 스멀리언 지음

범죄수학1,2

재미있는 영재들의 수학퍼즐 1,2

뉴턴 - (수학퍼즐 걸작 80, 엄선 수학퍼즐 2, 수학퍼즐과 논리 패러독스)

수학참고서

Math Letter

멘사 퍼즐 시리즈

Sort:  

n=2^k +m 일때 살아남는건 2m+1 번째 입니다.

이게 정답인 것 같군요. 대단한 문제와 풀이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퀴즈를 연재하니 놀러와보세요 ^^

안그래도 퀴즈를 좋아합니다 ㅎㅎ 한번 놀러가보도록 할게요

n이 짝수면 1번, 홀수면 3번.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특정 번호(2번이라 하자)부터 시작하여 한명 걸러 한명씩 죽이겠다고

이 말이 2번을 죽이고 3번 걸르고, 4번 죽이고.. 라는 건지,
아니면 2번을 걸르고, 3번 죽이고, 4번 걸르고.. 라는 말인지 헷갈려 하다가..
뭐 어떤 게 맞던 난 못푸는 문제구나 하고 결론을 내렸답니다. ㅎㅎㅎㅎ

사실 홀수 짝수 구별하면 되는 문제에요 ㅎㅎ;
흠 ㅋㅋ 제가 우리말을 헷갈리게 쓰긴 했네요 ㅎㅎ

2번을 죽이고 3번을 거르고 4번을 죽이는 경우와

2번을 거르고 3번을 죽이고 4번을 거르고 하는 경우

모두 홀,짝을 (Parity 라 하죠) 고려하면 답을 일반화 할 수 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186.23
ETH 3494.08
USDT 1.00
SBD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