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시작!! 스핀크 퍼즐 투고 합니다 :)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스팀 가입 신청을 하고 일주일 정도 지나고 나서야 최종단계 인증 메일이 오고, 드디어 오늘 가입이 완료되었네요.
감동 ㅠㅠ

막상 스팀잇 시작!! 하고 글을 쓰려하니.. 솔직히 쓰고 싶은 것은 엄청 많으나, 뭔가 오버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고 해서 예전에 만들었었던 퍼즐 간단히 소개해볼까 합니다.

스핀크라는 이름을 가진 퍼즐인데...
아, 퍼즐 소개 전에 자기 소개..
스팀에 올리는 첫글이라 어느 정도까지 소개를 해야할지, 혹은 소개를 하더라도 누가 보기는 하는 건지.. 하는 여러 생각들이 교차하지만, 그래도 꿋꿋하게 약간의 자기 소개를 하자면.. 이것 저것 잡다하게 일하는 잡꾼 입니다 :)
변기 설치해달라고 하면 해주고, 전기 공사해달라고 하면 해주고, 목공, 수도 공사도 해주고.. 디자인도 하고 집필도 하고..
뭐, 그럭저럭 이것 저것 ㅎㅎ

그래도 주업이 뭐냐?! 라고 묻는다면, '발명' 정도? ㅎㅎ.. 한국에서 발명가라고 하면 몽상가 느낌이라던가, '사'자 느낌 나는 사람처럼 생각하기 쉬운데, 몇년전까지의 과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허파에 바람이 들어가서리;;;;

ㅎㅎ 그럼 이제 스핀크 퍼즐을 소개합니다.

1. 스핀크 퍼즐(SPINK PUZZLE)이란?

스핀크(Spink)는 말하다(Speak)와 생각하다(Think)의 합성어로 사람들의 커뮤니 케이션 과정을 퍼즐화 한건데요... 아니 퍼즐화 하려고 했습니다. 라고 하는 게 더 적당할 듯 싶네요.
예전에 이 퍼즐을 만들면서 게임도 만들었었는데, 요즘 핫한 블럭체인과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어요. 관심 가져 주시면 좋겠습니다 :)

2. 스핀크 퍼즐의 규칙

퍼즐의 규칙은 상당히 단순합니다.

규칙 1. 각 유닛의 셀에는 숫자 1, 2, 3만이 사용된다.
규칙 2. 같은 행 혹은 같은 열의, 같은 위치의 셀끼리만 서로의 숫자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

: 같은 숫자끼리 만나면 같은 숫자가 된다.
ex> 1 @ 1 = 1, 2 @ 2 = 2, 3 @ 3 = 3
: 다른 숫자끼리 만나면 나머지 숫자로 바뀐다.
ex > 1 @ 2 = 3, 2 @ 3 = 1, 3 @ 1 =2

dthumb-phinf.pstatic.jpg

스핀크는 매우 단순한 규칙을 갖고 있어서 규칙을 암기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 약간의 감만 잡으면 되죠!

위의 예시는 가로, 한개의 행만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구성해 볼 수도 있죠.

스핀크_삼각형.PNG

처음엔 숫자들이 잘 안보이겠지만 약간 주의를 기울이면 뭔가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성격.. 아니 스타일에 따라 풀이 순서와 방법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어떻게 풀어도 답은 같습니다.

스핀크_삼각형_풀이.PNG

위의 규칙과 풀이 순서를 보면 규칙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남은 칸은 직접 채워보세요 :)

.... 그런데 여기까지 쓰고 보니, 첫 글에 너무 무리하는 거 아닌 가 싶어지네요. 하하..
혹시나 해서 찾아봤는데, 스팀잇에서 글 한번 포스팅하고 나서는 삭제는 불가능하고, 수정도.. 뭔가 쉽지는 않군요.

.
.
.
.
.

그래서.. 그냥 쭉 소개를 이어서 하기로 했습니다. 첫글부터 스크롤 압박이라... 쩝;;; 그래도 일주일을 기다려온 스팀잇 가입이니!! 양해바랍니다.

위의 스핀크 퍼즐은 매우 쉬워보이지만, 한가지 규칙을 더 추가하면 .. 이제 머리를 좀 쓰기 시작하셔야 합니다.

스핀크유닛.PNG

먼저 명칭을 정의하고 갈까요?

스핀크 유닛과 셀, 코어.

12각형으로 이루어진 도형을 스핀크 유닛이라 하고, 유닛을 나눈 구획을 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닛의 중앙에 있는 원을 코어라고 해요. 스핀크 퍼즐은 유닛이 여러 셀로 나누어짐에 따라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그리고 추가될 규칙 3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 3. 코어에 기입된 숫자는 코어를 감싸고 있는 셀들에 기입되거나 기입 될 숫자들의 합을 의미한다.

만약 셀의 개수가 3개라면, 코어에 들어갈 최소값은 3(모두 1인 경우)이고, 최대값은 9(모두 3인 경우)입니다. 마찬가지로 셀의 개수가 4개라면, 코어에 들어갈 최소값은 4(모두 1인 경우)이고, 최대값은 12(모두 3인 경우)입니다.

규칙3을 적용한 스핀크의 가로 연산과 하나의 유닛에서 의 연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핀크유닛_가로계산.PNG

규칙3을 적용한 스핀크의 세로 연산과 하나의 유닛에서 의 연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핀크유닛_세로계산.PNG

... 하하하;;; 설마... 여기까지 모두 읽은 분들이 계실까요?

그럼!! 이제 실제 문제를 한번 풀어보시길 :)
2018-001 번 문제라고 하면 되겠죠?

스핀크유닛_실전문제.PNG

답은 다음 포스팅의 하단에... 두면 될까요?

사실 첫글은 비트코인의 블럭체인에 대한 의문점이 있어서 질의를 하려고 했는데... 처음부터 질의보다는.. 처음부터 스크롤 압박? ㅎㅎ.. 곧 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Sort:  

이런 퍼즐을 직접 만드신다니 대단하시네요. 퍼즐 푸는거 좋아해서 앞으로 자주 들릴게요! 파워는 없지만ㅠ 보팅하고 갑니다.

앗. 감사합니다. 면대면으로 오프라인에서 설명하면 아주 단순한 규칙인데 글로 쓰니 뭔가 엄청 길어졌습니다. 일본 가보고 싶네요 :)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암호화폐 관련 데일리 리포트도 작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많은 구독 부탁드릴게요~
- Pliton의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안녕하세요! 저도 어제 처음 시작했어요. ㅎㅎㅎ 이렇게 퍼즐을 직접 창조하시다니, 정말 멋집니다. :-) 천재이신가봐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6386.16
ETH 2529.81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