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z 63 풀이] 두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

in #kr-quiz6 years ago

문제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 is the expected number of children that a married couple must have so that the odds favor their having (at least) two boys and a girl?

번역본의 경우

부부가 (최소한) 두 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을 가질 가능성이 높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몇 명이나 낳아야 하는가?


풀이

전략은 @sleeprince 님이 제시한 방향처럼 풀면 됩니다.

다만 최소한이라는 조건을 제가 빠트려서 ㅋㅋㅋ;;

풀이 전략은 n 명의 자녀가 있다고 가정하과, 이 중 두명의 아들(Son 의 약자인 s를 쓰도록 합시다) 그리고 한명의 딸(Daughter 의 약자인 D 를 쓰도록 합시다) 을 가질 확률을 구합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조건을 고려하여 n 을 위해선 이 확률이 1/2 보다 큰 값을 만족하는 n 을 구하면 됩니다.

자 이제 1/2 조건을 고려하면

이제 이를 만족하는 n 이 4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선택한 이유는 두명의 아들과 한명의 딸을 (최소한으로?)가지기 위해서는 3명의 자녀 계획이 아니라 4명의 자녀를 계획하여야 한다는 것!

이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선택한 거였습니다 ㅎㅎ

Sort:  

It is an educative value.

ㅎㅎ. 그렇군요. 마지막 문장 없었으면 모를뻔 했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제가 왜 이해를 못했는지 알았습니다.
'가능성이 높도록' 이라는 말을 단순히 확률을 높인다는 말로 받아들였습니다.
높다는 말은 상대적인 말이니까요.

그렇지 않을 확률보다 높인다는 거군요.
즉 이 경우에는, 확률을 반 이상으로 만든다.
'odds favor'라는 말을 찾아보니 그런 뜻인것 같군요. (맞나요?)

영영 사전을 검색해보면 odds favor =likely win or succeed 을 의마하죠 ㅎㅎ

이 경우에는 @nand 님 처럼 해석해도 무방할 것 같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하긴 최소한이 없으면 그야말로 낳을때까지 시도하면되죠. 그런데 오늘 그거하다가 실패한 가족이 뉴스에 올라왔던거 같은데 ㅎㅎㅎㅎ

수식은 해설을 참고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4명을 낳으면 되는 것만 아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 싶습니다. ^^ 애는 누가 키워줄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ㅠ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0
BTC 68434.91
ETH 3745.67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