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앉는 시기

in #kr-newbie7 years ago

요즘 수인이가 앉아서 있는게 가능해지면서 참 하루하루가 다르구나~ 하며 지내고있네요.
앉을수있으니 문화센터에가서도 더 잼있게 활동할수있어서 좋더라구요~
저번주만 하더라고 계속 엎드리게하거나 머리에 손을 대거나하여 많이 힘들었는데 그런부분이 참 편해지고있는듯해요. 당연히 혼자 움직임이 활발해져서 설겆이등을 맘편히 못하기도 하지만요^^
그래서 오늘은 앉기에대해 알아보았어요^^20180314_175157.jpg

■ 아기발달: 앉기
아기는 스스로 앉을 수 있게 되면서 세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봅니다. 혼자 앉을 수 있으면서 등과 목 근육이 똑바로 설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진다면 이제 기고, 서고, 걷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발달 시기

대부분의 아기는 혼자서 앉는 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비슷한 시기에 뒤집기를 하고 머리를 가눌 줄 알게 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근육들은 출생 후부터 점차 발달해 4~7개월 사이에 충분히 강해집니다. 8개월이 되면, 아기들의 90%가 혼자 앉을 수 있습니다.

●발달 과정

부모의 도움 없이 혼자서 앉을 수 있으려면 우선 목을 가눌 수 있어야 합니다. 4개월 정도부터 아기의 목과 머리 근육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엎드려서 머리를 들고 가눌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는 마치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처럼 팔로 바닥을 짚고 가슴을 바닥에서 드는 법을 배웁니다. 5개월이 되면 도움 없이 잠깐 동안 앉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혹시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잡아주거나 주변을 쿠션으로 받쳐놓아야 합니다.

아기는 곧 앉은 상태에서 한쪽 팔이나 두 팔을 사용해 중심 잡는 법을 알게 됩니다. 7개월이 되면 혼자 앉아서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앉아 있는 자세에서 앞쪽으로 몸을 쑥 내밀고 팔과 다리로 균형을 잡을 수 있다면, 기어 다닐 준비가 된 것입니다. 6~7개월쯤에는 앉은 상태에서 손과 팔을 이용해 앞으로나 뒤로 움직이는 것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일단 이런 상태까지 발달한 아기는 매우 활동적이면서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에 집 안이 아이에게 안전한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아기가 최소한 기대어서 앉을 수 있을 정도가 됐을 때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라고 충고합니다.

●부모의 역할

아기를 엎어놓고 고개를 들면서 놀도록 하면 앉기까지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엎드린 상태에서 장난감이나 엄마의 얼굴을 보기 위해 머리와 가슴을 들어 올리면 앉기 위해 필요한 목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밝은 색깔의 소리 나는 장난감을 사용하면 청력과 시력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단 아기가 잘 앉을 수 있게 되면, 약간 떨어진 곳에 장난감이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물건들을 놓으세요. 그렇게 하면 아기가 주의를 끄는 물건에 다가가기 위해 팔로 균형을 잡는 법을 빨리 배울 것입니다. 아기가 앉는 법을 배운 뒤에는 항상 아기에게서 눈을 떼지 말고 가까이 있어야 합니다.

●주의 사항

아기의 성장 속도는 저마다 다릅니다. 어떤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빨리 발달하기도 하고 반대로 느리게 발달하는 아이들도 있지요. 혼자서 앉는 것은 앞으로 기고, 서고, 걷는 것을 배우기 위해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6개월 정도가 됐는데도 아기가 머리를 잘 가누지 못하고 팔로 몸을 지탱할 줄 모른다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세요. 단, 조산아의 경우에는 또래 아이들에 비해 발달이 늦을 수 있습니다.

Sort: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14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앉기 시작하면 이젠 진짜 육아 시작되는거죠 ㅋㅋㅋㅋ

기는게 먼저에여? 안는게 먼저에여?

배밀이는 먼저인데 기는것과 앉는건 아이마다 차이가 있는거 같더라구요.

아코기여워앉기만해도 벌써 다큰것같죠^^

잉?댓글에 줄이 왜쳐지죠?ㅠ이상이상

보통 동일한 글을쓰면 저런게 생기던데~~ ^^ 를 수정하면 없어질수도있어요ㅎ

배밀이가 먼저 아닌가요?
오래전 일이라 가물가물... ^^

ㅎㅎ 배밀이랑 기는거랑은 또 따로보더라구요~~

이제 모서리 조심하셔야겠네요...
저흰 보호대 아직 붙어있어요 ㅎㅎ

저흰 보호대사러갈려고요ㅋㅋ 다이소!!!!

ㅎㅎㅎㅎㅎ앉아 있는모습 너무귀엽네요 +_+

모든 아기들은 참 이쁜거같아요!! 엄마가되니 더 그런거같아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9993.26
ETH 2312.53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