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코코]

in #kr-movie6 years ago (edited)

드디어 디즈니와 픽사는 죽음을 다뤘다.



6.jpg

‘장난감들은 사람이 안 볼 때 자기들끼리 움직일 것’이라고 상상하며 [토이스토리]를 만들고, 벌레들의 시점에서 보는 세상을 상상하며 [벅스라이프]를 만들고, 바닷속을 상상하며 [니모를 찾아서]를, 머릿속을 상상하며 [인사이드 아웃]을 만든 디즈니와 픽사는 죽음과 그 후를 상상하며 [코코]를 만들었다.

픽사의 강력함은 세계관에 있다. [코코]를 본 후 [신과 함께-죄와 벌]을 봤는데, 이 부분이 차이가 느껴졌다. 영화를 보다 보면 그 세계관이 자연스럽게 관객에게 들어온다. 두 영화는 모두 사후세계를 다룬 영화이고 현실 세계와는 다르기 때문에 영화가 설득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 스토리를 촘촘하게 구성해서 관객을 빠져들게 해야 한다. [신과 함께]도 나름 설득력을 갖추려 노력했지만 [코코]는 보는 동안에 멕시코의 죽음관에 푹 빠질 수 있었다. 나는 두 영화를 보고 둘 다 눈물을 흘렸는데 확연히 다른 감정으로 눈물을 흘렸다. 만약 내가 멕시코인이고 [신과 함께]를 봤다면 한국인으로써 [코코]를 본 것보다는 덜 감명 받았을 것이다. [코코]에서 다룬 4가지 소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5.jpg

음악

첫번째 소재는 음악이다. 기존 픽사와 다르게 음악을 한다. 디즈니 영화들은 음악이 상당히 좋아서 명곡들도 많이 남겼는데 유독 픽사는 음악에 주력하진 않았다. 그런데 코코는 음악이 영화의 중요한 소재인지라 음악에도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다. 그러니 더 말할 나위가 있을까. 극의 절정에 쓰인 음악을 통해 픽사만의 음악을 다루는 방식을 알 수 있었다.

3.jpg

죽음

음악인들은 그들이 만든 노래가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길 원할 것이다. 그 노래가 본인이 죽은 후에도 시대를 넘어 후손들에게 불리는 것은 예술인에게 큰 영광일 것이다. [코코]는 이를 다룬다. 예술인 뿐 아니라 예술인이 아닌 사람들이 죽은 후에 어떻게 지내는지, 사후세계를 이야기한다. 죽음을 다루는 방식이 무겁지 않고 화려하다. 밝은 색상을 사용해서 자칫 무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전환한다. 스토리는 죽은 사람들과 그들을 기억하는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로 넘어간다.

기억

우리는 살아있었던 사람들을 기억한다. 기일이 되면 문화와 종교에 따라 그들과 함께한 추억을 다양한 방법으로 기억한다. 유명한 사람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기억해주겠지. 죽은 사람들을 존중하고 외롭지 않게 하는 방법은 그들을 기억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죽은 사람을 가장 가까이서, 가장 오래 기억할 사람들은 아무래도 가족들이다.

2.jpg

가족

픽사 영화의 대부분은 가족이 등장한다. [코코]에도 역시 가족이 등장하는데 아마도 픽사 역사상 가장 많은 가족이 등장하는 픽사 애니메이션이지 않을까 싶다. 심지어 주인공의 가족들과 죽은 선조들까지도 등장한다. 산 가족들이 죽은 선조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선조들은 남은 가족들에게 무슨 의미인지를 떠올리게 한다.

영화관을 나서며 언젠가 픽사 직원 중에 한국의 문화를 소개해서 한국에 대한 영화도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Sort:  

토이스토리3 이후에 간만에 눈물, 콧물 쏙 빼면서 본 애니메니션이었던것 같아요 ^^; 문화는 달라도 가족에 대한 감정은 틀리지 않나봅니다.

토이스토리3 정말 ㅠㅠ 최고였죠 ! 픽사는 세계관을 정말 잘 이입시키는 것 같아요 :)

애니메이션이 때로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었네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일교차가 큰 날씨에요 감기조심하세요^^

바이러스님도요 ! 여러가지로 일이 있으셨던 거 같은데 힘내세요 :)

0.1$고정보팅 완료!! 오늘 시험이 끝났습니다!ㅎㅎ 앞으로 멋진 포스팅과 소통 자주 할게요>_< 언제나 뉴비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순수님 !

이벤트 보팅입니다
화이팅 ~!

감사합니다, 자주 소통해요 :)

[코코]라는 영화는 전혀 몰랐는데 멕시코의 죽음관을 다룬 애니였나보네요 ^-^
그리고 4가지 소재까지 분류하시면서 멋지게 포스팅해주시고ㅎㅎㅎ
오늘도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내일 하루도 퐈이팅입니다!! ^-^
1주일 보팅지원 (2/7)

네, 멕시코의 죽음관이라고 하면 상당히 다를 거 같은데 또 우리나라와 비슷한 점이 많더라고요 ! 보팅지원 감사합니다 :)

코코도 위시 리스트에 추가 해 두겠습니다.
저희집은 미디어가 제한되어 자주 못 보거든요. :)

뉴비 서포트 보팅 남기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오,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 감사합니다 :)

코코, 너무나 보고 싶었는데 타이밍이 맞지 않아 계속 못 보고 있네요.
만두님 리뷰를 읽고 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ㅠㅠㅠㅠ
기분 좋게 펑펑 울고 싶을 때 봐야겠어요. :-) 글 무척 잘 읽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1539.00
ETH 3603.23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