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스플레인(mansplain) 아시나요?

in #kr-newbie7 years ago

이미지 8.png

몇 년 전 부터 떠오르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맨스플레인(mansplain)입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면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특히 남성이 여성에게, 거들먹거리거나 잘난 체하는 태도로 설명하는 것을 가리키는 합성어"라는 (http://en.wikipedia.org/wiki/Mansplaining) 정의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별로 좋지 못한 어감을 가진 이 단어가 왜 이렇게 갑자기 급부상했을까요?

맨스플레인은 합성어라는데 무엇과 무엇의 합성어인지 보겠습니다.

Man + Explain 의 합성어 입니다.

#오빤다알아ㅎ
해시 키워드로도 유명합니다.
얼마 전에는 맨스플레인 대회도 열렸다죠.

어감은 "오빠 설명 잘들어 .... 설명할께..." 이런 것이 되겠죠.

이 단어는 2010년에 뉴욕타임스에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에는 옥스퍼드 온라인 영어사전에 수록되기도 했다죠.
2014년 호주에서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었습니다.

맨스플레인의 시초

그럼 이 단어를 누가 가장 먼저 사용했을까요? 바로 레베카 솔닛이라는 여류 작가입니다.

이미지 9.png

어느 날 파티에서 한 남성과 대화를 나누게 되었는데
그 주제가 자신의 책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남성은 시종일관 거만하고 가르치려는 자세로 대화를 이어갔는데,
나중에 그 남자의 친구가 그 책의 저자가 바로 그녀라는 것을 알려주니,
어쩔 줄 몰라했었다고 합니다.

그 후로도 계속해서 비슷한 일이 일어나서
이 것에 대한 칼럼을 적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에 공감한 여성들이 "남자가 자신들을 가르치려한다"는 웹사이트를 만들기까지 이릅니다.
바로 맨스플레인이라는 신조어의 탄생 비화입니다.

맨스플레인의 핵심은 잘난체, 거들먹거림입니다.
여성들이 이야기하면 그것이 사실이어도 무시되거나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사회의 한 단면이 부정적인 신조어의 탄생으로 이어진 것같아 씁슬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돌이켜 인지를 하고 나아가 인정을해서
맨스플레인에 들지 않는 남성상이 되고자 노력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예전 제 블로그에 쓴 글을 조금 수정해서 올립니다.
    스팀잇 초보 뉴비입니다.
    아래 제 아이디 클릭하셔서 팔로잉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Sort:  

맨스플레인과 더불어 우리나라는 올드플레인? 도 있는 것 같습니다 ㅋㅋ 이런말은 없는 것 같기는 하지만... 나이가 어리다고 무조건 가르치려드는 그런 것들 말이죠ㅜㅜ 다양한 사람들의 다름을 인정하고 겸손함이 바탕이 되어야 이런 단어들이 없어질텐데 ㅜㅜ 그런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갈게요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좋게보면 장유유서이지만
나이어린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나이 많음으로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사회가 유지된다면
더이상 발전할 수 없게 될 것 같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미 팔로우 되어 있네요. 팔로우 감사해요 ^^;

한국의 꼰대와 비슷하게 급부상하게 된거같아요ㅎㅎ
외국이나 한국이나 비슷하네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그런 것 같아요
외국은 안그럴 줄 알았는데
마찬가지로 남성우월주의 같은게 있나봐요

누군가에게 잘난 척 하는 태도로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못하는데 말이죠.

네 맞습니다.
잘난척은 정말 아닌 것 같더라구요
팔로우 할께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입니다. 팔로우 할게요 ! ^^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할께요
잘부탁드려요.

사람이 겸손해야되는데 말이죠.. 그렇다고 정말 알려주고 싶은 마음의 선의까지 매도당하지 않는 그런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네 맞습니다. 여기에서 맨스플레인은 ~척하는 것이죠.
선의의 마음까지 매도당하면 안되겠죠 ^^;

또하나 배웁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하겠습니다.

재밌는 단어네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재밌는 단어죠?
봐주셔서 오히려 제가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여성학 공부할 때 배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용
:) 업보트 햇어요 팔로하구 갑니당

아~ 그러시군요. 저는 그냥 주워들은 이야기라서 ^^;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 하겠습니다.

좋은 지식하나얻어갑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할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3406.14
ETH 2398.08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