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매혹하는 식물의 뇌

in #kr-mindfulness6 years ago

스크린샷 2018-07-09 오전 6.59.11.png

식물에도 지능이 있을까요? 지능이라는 것을 '삶이 제기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식물에도 지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동물과 같은 뇌는 없습니다. 동물은 이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래서인지 특정한 기능들을 특정한 기관에 배속해 놓았다고 합니다. 반면 삶으로서 정주를 선택한 식물은 모듈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즉 각 기능을 담당하는 특정한 기관이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기능을 분산시켜서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동시에 큰 조직의 일부와 네트워킹하게 했다고 합니다. 마치 인터넷 처럼 말입니다. 모듈형 집단지성인 셈입니다.

흥미로운 건 동물과 같이 감각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한다는 거예요. 우리 인간이 사용하는 음성으로 된 언어는 아니지만, 여러 화학물질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한다고 합니다. 그 기제가 다 밝혀지진 않았지만 말이죠. 예를 들어 해충에게 피해를 입은 식물은 그 정보를 화학물질로 발산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그 화학물질을 받은 친구들이 해충을 쫒는 방어기제를 발동한다고 합니다.

식물에게 정답게 대해야 하는 이유가 있겠죠? 그들도 살아있는 존재니깐 말이죠. ^ 지구상의 거의 대부분은 식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린 너무 그들의 존재를 모르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들과 벗하며 살 생각하니 든든하기도 합니다.

혹 외롭다면 '털있는 아기'보다는 식물을 곁에 두는 게 더 낫지 않을까도 싶네요.

오늘 하루 덥다고 쳐지지 마시고 활짝 기지개 펴시고 하루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Sort:  

털있는 아기에서 빵 터졌습니다 ㅋㅋㅋ
사실 저도 성격상 식물이 더 어울리지 않나 싶긴 한데...
이미 엎질러진 물..ㅋ

인석님도 좋은 하루되세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털있는 아가들을 양육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오늘 아침은 살짝 쌀쌀한 느낌이예요~
식물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자상한 하루가 되야겠어요

^^자상한 하루 되세요~~

식물을 너무 좋아하는데 자꾸만 저를 떠나가네요~!!
소통해서 절 키워야겠어요^^

ㅎㅎㅎㅎ 더 관심 받고 싶은 가 봅니다.

저도 유칼립투스 화분이 하나 있는데 물 주는 걸 자꾸 깜빡하네요ㅜ 물달라고 화학물질 뿜고 있었겠어요;

ㅋㅋㅋ 저도 아침에 화분에 보이차 줬어요~

귀한 보이차를! 화분이 호강하네요ㅎㅎ

ㅎㅎㅎ 주말 동안 심심하게 해서요~

언젠가 '긍적적이고 사랑스러운 언어'를 속삭이며 키운 식물과,
'부정적이고 폭력적인 언어'를 쏟아내며 키운 식물을 비교했던 실험이 떠오르네요. (유튜브에서 봤었어요)

놀랍게도,
칭찬을 받으며 자란 식물은 왕성하게 자라났고,
욕과 폭언을 들으며 자란 식물은 시들시들 해졌습니다.

식물에게도 감각이 있구나.. 라는걸 깨달으며,
사람 뿐만이 아니라 자연, 그리고 식물에게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MG_20180709_101845_582.jpg
깨진 콘크리트 계단 사이에도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이름 모를 잡초를 보면서도 배울점이 느껴지네요.

본문과는 조금 벗어나는 내용이지만,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살아가려는 저 강인한 의지와 생명력은 정말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히 읽고갑니다.
힘찬 월요일 되세요 @seoinseock 님! ^^

좋은 말씀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도 감성과 감각 의사소통 기제가 있다면
vegan 인 사람들 뭘 먹어야할까요..
잠시 뜨아!해지네요.

ㅎㅎㅎ 감사하게 드시면 됩니다. 하늘이 하늘을 먹는다란 말이 있더군요.

신비롭네요^^
인간이 오염시키지 않으면 그 덕을 많이 볼텐데 싶어요^^
털있는아기 ㅎㅎ보다 좋은점이 많네요 ㅎ

ㅎㅎㅎㅎ 네~ 이분들을 다시 보게 되네요. ㅎ

ㅎㅎ
저도 이 책 여러 번 보고 있어요
기회가 되면 후기도 써볼까 하거든요.
새삼 반갑습니다.

ㅎㅎㅎ 아침에 방송하신 거 보고 잘 어울리신다 생각했습니다.

전 가끔 나무와 대화를 시도하긴 하지만, 식물을 곁에 둔다는건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아직 쌍방향 소통이 안 이루어져서요 ㅋㅋ 걍 털달린 애하고 지지고볶고 합니다 ㅋㅋㅋ

ㅋㅋㅋ 털달린 나무랑 친해져 보세용~

최근에 화분을 선물받았는데...냥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다...겨우 잠잠해졌습니다..ㅋㅋ(너무나 다행...어후...ㅋㅋ) 그 이후로 더 다정하게 대해주고 있어요:) 잎파리에 상처가 나있는데..볼때마다 맴찢....ㅠㅠ ㅋㅋ

에고~ 마음 아프시겠어요. 저런.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20.55
ETH 2560.8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