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dorum님의 글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직장인 successtrainer 대문.jpg

석세스트레이너 @successtrainer 입니다.

방금전 @ludorum 님이 올리신 글을 봤는데 놀랍고 당황스럽고
뭐라 말하기 힘든 다양한 감정이 듭니다.

어제 저는 해당 카페의 방장님에게 스팀잇관련 Q&A에서 답변하는 활동을 해달라고 의뢰받았었습니다.
저는 뉴비분들이 스팀잇 활동을 처음시작할 때 정보를 얻는 카페라고 알고 있었고 제가 스팀잇에서 하는 주요한 역할 중에 하나가 바로 뉴비분들의 적응을 돕는 것이기 때문에 허락했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오전에 카페 메인에 제 영상과 사진이 갑자기 올라갔었습니다.
무척 부담스러웠지만 그냥 있었는데 캡쳐된 사진이(지금은 모자이크로 바뀌었지만)
스팀잇에 올라온것을 보니 참으로 난감한 느낌입니다.
저는 사실 해당 카페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뭐라 말할 수는 없고 방장님이 제가 앞으로 쓰는 스팀잇에 대한 견해/정보글을 카페에 같이 올려달라고 해서 어제 제가 스팀잇에 쓴 게시글을 링크 걸어 하나 올린 것이 모두입니다.

사실 해당 카페에 접속조차 몇 번하지 않아서 제가 카페에 대해 구체적으로 왈가왈부 할 수 없겠지만 @ludorum 님 캡쳐한 사진에 제가 가장 크게 되어 있고 제가 주연역할을 한 것으로 쓰여있어 당황스럽네요.

저는 해당 카페가 뉴비분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서로 의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뉴비분들끼리 서로 인사하고 알아가는 장(場)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얼마전 시끄러웠던 큐레이터 문제처럼 대량의 스팀파워를 가진 사람들끼리 서로 보팅해주면서 밀어주는 것과는 전혀다르게 말이죠.

제가 해당카페 회원님들을 모두 살펴본것은 아니지만 메인에 사진에 올라온 분들을 봤을 때 절대 다수 분들이 뉴비분들로 위의 경우와는 다르게 스팀잇에서 양질의 글을 올리시며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들로 알고 있습니다.
수사관들이 많으시니 활동내역 보상내역들을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ludorum 님글의 댓글을 보면 뭔가 작당한 무리(?)인것 처럼 글을 많이 남기셨는데 해당 분들의 활동내역을 살펴보시면 더 잘 아실 것입니다. 스팀잇은 투명해서 모든 활동내역을 다 볼 수 있으니깐요.

저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큐레이션에 집중했고 보팅내역의 약 80% 정도는 신입회원님들의 가입인사에 사용되었습니다. 아마 제가 큐레이션을 맡은 이후 거의 모든 신입회원의 인사글에 보팅과 댓글이 달린 것은 확인 해보시면 잘 아실것입니다. (오늘 오전까지 인사한 회원님들의 글까지 모두 완료했습니다)

쓰다보니 뭔가 해명하는 글 처럼 되어버렸지만 갑작스럽게 올라온 글때문에 저도 무척 당황스럽고(글과 댓글 분위기가 굉장히 죄인을 만드는 듯합니다) 뭔가 참 묘한 기분입니다.

일단 저는 방장님에게 제 영상과 사진을 내려달라고 요구했고 저도 자세한 경위등을 파악해서 조치할 사항이 있으면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부 분들이 제 영상을 @ludorum 님 글의 댓글에서 다단계에 빗대어 말씀하시는데 무척 황당합니다.
제 글이나 영상의 의도는 자세히 보신분들이라면 더 잘 아실것이고, 근거없는 비난은 저도 엄중대응하겠습니다.

그리고 @ludorum 님이 글을 올리시기 전에 캡쳐하신 메인사진에 있는 분들에게 의견이나 상황을 얘기하고 올리셨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자신의 사진이 캡쳐되어 온라인에 협의 없이 올라가는데 당황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시는 분들이 오해하는 경우가 많을 듯 합니다. 댓글의 내용들을 보니 내용을 잘 알아 보지 않고 비난 댓글을 쏟아 내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ludorum 님의 의사가 사람들이 카페에서 회원들이 탈퇴하는 것이었다면 카페와 채팅방에서 먼저 이와 같은 의견을 말씀해 주시고 사람들이 올바르게 알고 다시 행동 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먼저 아니었을까요?

공식적인 자리에 갑자기 아무런 언질 없이 이렇게 글이 올라가 버리면 저뿐만아니라 @ludorum 님이 캡쳐한 사진속의 분들 모두 당황해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잘못된 일이라 생각이든다면 이렇게 다른 사람들에 갑자기 사람들에게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당사자에게 시정요구를 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저말고도 사진의 분들이 많은 오해를 받게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사실 뉴비라는한계점 갖고 있음에도 스팀잇에 애정을 갖고 뉴비분들을 위해서, 스팀잇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오늘은 정말 저도 맥빠지는 날이네요....

Sort:  
Loading...

안녕하세요.
스팀잇의 선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 @successtrainer님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공명정대하게 스팀잇 커뮤니티를 위해 일하며 스팀파워를 임대받아 사리사욕 없이 행동하고 계시지요. 항상 뉴비를 위해 힘써주시다보니 맞보트 카페의 메인화면에도 마치 주도적인양 실수로 나오게 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단순히 팔로우를 모으기 위해 저런 카페에서 활동하셨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혀 동의 없이 카페장이 일방적으로 올렸던 것이겠지요.
뉴비 신입으로서 아직 소개글에서 @successtrainer님을 만나뵙지 못해 아쉽습니다. 함께 선의를 고민하고 싶은 마음에 link를 첨부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kr/@ngo/57qtbf-ngo

저도사실 스팀잇에 갑자기 저런글이 올라와서 많이 당황했어요... ㅎ 오픈채팅에 오셔서는 카페의문제점에 대해 제기하셨지만 그이후 다른이야기로 흐르면서 별말씀을 안하셨어서 ㅠㅠ

제 생각에는 두 분이서 따로 얘기하시다가,
약간 감정의 동요가 생겨서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은... 뭐 추측입니다.

그러실수도 있겠네요 ㅠㅠ 스팀잇 하다가 발견해서 너무 당황스러웠다는.. ㅠㅠ

위로의 말씀부터 드립니다.
석세스트레이너님이 스팀의 뉴비들에게 좋은 활동하고 계시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또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카페 매니저님께서도 그 말씀은 하셨습니다.
내부에서 이야기해서 해결해야하는것이 아니냐.

그런데 아쉽게도, 지금 이 카페를 보셨던 분은 저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심지어 카페 매니저님께서 본인이 임대받으신 보팅파워로 이 카페를 활성화하는데 사용하신 것으로 제보받았습니다.

이런 내용이 있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빠르게 공론화되고, 언급되신 분들이 의견을 말씀해주시는게 피해가 덜 가는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곳은 데이터가 모두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길게 끌린다면, 더 큰 피해가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공격적인 부분이 있어서 죄송합니다.
당혹스러우셨을텐데, 침착하게 포스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댓글 달아주신 분들은 이게 뭐냐? 라는 당혹감에 많이들 격하게 반응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도 @successtrainer 님을 비롯해서, 태그된 분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곳에 배너된게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게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저도 그렇게 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석세스트레이너님께서 뉴비분들을 위해서 항상 힘써주신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서로 오해가 있으면 대화를 통해 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수한 부분은 앞으로 안할 수 있는거죠~ 저는 오히려 이번 일이 KR 커뮤니티가 한번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갑작스러운 성장에 대해서 오히려 견고해질 수 있는거죠!
너무 심려치 마세요!

힘내세요 ~ 화이팅 ~!! 저는 두번째 포스팅까지 보팅이 뭔지 태그를 뭘써야 하는지도 몰랐던 뉴비입니다. 까페에 가입 후 그곳에서 팔로우 하게 된분들이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이긍.. 트레이너께서 항상 뉴비분들 반겨주시는데... 기운빠지시겠어융..

요 며칠 스티밋 kr 커뮤니티에 몇몇 이슈가 있어 좀 분란이 있는건 사실인데요, 좋은 방향으로 가기위한 과정이라고 보고요,
꾸준한 스스로의 모습을 보여주시면 블록체인의 지나온 길이 자신을 평가 해주리라 믿습니다.
@succestrainer님 화이팅 입니다.

저는 어제 가입한 뉴비인데도 링크도 달아주시고 신경써 주셔서 너무 감사했는데 석세스트레이너님께 이런일이 생겨서 너무 안타깝네요

같은 입장으로써.. 카페장님의 대응이 너무 실망스럽네요.. 후..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9239.68
ETH 2525.24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