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스팀잇] 수정된 글의 원본을 확인해 보자.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 블로깅 서비스입니다.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수정하거나 삭제하더라도 그 전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뉴비분들께서 이 글을 읽고 글 올리기가 더 힘들어지진 않을까 우려스럽기도 합니다만, 스팀잇이 어떤 서비스인지 정확하게 알고 글을 올리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steemd.com/@아이디

위 사이트로 들어가면 해당 아이디의 활동 내역(글, 보팅, 댓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해당 아이디에 보팅하거나 댓글을 단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면 '@아이디 authored a post'라는 문구가 뜹니다. 글을 수정할 때마다 같은 문구가 계속 발생합니다. 제 내역을 보면 글을 작성하고 해당 글을 몇 번 수정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문구 오른쪽 위에 붙은 숫자+알파벳 조합(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pture-20170712-132749.png

다음과 같이 Raw transaction이 뜨고 title과 글 본문이 담긴 body가 보입니다.

capture-20170712-132844.png

위 페이지 링크 : https://steemd.com/tx/961cef6aed983a3461fc9eb629337cef08bb03ec


그동안 저도 할 수 있다는 것만 알고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이참에 알아보았습니다. 알고보니 무척 간단하네요. 더 나은 스팀잇이 되기 위해 노력해주시는 많은 분들 모두 고맙습니다.

Sort:  

와우~ 처음 안사실이네요. 역시 대단합니다. 블록체인..감사히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저도 방법은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ㅎㅎ

블록체인 기반이라 모든 내용이 남는다는 사실만은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확인할 수 있었군요. 뉴비는 오늘도 하나 알아갑니다. :)

저도 방법은 오늘에서야 알아냈습니다. ^^

이건 처음알았네요 글 수정할떄 활용해야겠습니다 ㅋㅋ

중요하게 확인할 일이 필요없어서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

너무 감사합니다

뉴비를 위해 힘써주셔서 늘 고맙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을 올리는데 더욱 진중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래도 기록이 다 남으니 한 번 더 읽어보고 올리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네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은 알면 알수록 다양한 기능이 존재하는거 같네요..
저는 어제 글을 처음 포스팅하였는데, 번호를 1~5번으로 분명히 기재하였는데 글이 올라가니 숫자 순서가 이상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edit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보이고..하나하나 배워야겠어요
잘보고갑니다^^

그건 마크다운 문법 때문에 그렇습니다. 한번 사용방법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거예요 ㅎㅎ

완전 좋은 내용 봇&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모든 기록이 삭제나 수정을 아무리 해도 영원히 남는다는걸 인지하고 사용하는게 모르다가 흑역사를 남기는것보다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글을 올리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정말 좋은 정보인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919.17
ETH 2647.00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