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리몬드 투어데이를 다녀오다! / 마케터의 관점

in #kr-marketing6 years ago

안녕하세요.

마케터를 꿈꾸는

@dgha1004 입니다.


*마리몬드에서 주최하는 투어데이를 다녀왔는데요. 투어데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마케터의 관점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어느 날, 마리몬드에서 투어 데이를 오픈한다는 소식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접했습니다. 저는 원래부터 마리몬드라는 기업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꼭 가고 싶었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출처 - 마리몬드 공식 홈페이지

마리몬드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영업이익의 50%를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소셜벤처입니다. 수익은 에코백, 핸드폰 케이스와 같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꽃무늬 디자인을 활용한 제품으로 여성분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리몬드를 주의 깊게 보고 있었던 이유는 물론 제품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소셜벤처’ 로서 성공했다는 점입니다. 제품판매를 통해 수익을 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은 마리몬드 밖에 떠오르지 않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마리몬드가 나오기 전과 후의 국내 소셜 및 사회적 기업의 분위기는 달라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마리몬드와 같은 굵직한 물품 판매형 소셜벤처가 나오지 않았죠. 

마리몬드 투어데이는 성수동에 위치한 카우앤독에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카우앤독’은 쉐어오피스로 예전에 미팅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쉽게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마리몬드 본사가 바로 옆에 있는 헤이그라운드에 있기 때문에 카우앤독에서 진행하는 것 같았습니다. 네이버 길찾기로 미리 찾아봤는데 300m 거리여서 마리몬드 본사도 구경하는 줄 알았는데, 그것은 아니었습니다. 

도착해보니, 예상했던 것처럼 여성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예상보다는 조금 많이 더 많으셨어요! 50명 가량 되는데, 남자가 저 포함 세 명 있었습니다. 들어가니, 바로 웰컴 기프트를 스태프 분께서 주었습니다. 마리몬드 에코백과 핀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무언가를 선물 받고 시작하니 기분이 좋더라고요 :) 

도착했을 때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스태프는 네 분이 계셨습니다. 스피커, 굿즈, 보조, 그리고 감독?이 있었습니다.  

출처 - 마리몬드 공식 홈페이지


순서는 

마리몬드 소개
윤홍조 대표 Q&A
마리몬드 기업문화 소개
마리크루와의 대화 

로 진행되었습니다. 


1

마리몬드 소개

처음에 마리몬드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소개는 기업에 대한 가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기업의 가치에 대해 설명한 후 그 가치로 인한 제품 제작 동기 그리고 대표적인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판매를 통한 기부가 어떻게 진행되는 지 설명해주셨습니다. ‘기업 - 제품 – 기부’순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있는 전개라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리몬드로 인한 소셜 이펙트를 알고 싶었는데 기부 금액 같은 산술적인 수치로만 보여줘서 아쉬웠습니다.  

흥미로웠던 점은 기업 파트너에 대한 설명을 했다는 점입니다. 기업의 내부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밝힐 필요가 없는 부분이라고 기존에 생각했었는데, 마리몬드의 경우는 파트너 또한 소비자 설득에 있어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던 것 같습니다. 마리몬드의 파트너사 또한 소셜벤처가 많이 있었는데요. 마리몬드가 수익금을 기부하며 소셜임펙트를 내는 것 외에 많은 영역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선택에 있어 그들의 가치가 우선 시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2

Q&A

윤홍조 대표가 직접 와서 질문을 듣고 답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언론이나 강연에서만 보다가 실물로 보니 더 잘생기셨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마리몬더들이 마리몬드에 궁금해 하는 것이 어떤 부류일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조금 실망했습니다. 대표님과 마리몬드에 대한 실망이 아니라, 질문 때문이었습니다. 질문이 마리몬드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보다는 취업에 대한 질문이 많더라고요. 마리몬드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취업하고 싶은 것 같은데, 취업 쪽으로 이야기가 흘러다가보니, 원래 목적은 조금 변질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마리몬드의 가치를 마리몬더 들에게 더 전달이 되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3

기업문화마리몬드의 기업문화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이 많이 있었고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마리몬드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우선, 기본적으로 젊고 빠른 집단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람들도 너무 착해보였고요. ‘존귀함’이라는 가치를 모토로 하는 기업인만큼 내부 고객의 존귀함을 위해 노력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

마리크루와의 시간

마리몬드 각 분야에서 일하는 실무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크콘서트처럼 이루어졌는데 분야 별로 사람이 왔기 때문에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리크루를 보았을 때 정말 느낀 것은, 아! 착한 사람들이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랑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들을 정도로 매력적인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윤홍조 대표님이 부럽기도 했고요. 야근을 많이 한다고 솔직하게 밝히긴 했지만, 그들이 마리몬드를 사랑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부심도 크고요!


--- 


마리몬드 투어데이에 참석한 이유는 제가 마리몬드에 대해 궁금하기도 했지만, 소비자와의 소통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어서였습니다. 벤치마킹할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마리몬드는 원래부터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시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마리몬드 투어데이로부터 배울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 또한 마리몬드에 대한 소중함을 더 알게 되었고요! 원래 선물해야 할 때 마리몬드 제품을 많이 애용했는데, 이제는 무조건 마리몬드를 선택할 것입니다. 

마리몬드가 우리나라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기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사회적인 가치를 품고 있는 기업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 

혹시 제 글을 통해 마리몬드를 알게 되셨다면, 사랑해주세요! 너무 따뜻하고 착한 기업이에요!


지금까지

마케터를 꿈꾸는

@dgha1004 였습니다.  

Sort:  

전에 독거노인님이 여기 가방 이벤트 했던곳이네요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사회적 가치도 대단하지만
디자인들이 하나같이 너무 예쁘더라고요.
제 주위에도 마리몬드 폰케이스를 쓰는 친구들이 몇 있어요.

독거님 이벤트로 마리몬드를 알게 되고 상품도 이용중인데 디자인도 이쁘고 의미도 좋아서 계속 쓰게 되고 홍보하게 되더라구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3
JST 0.026
BTC 58110.30
ETH 2687.01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