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안보칼럼) 트럼프와 김정은의 ‘미치광이 전략’과 전통적 치킨게임과의 차이

in #kr-nationalsecurity4 years ago (edited)

20171006

Screenshot_20170625-233051.jpg

북한은 김정일 이후 항상 치킨게임을 연상시키는 전략을 추구해왔다. 그 덕분에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핵과 미사일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상황이 조금 달라진 것은 트럼프가 등장하면서 부터였다. 북한만 미치광이 전략을 쓰는 것이 아니라 미국도 미치광이 전략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과 북한이 같이 미치광이 전략을 쓰면서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전형적인 치킨게임이 벌어진 것이다.

치킨게임이란 미국의 정신 나간 젊은 애들이 했다는 게임이다.

양쪽에서 서로 마주보고 차를 몰고 질주를 한다. 그러다가 마지막에 겁을 먹을 사람이 정해진 궤도에서 이탈하게 되고 그럴 경우에는 겁쟁이가 되는 것이다.

이 치킨게임에는 모두 세 가지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한사람이 회피하고 다른 한사람이 승자가 되는 경우

두 번째는 둘이 같이 회피해서 둘 다 패자가 되는 경우

세 번째는 둘이 끝까지 회피하지 않아 충돌하는 경우. 이 경우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그냥 둘 다 피해만 남는다.

간단하게 보이지만 치킨게임이란 상대방의 심리를 이용한 게임이다.
그래서 치킨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가하기 위한 방안들을 강구하게 된다.

예들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먼저 서도 충돌하러 달려가던 사람 중의 하나가 “야, 나 눈감았다. 니가 알아서해 !” 라고 하는 것이다. 나는 어쨓든 무조건 갈테니 니가 알아서 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상대방은 그말을 듣고 이렇게 이야기한다. “야, 난 핸들 뽑았다. 난 피하고 싶어도 피하지 못하니 니가 알아서 해!”

그러면 어떻게 하겠는가? 눈을 감았던 놈이 “우씨”하고 피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그냥 가보았자 결론은 충돌밖에 없고 그럴 경우 둘다 피해만 보기 때문이다. 내가 겁쟁이라는 오명을 쓰는 것이 죽거나 병신되는 것 보다 낫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무척 단순해보이지만 상대방의 심리를 고도로 이용한 것이 바로 치킨게임이다.

현재의 미국과 북한간의 미치광이 전략을 보고 치킨게임을 연상하고 있다. 그리고 결국은 누군가가 적절하게 회피해서 파국은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저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하는 것은 바로 어떤 경우든 게임이론에서 최악의 경우는 피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필자는 처음부터 둘이 끝까지 가서 부딪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미국과 북한의 치킨게임이 전통적인 치킨게임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치킨게임에서는 양쪽이 모두 비슷한 차량을 선택한다. 둘 다 승용차로 하든 아니면 짚차로 하든 차종이 비슷하다.

그런데 지금 미국과 북한은 차종이 다른 차에 올라타서 서로를 향해 질주하고 있다. 미국은 장갑차를 타고 있고 북한은 티코를 타고 있다. 장갑차와 티코가 서로를 향해 질주를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상황을 비유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티코를 탄 김정은이 “눈감았어! 알아서해”하고 했다. 그런데 트럼프가 “너만 눈감았냐? 나도 눈감았다. 니가 알아서해”라고 한 형국인 것이다.

둘다 눈을 감고 가는데 김정은이 상대방의 차 소리를 들어보고 어라? 트럼프가 장갑차를 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최악의 경우 부딪치면 트럼프는 장갑차에 칠이 벗겨지는 정도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그런데 티코는 박살이 나고 김정은은 죽거나 적어도 반신불수가 된다.

충돌로 인한 피해가 상대적으로 경미하거나 약할 경우에는 전통적 치킨게임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될까?

매우 단순한 치킨게임같지만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미국과 북한이 치킨게임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이렇게 보면 미국과 북한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은 그냥 이들의 게임을 보고 있는 국외자이자 구경꾼에 불과하다.

일본과 한국은 길옆에서 자전거 타고 구경하고 있다. 김정은은 잘못하면 죽을 것 같으니까 야 트럼프 너 계속오면 나 일본하고 한국 쪽에다 박아버린다! 라고 한다.

한국은 미국에다가 야 우리 생각해서 웬만하면 여기선까지 오다가 웬만하면 서주라. 안 그러면 내가 다칠 것 같애. 친구사이에 내가 다치는 거 알면서 계속 그럴 수 있냐? 하고 말한다.

중국과 러시아는 옆에서 짚차타고 미국에게 야로를 건다. 야 이제 웬만하면 그 정도만 하지 그래... 뭐 부딪쳐서 좋을 것이 뭐있나? 큰 놈이 조금 양보해주면 서로 자존심 살릴건데 ㅉㅉㅉ 한다.

미국이 장갑차를 세우면 북한은 그럴 것이다.
“쪼다. 내 너들이 그럴 줄 알았어!”
“옆으로 비켜”, “눈 내리 깔어! 짜샤.”

어라 그런데 트럼프는 귀에다 헤드폰 큰 것을 쓰고 록큰롤 듣고 있다. 아무것도 안들린다.

종합하자면 미국과 북한의 치킨게임은 전통적 치킨게임보다 훨씬 복잡하다. 첫 번째 차종이 다르다. 두 번째 구경꾼까지 가세해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트럼프는 누구의 이야기도 듣지 않는다.

미국과 북한의 치킨게임은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과 다르다. 그래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알 수 없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그 귀추가 흥미롭게 여겨지는 이유이다.

여러분들은 앞으로 어떤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보시는지?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Hi oldstone! Pretty nice but I really love to have an English translation :)

Congratulations @oldstone, this post is the six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Superhero or Legend account holder (accounts hold greater than 100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Superhero and Legend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31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ese categories was $1628.74.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둘이 싸우는 모습을 보면.
언젠가 한 명은 고혈압으로 뒷목잡고 쓰러지지 않을까 합니다.
휴우...

전 둘다 갔으면 ....ㅎㅎ

치킨게임에 대한 또다른 시각인것 같습니다. 아니, 보다 심층적 시각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젠 너무 두려움과 걱정이 커져 지켜보는 입장에선, 진이 빠지는 듯합니다. ㅠㅠ

질긴놈이 이긴다고 하더군요.
인내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올드스톤님, . 지난 달에 미국의 B-1B '랜서' 편대가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북한 쪽 국제공역 깊숙이 비행한 사실을 두고 미국의 전략폭격기들이 북한 영공을 드나드는 것에 대해서 "떨구겠다”고 북한측에서 말했다고 합니다. 뭐 실제로 그런 기술이 북한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씀처럼 일단 미국의 전력을 따라잡기는 힘들지요. 그래서 핵이라는 무기로 미국에 도전을 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김정은은 위원장이 된 이후 한번도 비행기를 타본적이 없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치킨게임말씀을 하셨듯이 만약에 그런일이 있다면 제 생각에는 미국의 승리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있을 북한 기념일이 몰린 다음주에 북에서 어떤 도발을 할지 않할지가 앞으로의 상황에서 고비가 될 것 으로 예상합니다. 정말 10월은 한시도 마음을 내려두면 안 될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아무쪼록 추가도발없이 잘 지나가서 대화의 자리가 마련됬음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해결되던 시간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땅에서 다시 전쟁의 참화는 겪지 말아야지요.

네 그럼요 절대 전쟁만은 피해야 되지요. 감사합니다.

치킨게임 정말 무섭군요. 트럼프는 여전히 앞으로만 가려고 하지 않을까요

이제 까지 트럼프는 한번도 자신이 양보한 적이 없다고 하네요.
어찌될 지 두고 보아야 하겠지요

제 생각에는 역대 미국 통령들 중에서, 트럼프가 과격하다느니 앞뒤 분간 없다느니 하는 식으로 악평들을 해대고 있지만, 북한과의 힘겨루기에서는 가장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런 측면에서는 트럼프가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있는 나라로서는 좀 불편하지요,

nice bro..^_^ hope you can visit on my page..upvoted your post..@oldstone.

그나마 원래 치킨게임의 개념에 가깝던 미국-소련도 수차례 위기를 겪었었으니 불균형한 이 게임은 언제 기울지 알수가 없겠죠....

어차피 시작된 게임. 우리에게 유리하게 되었으면 합니다.

미치광이 전략이란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완전 뿜었습니다 ㅋ

가장 고전적인 전략중의 하나입니다.
상종못할 놈이란 인상을 주는 순간 이기는 것이지요

재밌는 칼럼이네요. 정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저도 보기 쉬운 글이에요! 얼마전 김정은이 트럼프를 불로 다스려야할 미치광이라고 지칭하며 쓴 글이 연상되면서 더욱 묘사가 실감나게 느껴져요. 잘 읽었습니다!;D

Coin Marketplace

STEEM 0.40
TRX 0.07
JST 0.050
BTC 41792.86
ETH 3161.72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