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심리학] 서른한번째. 우리가 기억할 수 없는 그 시절 - 영아기 기억상실증

in #kr-psychology7 years ago

1일1심리학.JPG

안녕하세요! 발달러 가나입니다:)
오늘의 1일 1심리학은 영아기 기억상실증이에요.

기억해 낼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의 기억을 한 번 떠올려 볼까요?
보통 6살, 5살 정도이실 것 같아요. 4살이신 분도 계실거고, 아주 간혹 3살인 분도 있으실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는 만 2세~3세 이전의 기억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있다고 해도, 나중에 커서 들었던 게 각색되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지요.
이렇게 생의 초기에 대한 기억에 실패하는 것을 영아기 기억상실증이라고 합니다.
병리적이고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에요:)

이러한 현상은 왜 일어날까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뇌 발달적인 측면의 설명이 있습니다.
영아기에는 기억을 저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전두엽이나 해마의 발달이 덜 이루어져서 기억하지 못한다고 설명해요.

또, 영아 시기에는 기억을 조직화하고 저장할 언어라는 수단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우리는 기억을 언어의 형태로 저장하는데, 영아기는 언어 이전의 시기이기 때문에(말을 배우기 이전이기 때문에) 기억을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이죠.

기억이 남지 않는다면, 이 시기의 경험은 아무런 영향이 없는 걸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언어적으로,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기억은 없지만 이 시기 경험들은 감각적으로 몸에 저장됩니다.
누군가 안아주었던 따뜻한 온기, 나긋나긋한 목소리, 쓰다듬어주는 편안한 손길, 포근한 어머니의 냄새... 이렇게 그 시기에 느꼈던 것들은 몸이 기억하고 있습니다.
또, 누군가 크게 소리치는 것, 알 수 없지만 공포스러운 분위기, 큰 손이 나를 때리던 느낌 등등 나쁜 경험들도 몸은 기억하게 됩니다. (학대의 경험은 뇌 발달에도 치명적입니다. 이에 대해선 따로 포스팅해볼게요!)

좋고 나쁜 경험들은 몸에 저장되고, 다만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뿐이지요.
이렇게 예를 들면 이해가 쉬우시려나요?
jpg 형식으로 저장된 것을 hwp로 열 수 없듯이요.
(컴알못이 감히 컴퓨터 예시를 들어봅니다...)

오늘의 1일 1심리학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D
그럼 오늘도, 내일도 우리 함께 건강하게 발달합시다>. <

.
.
.
.
.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고마워요 치얼업!

잘 보았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방글.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언어가 없어 기억할 수는 없지만 그 시기에 느꼈던 모든걸 몸은 기억한다는거.. 정말 너무나 중요한 사실인것 같아요~ 가나님^^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당~*

항상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ㅁ ^

그러게요... 그래서 애기때부터 사랑해줘야 합니다... ^^

맞습니다.. 설령 커서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기억이라 할지라도, 몸은 기억하고 있을테니까요!

건강하게 발달하고 싶어지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게 발달합시다아-!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기억은 못해도..
몸이 기억한다는 말씀이..
대충 이해는 되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을 말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몸으로 느끼고 깨닫고 기억하기도 하지요:)

어... 이거 평소 되게 궁금해하던 내용인데... 요렇게 설명을 들으니 이제 좀 이해가 가네요.
뭐라하던 울 큰아드님은 애기때 일이 다 기억난다고 말하긴 합니다만. ㅋㅋ ^^

ㅎㅎㅎㅎ 기억난다니 부러운걸요+_ + 사랑 듬뿍 받았던 행복한 기억을 오래 오래 기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도 가장 어렸을 때 기억은 만 4살인 거 같습니다. 아빠가 집에서 한글을 가르쳐주셨거든요. ^^

멋진 아버님이시네요*_ * 저도 만 4세 쯤 기억이 가장 초기의 기억인 것 같아요. 혼자 차에서 부모님을 잠시 기다리던 기억인데, 이것처럼 정서적 임팩트가 강한 경우에도 기억에 뚜렷하게 남아있지요. 정말 짧은 시간이었는데도 애기 가나는 무서웠었나봅니다ㅋㅋ

언어가 없기에 기억이 잘 안남는다는 설명이 흥미롭네요ㅎ

신기하지요+_ + 알면 알 수록 흥미로운 발달심리학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ㅎㅎㅎㅎ

(말을 배우기 이전이기 때문에) 기억을 저장할 수 없다는 것

놀라운 사실이네요.. 항상 궁금했었는데요... 바로 이거 였군요..

네네.. 기억의 저장과 인출에 있어 이를 처리해 줄 언어가 필요한데 애기때는 아직 언어가 없으니까요. 그래도 인지 대신 몸이 기억한다고 하니 완전 없었던 일처럼 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30
BTC 59317.93
ETH 2530.37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