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풀이 과정] [SQL] 비개발자도 스티밋 통계를 뽑을 때까지 - 4편 - 이젠 진짜 통계를 뽑아봅시다.

in #kr-homework7 years ago

@nhj12311 님께서 SQL 강의를 연재중이십니다.

본 포스팅은 @nhj12311님 께서 내주신 숙제 풀이 과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숙제가 들어있는 포스팅은 다음 포스팅입니다.

[SQL] 비개발자도 스티밋 통계를 뽑을 때까지 - 4편 - 이젠 진짜 통계를 뽑아봅시다.

그 중 숙제의 내용은 다음 포스팅의 결과물을 SQL문으로 직접 작성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통계] 스티밋의 가입자 수 40만 돌파 기념 - 월별 가입자 수 추이와 생각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월별 스팀잇 가입자수의 로우데이터 테이블을 뽑아 내는 것입니다.

DQmQrbTBZLMZMMVDnLKf3wt4R5Niz7VPLV7asaYrq38QGFf.png


풀이과정

먼저 숙제에서 요구하는 스팀잇 가입 유저의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부터 살펴보려 하지만 일단 막막합니다. nhj12311님께서 친절하시게도 힌트를 주셨습니다.


힌트 : ACCOUNTS.CREATED(생성일=가입일), LEFT 정말 다 드렸습니다.


힌트를 기반으로 created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봅니다.
data2.png
구조를 보아하니 어디선가 봤었던 기억이 납니다.

보팅파워를 확인하느라 종종 봤었던 https://steemd.com/@siapa0516 에서 봤었던 구조와 비슷합니다. 이제 대충 account 라는 DB의 하부 카테고리에는 어떤 데이터들이 들어있을지 예상이 됩니다.

data.png


  • 먼저 account 의 created에 예상한 대로 데이터가 들어있는지 확인부터 해보았습니다.

SQL4편 숙제 1.png

SQL4편 숙제 2.png


  • as를 붙여서 테이블에 년월이라고 제목도 넣어주었습니다.

SQL4편 숙제 3.png

SQL4편 숙제 4.png


  • 저 데이터 상에서 연도와 월만 골라내면 간단히 숙제를 마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nhj12311 님께서 힌트로 left 를 이용하라고 했으니, 잘은 이해가 되지 않지만 left를 이용하면 데이터상에서 왼쪽의 필요한 값만 추출해 내는 것만 알아내면 숙제는 끝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SQL left 검색을 통해서 사용법을 숙지하고 왼쪽에서 7자리 데이터만 선택하게끔 명령어를 입력해봅니다.
SQL4편 숙제 5.png

오잉 근데 결과가 조금 이상합니다. 분명 위의 데이터상으로는 왼쪽에서 7자리 선택하면 YYYY-MM 라는 형식의 결과값이 출력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결과값은 월 일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SQL4편 숙제 6.png


  • 혹시나 해서 자릿수 12자리로 늘려봅니다.
    SQL4편 숙제 7.png

출력값의 형식이 MM DD YYYY 형식으로 출력됩니다. 숙제가 쉽게 끝나나 했습니다.

SQL4편 숙제 8.png


  • 이제는 코딩을 공부하면서 접했던 표현인 구글신님을 뵈러 갈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sql left date 라고 검색해보았습니다.

역시나 구글신님은 모르는게 없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했던 사람들이 많았었 던 것인지 검색결과가 마구 쏟아집니다.

저는 그중에서 아래의 글에서 문제를 해결할 답을 찾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89629/how-to-get-a-date-in-yyyy-mm-dd-format-from-a-tsql-datetime-field

SQL4편 숙제 8-1.png

SQL4편 숙제 8-2.png


  • 디테일한 원리는 아직 모르겠으나, 위의 검색 결과를 토대로 보건데 날짜 형식은 mon dd yyyy 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듯하고 데이터 형식을 날짜에서 변수(?) 형식으로 바꿔주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위의 형식에 맞춰 명령문을 작성해봅니다.
SQL4편 숙제 9.png

오 결과값이 일단 원하는 형식대로 출력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QL4편 숙제 10.png


  • 데이터가 원하는 형식으로 출력됨을 확인하였으니, 다음에는 정렬을 한번 해봅니다.

SQL4편 숙제 11.png

SQL4편 숙제 12.png


  • 이제는 결과값을 그룹으로 묶어만 주면 될 것만 같습니다.
    문득 맨 윗줄에서 select 구문에서 created에서 7자리를 추출했기 때문에 그룹을 묶을때 created만을 사용해도 되려나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SQL4편 숙제 13.png

SQL4편 숙제 14.png


  • 이전의 결과값과 비교하면 1970-01 데이터만 하나로 묶였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그룹을 묶을때도 convert 문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SQL4편 숙제 15.png

SQL4편 숙제 16.png


  • 이제 거의 다 한 것 같습니다. 중간에 사라졌던 테이블 제목을 달아주고요

SQL4편 숙제 17.png

SQL4편 숙제 18.png


  • 날짜별로 그룹핑 된 셀 값이 몇개인지도 count 명령문을 사용해서 알아봅니다.

SQL4편 숙제 19.png

SQL4편 숙제 20.png


  • 이제 마지막으로 1970년도 데이터 셀 하나만 지우면 될 것 같습니다.
    Where 문을 사용해서 1970 연도 값은 읽지 말라고 추가해줍니다.

SQL4편 숙제 21.png

SQL4편 숙제 22.png

숙제 끝 입니다!

Sort:  

지식이 짧아서 이해는 못하지만.....엄청 공들인 글같네요.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쉽게 쉽게 설명 해주신 @nhj12311 님의 포스팅을 약간의 시간을 내어 정독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오 자유 자제로 sql 문을 다루시는 모습이 멋지시네요 ~~ 가끔 만질일이 있을 때마다 열심히 검색하고 헤메는 저의 모습을 잠시 떠올려 봅니다. 저도 호기심 나는게 있을 때 만지작만지작 해봐야 겠네요

전 스팀잇 시작하고 처음 만져봤네요. 업무에서도 사용할 일이 있으면 좀 더 익히기 쉬울텐데 아쉬움이 있네요 ㅎㅎ

훌륭하십니다. varchar로 7글자만 변환하여 끌어오시다니 left함수로 자르는것보다 더 간단명료합니다! 잘봤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디비별로 수많은 함수 사용법을 외우는게 아니라 구글신님께 빌어해결하고 있습죠.

물론 자주 쓰면 손가락이 기억해버리지만요 ㅎㅎ
그뤠잇!👍👍👍

의도한게 아니라 숙제하고 나니 left가 없어졌다는걸 깨달았네요 ㅎㅎ; @nhj12311님 덕분에 즐겁게 SQL 배우는 중입니다 ㅎㅎ

잘 보았습니다
좋은 시간되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와..대단하십니다...ㄷㄷㄷㄷ

쉽게 설명해주시는 선생님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오 ㅎㅎㅎㅎ @nhj12311 님의 쉬운설명과 @siapa051650 님의 노력으로 해내셨군요!!

아 ㅎㅎ 맞는 표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와!! 비개발자 맞으시나요?
코딩 이렇게 잘하시는거 있기?없기?ㅎㅎㅎ

@nhj12311 님의 쉽게 설명해주셔서 조금은 수월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와우 .. 전 아직 못 따라 갔는데 대단하십니다 ㅎㅎ

ㅎㅎ 일단 한번 시작해보세요! 언젠가 써먹을 일 한번은 있겠거니 생각하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554.32
ETH 2224.75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