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최근 로직 변경으로 인한 '광고제한(노란불)' 표시에 관하여...

in #kr-join7 years ago

지난 10월 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유투브의 로직이 한 번 크게 바뀌었었죠.
그 중 유투버들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부분이 바로 이 '수익 노란불'.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음" 문구가 뜨면서, 광고가 제한되는 시스템입니다...ㅠㅠ

지금 제 동영상 목록에도 약 10개의 동영상에 저 노란불 표시가 떠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동영사이라면, 이렇게 초록색 $표시가 되어 있고,

제가 광고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표시가 그냥 회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우선, 왜 이런 정책이 생겼는지 원인을 파악하면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기가 수월하겠지요??
예를 들어, IS나 기타 테러조직의 폭력성 짙은 영상 혹은 선정성이 짙은 영상이 있다고 생각해 보면,
광고주 입장에서 그런 영상 중간에 자기네 제품광고가 나오는걸 좋아할까요? 저같아도 광고 당장 빼겠지요...

실제로, 폭력성 짙은 영상 중간에 광고가 들어간 광고주들이 유투브를 상대로 항의(소송을 했는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를 했고, 유투브가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운 것이 광고제한 또는 배제입니다.
단, 하루에도 우리가 평생 봐도 못볼 정도의 엄청난 동영상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구글의 봇이 검열을 하게 됩니다.
정확히 어떤 로직에 의해서 거르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실험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로 걸리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제가 여러 종류의 영상들로 테스트 한 것이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봇을 설계한 프로그래머 만이 알고 있겠죠????ㅎㅎ.....친해지고 싶은 사람....ㅋㅋ)

  1. 폭력성이나 선정성이 짙은 영상들(이건 예전부터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이라는 항목으로 짤렸었죠.)
  2. 움직임 없는 사진파일에 음성만 나오는 영상들
  3. 글만 쭈~욱 올라가는 흔히 말하는 '썰채널'
  4.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그대로 올리거나 겹치는 부분이 많을 경우
  5. 썸네일이나 제목에 '각종 욕설이나 '자살', '살인'과 같은 단어가 있을 경우.

이렇게 다섯가지 정도 경우가 제가 테스트를 통해 얻어낸 결과입니다.^^

제 채널의 지난 90일 수익 데이터를 봐도 알수 있습니다.

10월달은 하루에 50불 정도 수준으로 거의 곤두박질 쳐서 사경을 헤맸었죠 ㅎㅎㅎㅎ
이제 다시 서서히 페이스를 찾고는 있으나, 이 정책이 생긴 후로 힘들어지긴 했습니다...
다른 유투버 님들도 전부 겪고 있구요.

그리고, 저만의 팁을 한가지 드린다면......(이 역시 확실치는 않습니다.)
노란불이 뜨면 채널 전체의 트래픽이 줄어드는 듯한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선 업로드 전 예약을 걸어서 노란불이 뜨는걸 확인하고 노란불이 뜨면 아예 업로드를 하지 않거나,
나중에 노란불이 뜨면 그 영상을 지우는 방법도 썼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네요...

우선 생각나는 것들을 적어봤는데요, 워낙 방대해서 한 번의 글에 다 담기가 힘드네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남겨 주세용~~~

Sort:  

안타깝지만 노란불이 들어오면 민감한 컨텐츠로 분류되어 광고 뿐만 아니라 검색기능도 성인인증이 된 유튜브 계정이 아니면 검색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채널 트래픽이 줄어드는게 우연이 아닙니다.

그리고 노란불의 유일한 해결책은 영상을 날리고 재 업로드 하는 방법밖에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외국분들은 비공개 영상으로 올렸다가 노란불이 안뜨면 공개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고 어디서 들었던것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으니 있더라 정도만 알려드립니다.

힘내세요!

네. 근데 저는 비공개보다는 예약기능을 주로 사용했네요. 그리고 평소에 트래픽이 잘 나오던 컨텐츠도 노란불이 많이 뜨면 다 같이 줄어드는 현상도 있고....
그래서 간혹 노란불 떠있는 컨텐츠들을 아예 싹 지우는 청소작업도 합니다. 그런데 내 자식같은 영상들을 그냥 지워버리는게 쉽지만은 않더군요 ㅠㅠ ㅎㅎㅎㅎ 스트렐카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글 정책이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ㅠㅠ

점점 더 까다로워 지면 까다로워졌지, 느슨해 지지는 않을거라 예상됩니다. 모든게 다 그렇듯요 ㅎ

수익이 엄청나시네요 ! Good

아이고 아닙니다. 스팀이 훨씬 수익적인 면에서는 잠재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ㅎ

Congratulations @best-playe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got a First Vote
You made your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해당 정책이
좋은 취지로 생성되었기에 애꿋은 이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학습능력을 쌓아가는 걸 보면...

이 과정이 유튜브에게
시련이자 숙제로 언제까지 남아있게 될지
앞으로가 궁금하기도 하면서

해당 유튜버들이 장기간 계속 이런 상황에 놓인다면...

상상하기 싫네요;;;

잘 보고 가요

10월 말에 구글에서 "이제 어느정도 시행착오를 겪었고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는 내용의 메일이 온 후 약간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도 노랭이들은 등장하고, 검토요청을 하면 며칠후에 없어지더라구요. 진짜 유해한 내용의 컨텐츠들만 걸러낼수 있는 날이 오리라 믿습니다.^^

존버가 답인가 봐요
알파고를 이긴 알고리즘으로 짜여진 비스무래한게
알파고 급이 되기 위해서 님을 포함한 희생(이라쓰고 경험치)이 불가피한게
참 불합리하기 짝이 없어보여요

스팀잇에서도
처음 포스트를 기재한 날이 가장 많이 노출되어질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런데 노출되어질 가능성에서 나오는
보팅의 가능성을 노랭이에 대입해 보았을 때
더할나위 없이 감정이입이 절로 되더군요(웃음)

처음에도 말했지만 존버가 답인가 봐요

저도 차후에 음악 유튜버를 준비중인데.. 걱정이 되네요 :(

음악... 쉽지 않겠지만, 시행착오를 겪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파이팅!!!

노래 커버 영상을 올릴때 저작권은 어떤지도 공부해 봐야겠네요 ㅜㅜ 응원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best-playe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40.57
ETH 3127.01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