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송한 코린이]비트코인 장부는 거래하는 사람들이 다 가지고 있다는데 너무 커지면 어떻게 보관하죠?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범블비 @bumblebee2018 의 [문송한 코린이] 시리즈는

암호화폐가 뭔지, 블록체인이 뭔지 들어는 봤는데 아리송한, 문송한 분들을 위한 글이라서 수준 높은 글을 기대 하시면 안됩니다.

하지만 대신 제가 할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블록체인은 장부를 중앙 서버 한곳에 모아 두지 않고 참여자(노드)들이 모두 들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그런데 그 장부 한장한장(블록)을 모아 장부책(블록체인)을 만들게 되는데요.

이 장부 한장(블록)은 1MB밖에 안 되지만 장부책(블록체인)은 이미 수백GB이고 나중에는 TB단위로 커진다고 합니다.

헉, 그럼 비트코인 지갑 만들어서 거래하면 내 소중한 하드디스크가 비트코인 장부책(블록체인)으로 다 차버리는거 아냐?

이런 의문을 가지신 문송한 코린이 계신가요?

제 주변에는 많던데요.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거래 참여자들이 장부를 모두 들고 있어서 10분마다 만들어지는 새 장부는 기존 장부들과 비교해서 참/거짓을 판별한다지요?

그래서 믿을수가 있다고...

그런데 나도 비트코인 지갑 들고 있는데 그 장부책이 나중에는 TB 수준으로 커진다면 재앙이잖아!

그렇죠, 재앙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하나의 장부(블록)은 초록(헤더)과 본문(바디)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비트코인 채굴을 하지 않고 거래만 하는 여러분들은 초록만 들고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 초록(헤더)에 포함된 암호가 새로 만들어진 장부(블록)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하는데 쓰입니다.

게다가 거래소에만 지갑을 만들어 놓고 내 컴퓨터에는 직접 지갑을 만든적이 없다면 그 초록(헤더)조차도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지 않아요.

대신 그런 경우 거래소가 해커에게 털리면 내 소중한 비트코인도 같이 날아갈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해킹이 불가능 한것은 진짜 내 지갑을 가지고 있을 때 이야기예요.

비트코인 장부 보관, 이해 되셨나요?

범블비 @bumblebee2018 였습니다.

Sort:  

초록만 가지고 있는거군요!

근데 그 초록이 150GB인건 안비밀

댓글 감사합니다.
현재 장부책 전체가 150GB입니다.
대략 1MB의 장부 한쪽 당 초록이 80B이니 초록전체는 10MB 정도 될까요?

장부를 전체 가지고 있으면 비트코인 시스템 유지에 기여하고 있는 셈이 되겠죠 ^^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418.55
ETH 3157.64
USDT 1.00
SBD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