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동영상에서 유튜브를 이길 수 없는 이유

in #kr-newbie6 years ago

네이버유튜브.jpg

네이버·카카오 동영상 서비스 부진...왜? (2018. 3. 9. 뉴시스)

며칠전에 이미 나와서 회자되었던 기사입니다. 이 기사를 보고 '아 네이버랑 카카오가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구나' 라고 느꼈어요.

다분히 창작자 관점에서 말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 유튜브 1등? 어 인정! 그래서 우리는 주요 창작자와 제작사에게 많은 돈을 투자하고 기술 수준을 올리거야.

유튜브 : 어 그래~ ^^

.

분석은 정확했으나 솔루션이 틀린거죠.

.

네이버는 2016년 9월부터 3년간 웹드라마, 웹예능, 게임, 키즈, 뷰티 5개 동영상 콘텐츠 분야에 15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원 규모는 지속 확대하고 있다.

.

그래서 2016년부터 상황이 나아졌나요? 간격은 더 벌어졌죠

몇몇 창작자와 제작사들은 풍족한 지원을 받고 제작을 하여 나름 성과를 보았습니다만 유튜브와 비교를 하자면 미미한 성장일 뿐입니다.

그렇게 제작을 해봐야 제작 편수도 제한 적이어서 전체 시장을 흔들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네이버는 담당 직원들의 관여가 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가 없죠. 실제로 네이버에서는 동영상을 만들어서 업로드를 하더라도 분야별 담당자가 메인 등에 올려주지 않으면 유튜브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

네이버와 카카오는 지난 세월동안 블로그, 지식인 등에서 부터 나오는 콘텐츠의 수익을 배분하지 않고 독접하였습니다. 스팀잇 등의 탈중앙화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관심을 받는 이유도 이런 수억에 대한 분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가 성장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는 창작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수익을 분배받는 생태계가 만들어 졌기 때문입니다. 어린 아이든 노인이든 잘 만들든 장난으로 만들 든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창작 활동을 할수 있고 그에 대한 수익을 나눠 받을 수 있는 겁니다. (물론 지금은 많이 어려워졌지만 ㅎㅎ)

이점을 국내 포탈사들은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에게 밀린겁니다.

.

사실 유튜브의 45:55의 수익분배 비율도 불만족스럽습니다만 (유튜브가 45%-일반적 비율)

스팀잇과 같은 보상형 SNS들이 계속 생겨날 것이고 페이스북도 조만간 유튜브방식의 광고수익분배를 준비중이여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국내 포탈 사업자들이 유튜브를 이길려면? 최소한 유튜브와 페이스북과 비슷한 분배를 해야겠죠. (과연? ㅎㅎ)

.

그렇다고 스팀잇도 현재로서는 조금 나을 뿐이지 절대우위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스팀잇은 투자자와 기술자에게 친화적인 플랫폼이지 창작자와 소비자에게는 불친절한 곳이거든요. (고래의 보팅없이는 힘들고, 뉴비가 적응하기 힘들고, 7일룰 등등)

.

하지만 국내 사업자들이 위기감을 느끼고 페이스북도 경쟁에 뛰어들고 스팀잇과 같은 보상형 SNS들도 생기고 유튜브도 리뉴얼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창작자는 창작하기 좋고 대접받는 플랫폼을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창작자 만쉐이~~!!

Sort:  

창작자가 대접받는 플랫폼이 떠오르는 이유네요

스팀잇이 가입자가 이제 곧 100만이라는데 가격도 그 만큼 올라줬으면 합니다 ㅜ

아무리 100만 가입해도 90만이 어려워서 사용을 안하면 소용없지요 ㅎ

정말 아직 네이버는 정신을 좀 더 차려야 할 거 같네요. 너무 많은 간섭이 결코 좋은 창작물을 이끌내는 방해꾼이 되기 마련이니까요..... 스팀잇 고래 보팅이 없이 하고있자니 꾸준함을 지키기가 어려워지고 있긴 하네요 ㅎㅎ

네이버는 정신 안 차릴거예요 ㅎㅎ
그래도 이겨내야지 되요~ 암요 ㅎㅎ

뉴비들이 많이 힘들죠.. 임대받은기간 동안 빚청산 해야하는데 쉽진 않네요.^^

이것도 뉴비의 수행일까요? ㅎㅎ

온라인상에서도 빚을 갚을줄이야 ㅋㅋㅋㅋ
아무튼 요새 스달 스팀이 떨어져서 풀보팅 수치도 떨어지네요... ㅜㅜ

스팀잇이 그런 창작자들을 위한 플랫폼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맞아요
운영자들이 인지 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ㅎ

스티밋도 앞으로 뉴비들이 진입하기 쉬운 플랫폼이 되면 좋겠네요.
고래들 보팅없이는 정말 스팀파워 성장하기 힘든구조네요. ㅜ

그쵸?
쫌 그래요 ㅠㅠ

크리에이터 만쉐이~
그나저나 어느 플랫폼으로 가도 먹고 살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문화 강국이 될텐데 말이죠 ㅎㅎ

와우!! 힘내세요!!

넵 감사해요^^
화이팅~!

그렇죠! 창작자를 알아주는 플랫폼이라면 거기로 몰리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당ㅎㅎㅎㅎ보팅하구 갑니당!

맞아요~
그래서 나를 알아 달라고~ 스팀잇 ㅋ

역시 유튜브가 최고긴 하네요 아직은..!!!!!

진입장벽이 높아져서 요즘 시작하신 분들은 당황하시더라구요 ㅎ

스팀잇이 유튭까지 물리치고 정상에 서는 그날까지
가즈아~~!!ㅎㅎ

정말 그랬으면 좋겠어요~
가즈아~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3
BTC 64647.16
ETH 3160.49
USDT 1.00
SBD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