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Canine Heartworm - 강아지 심장사상충 위험한가요?

in #kr-newbie7 years ago (edited)

#10 Canine Heartworm - 강아지 심장사상충 위험한가요?




안녕하세요 초보 스티머 @injoy 입니다.


글을 쓰면서 생각이 정리되고 

생각이 정리되니 기억에 잘 남게 되더라구요

발상을 전환해보니 

공부한 것을 글로 남기면 기억에도 잘남고

다른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라는 생각에 이번 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심장사상충이 뭐에요?


기생충의 한 종류


심장사상충이란 선충류 기생충의 일종입니다.

선충류라는 말이 낯설게 느껴지실 텐데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순 없지만 사람들이 기생충약을

챙겨먹을 때 주로 '회충' 예방을 위해서 약을 먹죠

이때 회충 또한 선충류로 굉장히 길쭉하게 생긴 아이들입니다.

여성분들이 많아 혐오스러울 수 있으니, 따로 사진을 첨부하진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 감염경로


사상충의 주 감염경로는 바로 모기입니다.

이후 그림으로 자세히 어떤 과정을 통해 감염되는지 

알려드릴 텐데요, 감염되는 친구들은 주로 

강아지입니다. 그 외에 고양이, 페렛, 야생동물 또한 감염이 가능하답니다 😥



수명


주로 애완동물을 위주로 다루기 때문에

강아지에서는 성충을 기준으로 5-7년

고양이에서는 2-3년을 삽니다.

고양이는 주로 감염되는 '종숙주'가 아니기 때문에

감염되게 된다면 병의 경과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



서식장소


'심장사상충' 이라는 단어를 보고 짐작하셨겠지만

주로 심장 또는 폐혈관에 기생하는 녀석들입니다.

문제는 이녀석들이 20-30cm (12인치)까지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심장 또는 폐혈관에 굉장한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알아채기 쉽지만, 그때는 이미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도 있어요.

증상을 나타내지 않더라도 심장에 또는 폐혈관에 심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이라는 장기는 손상이 되고나면 교정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치료보다는 예방이 핵심인 녀석이죠.



심장사상충의 성장과 이동


이 부분은 도저히 길게 글로 설명하려고 해도

가독성이 떨어지고 글이 너무 고리타분해 보여

초등학교 6학년 이후 처음으로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아 정말 부끄럽네요..좋은일 한다고 생각하고 부끄러움 극복!)




질병의 단계분류


사상충이란 녀석은 우선 예방이 최선이지만

모든 병을 다 막을 수는 없기에 치료법 또한 존재합니다.

다만, 고양이에서는 '성충'을 죽일 수 있는 치료제는 없어요..

강아지에서는 성충을 죽일 수 있는 치료제가 있지만

사약의 구성성분인 '비소'로 이루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투여시 굉장히 주의해야 한답니다.

단계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로 먼저 개체수를 줄인 후 

치료제를 투여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총 4단계로 나뉘는데

단계를 나누는 포스팅까지는 너무 전문적인 지식이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다만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 하여 영어로 된 도표는 첨부하겠습니다.

(너무너무 궁금하신 분들은 스팀챗으로 @injoy 에게 문의주세요!)




예방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네요.

예방하는 방법은 흔히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들로 가능합니다.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하트가드' '레볼루션' '애드보킷' 등등의 제품들이에요

중요한 것은 이 제품들 모두 Macrocyclic lactone 계열이라는 점!

모두 유사한 성분이라는 점이에요. 

사상충에서의 효용은 유사하지만 다른 외부기생충에 대해서는

효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충범위가 제품마다 각기 다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Macrocyclic lactone 계열의 제품이

심장사상충의 유충 단계까지밖에 잡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정확하게는 2달 (60일) 이전의 녀석들만 잡아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의 L3와 L4 중간정도의 녀석까지밖에 잡지 못하는 거지요.

사진으로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르실거 같아 첨부합니다!



강아지에게도 무섭지만 

고양이에게는 더욱 무서운 '심장사상충'

스팀잇에도 유기견 봉사를 하시거나

반려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 해보았어요

포스팅이 끝날때쯤 되니 가이드독 님이 걱정되네요

사상충 예방을 위한 하루를 보내시라고 0.1SBD 라도 보내드려야 겠어요

하핫


이상 초보스티미언 @injoy 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저희 강아지도 꼬박꼬박 먹이고 있답니다
사상충약은 간단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이는게 좋은것같아요 ㅎㅎ

맞아요~~~먹이는것 또는 바르는것으로 꾸준히 예방하는게 답이죠!! ㅎㅎ

강아지도 은근히 병이 많고, 보험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ㅠㅠ 조기에 잘 관리해주는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

그렇죠 ㅠㅠ
아픈아이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
@nps0132 님 성탄절 마무리 잘 하셔용

아...........저런 병이 있는줄 오늘 처음 알았어요. 모기를 통해서 감염된다구요....? 여름철 산책시켜줄때마다 모기가 달려드는 걸 모자로 항상 쳐내면서 다니긴 했는데 앞으로 용기있게 산책 시켜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ㅜㅜㅜㅜㅜ물론 관리를 잘해주면 되겠죠,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무섭네요.
(그림 정말 잘그리셨는데요?^^)

와우 제그림을 칭찬해주시다니
전문가의 칭찬이라 더 기분업되네요 ㅎㅎ
사상충 예방은 꼭 성충검사 후 하시는 것이 원칙이니 검사 후 매달 예방해주시는게 안심되실거에요 ㅠㅠ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네요 모기로 감염되는건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와우 바둑전도사님 반가워요 ㅎㅎㅎ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수의사이신거죠? 제가 동물을 많이 키우다보니 눈에 띄어 찾아뵙네요 ㅎㅎ
심장사상충이 고양이에게 더 위험하다니 처음 알았네요.
쉽게 예방이 됨에도 잘 안할때도 있는데 글로 읽으니 좀 더 징글징글한 거 같아요.

앞으로 좋은 정보 주실거 같아 팔로우 하고 갑니다~ 소통 자주 해요^^

네 감염되었을때가 더 위험한 거구요
감염률 자체는 강아지가 더 높습니다 ㅎㅎ
자주 소통해요!

심장사상충...많이 들어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겠네요...ㅜㅜ

맞아요!
무엇보다 예방을!!

애기들이 면연력이 생각보다 약해서ㅜㅜ 병원은 주기적방문하시는게 좋아요. 아파도 말도 못하는 애들이라서요ㅜㅜ

그..그렇죠
병원에서 일하느라 매일매일 병원방문중입니다용 ㅎㅎㅎㅎㅎㅎ

여름철엔 심장사상충가 진드기에대한 예방은 필수죠 ^^
그나저나 .. 모기그림 완전귀엽네요ㅋㅋㅋㅋ

모기를 더 못되게 그렸어야 했는데 하고보니 ㅎㅎㅎ
나름 귀엽더라구요 ㅋㅋ
댓글 감사합니다융!

그림 잘그리시는데요??
이해하기 편합니다ㅎㅎ
모기가 귀엽긴하네요 ㅋㅋㅋㅋ

와방큐트님이 우주제일큐트하심..
이해가 잘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어요 ㅎㅎㅎ

제가 인조이님을 Seven Day Black & White Challenge에 지목하였습니다~
참여해주실꺼죵?^^
https://steemkr.com/kr/@wabangcute/or-or-seven-day-black-and-white-challenge-or-or-day-1-1

강아지도 고양이도 이래서 자주자주 체크를 해줘야하는군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옥자님 오셨군요 ㅎㅎㅎ
칭찬 감사합니다
오늘하루도 그뤠잇 하시길 바래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405.60
ETH 2641.39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