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QNA] 증인들의 블록 보상, 투표에 대한 질문입니다.

in #kr-qna6 years ago (edited)

스팀 풀 노드 운영에 관한 글을 보다가 몇가지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해 봅니다.

1.

스팀잇은 DPoS 방식으로 총 21명의 증인이 3초마다 한번씩 돌아가면서 블락을 생성하며, 상위 20명의 증인은 63초마다 한번씩 고정적으로 블락을 생성하고 나머지 하나는 순위에 따라 나머지 백업 증인이 생성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위 20명의 증인은 하루동안 1371개의 블락을 고정적으로 생성하며 그에 대한 보상으로 1371SP를 받을텐데요.. 한달로 따지면 41,130SP가 됩니다 (제가 맞게 계산한건가요?)

그런데 상위 증인 리스트 (https://steemit.com/~witnesses) 들을 보면 어떤 경우에는 파워다운을 하고 있지도 않은데 보유 스팀파워가 몇만단위밖에 안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계속 파워 다운을 꾸준히 하지 않는 이상 한달만 그냥 놔둬도 4만 SP정도가 모일텐데 어떻게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제가 계산을 잘못한건가요?

2.

증인 투표는 최대 30명까지 할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사람이 1명한테만 투표 할때는 그 사람의 SP 100%가 한사람한테 투표되고
10명한테 투표하게 되면 SP가 1/10씩 나뉘어서 투표하게 되는건가요?

3.

증인 랭킹에 따른 얼마만큼의 SP를 투표받았는지 조회할 수 있는 툴이 있나요?

제가 투표중인 @clayop 님이나 @asbear 님 한번 소환 해 봅니다 ㅋㅋㅋ

Sort:  

안녕하세요,kr-qna 서포터가 답변남겨드립니다.

1번 :

클레이옵님의 댓글에 의하면, 7500스팀을 받는다고 하시더군요.
Screenshot_20180216-104918.png

나머지는 파시거나 임대에 활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2번 :

분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이 글을 시작으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번 :

스팀디 증인 조회 사이트에서 투표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즐거운 연휴되세요!
Kr-qna 서포터 이터니티였습니다!

3번 빼고는 도움이 안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ㅠㅠ

  • 자료를 찾다가 (2-3달 전의) kr 커뮤니티 담합 보팅 문제를 다시 복습하게 되었네요. 갑자기 열 받습니다..ㅠ @tabris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7500 이라고 하면 제가 단순하게 계산한것과는 큰 차이가 있네요. 저는 4만이라고 해고 그게 절대 과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스팀잇이라는 큰 플랫폼을 운영하고 생태계에 기여하는 부분을 생각하면 7500sp 는 너무 낮은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은 그 보상이 증인들 개인 아이디 지갑으로 들어오는건지.. 그렇다면 서버 유지비등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계속 파워다운을 해야 할텐데 파워 다운을 안하면서도 지갑에 밸런스가 별로 없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등 단순한 호기심이었습니다 ㅎ

답변 감사드립니다! :)

담합보팅에 대해서는 저는 중간정도의 입장입니다.

보팅이라는건 어차피 주관적인 판단이고, 지인의 B급 글이 모르는 사람의 A급 글보다 좋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지인들끼리 서로 보팅을 해준다고 해서 꼭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정도의 차이겠죠.
지인이 쓴 몇줄짜리 무의미한 글에도 무조건 풀보팅을 한다면 그건 스팀잇에서 큐레이션 퀄리티를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기에 어뷰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든 적당한 선을 맞추는게 가장 어렵죠 ㅎㅎ

답글 감사드립니다 :)
1번은 정말 궁금하긴하네요ㅋㅋ 저도 정확히 잘 몰라서.. 스티밋 단톡방에서라도 여쭤보고 싶은데 예전에 증인을 주제로 클레이옵님을 공격한 황당한 사례가 있어서 꺼내기 조심스럽네요 ㅠ

사실 보팅은 다분히 주관에 의존한 행위다보니, 어느쪽이 옳다고 딱 잘라 말하기 힘들 것 같아요. 타브리스님 말처럼 적당한게 좋은데.. 스팁샷 한장, 힘내세요 문구 하나에 100달러는 좀 심한 것 같습니다ㅋㅋ.. 그런거 보다보면 글 열심히 쓸 맛이 안나니까요ㅠ

어뷰징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커뮤니티가 어느정도 합의점에 도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날입니다. 마이너스 스파 임대와 화이트리스트라는 방안이 나왔던데, 아직 안 보셨다면 참고하시기 좋을 것 같네요 ^^

대댓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타브리스님, 좋은 연휴 되세요 :)

저는 증인이 무엇인지 아직도 정확히 모르죠.ㅎ

증인이란

STEEM 블록성성을 위해 고성능 서버를 직접 셋업하고 관리 운용하며, STEEM 가상화폐에 대한 여러가지 특성을 결정짓고, 기술적 이슈들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여 올바른 결정을 도출해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집단입니다. 비유하자면, 페이스북 같은 회사가 backend 서버 구입, 운용, 관리 및 컨설팅까지 모두 평판이 좋은 프리랜서들에게 전적으로 맏기고, 그 보수를 STEEM POWER로 주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긴밀하고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적당한 비유는 항상 도움이 되지요.

출처: https://steemit.com/kr/@asbear/6bucyc

@asbear 님의 설명이 훌륭하여 참고하시라고 복사해왔습니다 :)

스팀파워를 임대하는 경우도 있지않을까요?ㅎ

임대하면 스파 밑에 + 나 - 로 따로 표시되지 않나요? (저도 임대는 안해봐서 확실히는 모르겠네요)

2번 항목은 저도 늘 궁금했던 건데 누가 시원하게 답변해 줬으면 좋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640.80
ETH 2444.53
USDT 1.00
SBD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