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과 함께하는 한국사이야기 51) 포은 정몽주 - 죽을 지언정 꺾이지 않은 충신 / Korean history

in #kr-history6 years ago

안녕하세요 @eunhaesarang입니다.

오늘 이야기 할 인물은 포은 정몽주입니다.

어제 이야기 했듯이 목은(牧隱) 이색, 야은(冶隱) 길재 우 두명과 함께 삼은중에 한명이죠.

1.jpg

스승인 이색마저 최고로 평가한 최고의 학자 포은 정몽주는 우리나라 성리학의 시조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다섯 살 아래인 정도전 또한 그를 존경했다고 합니다.

그는 뛰어난 외교관이기도 했는데 복잡한 국제 관계를 잘 꿰고 있어 명과 일본에도 사신으로 가서 실타래처럼 얽힌 외교 문제를 잘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색이나 정몽주는 신진사대부 온건파로 위화도 회군까지는 이성계 일파와 행동을 같이 했는데 창왕 옹립 문제로 분열하게 됩니다.

이색은 창왕을 옹호했지만 정몽주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이성계 일파가 창왕을 끌어내리고 공양왕을 옹립할 때도 정몽주는 이성계를 두둔했고 심지어 공양왕을 세운 공을 인정받아 공신 반열에 오르기도 합니다.

2.jpg
[용인시 모현면 능원리에 있는 정몽주의 묘]

이성계와 등을 돌린 것은 그 다음부터 입니다.

정몽주는 고려의 개혁을 원했지만 나라 자체를 없애는 데는 결사반대했습니다.

역성혁명으로 새 나라를 세우려는 이성계 일파와 뜻이 달랐던 거죠.

하루아침에 동지가 적으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마침 이성계가 사냥 도중 말에서 떨어져 크게 다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정몽주는 이성계 측근들을 제거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판단하여 정도전을 가둬버리고 조준과 남은등 강경파를 유배를 보냅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 이방원이 급히 이성계가 있는 해주로 달려가 상황을 전했고 그 날로 이성계는 집으로 돌아옵니다.

정몽주는 이성계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그의 집을 방문했는데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졌지만 큰 사건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집으로 가려는 정몽주를 이방원이 붙들어 오랜만에 회포나 풀자며 술자리를 제안을 합니다.

그래서 술자리가 마련되는데 이방원이 '이런들 어떠리 저런들 어떠리~'하는 하여가를 부르며 함께 새 나라를 세워 백년까지 태평성대를 누리자고 설득을 합니다.

정몽주가 답가를 부르는데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로 시작하는 바로 단심가입니다.

새 나라 건국에 반대하고 죽는 한이 있더라도 고려에 충성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입니다.

포은 정몽주는 신진사대부들 사이에 큰 신망을 얻고 있는 인물인데 그런 사람이 조선 건국에 반대한다면 과연 어떻게습니까?.

이방원은 동지로 만들지 못한다면 제거하는게 낫다고 판단을 하였고 집으로 돌아가는 정몽주를 선죽교에서 제거를 하게 됩니다.

그때 흘린 피가 오늘날까지도 지워지지 않는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기도 합니다.

그로부터 3개월이 지나서 이성계는 공양왕을 끌어내리고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바로 조선이 건국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고려 왕건부터 포은 정몽주까지 고려시대를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조선시대 이성계 부터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나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보니 좋네요~포은선생묘에 가서 애들이 잠자리잡고 설치다가 거기 관리하시는 분께 혼난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우리 밉다안하고 해설 잘해주셔서 감사했어요..이렇게 하나 또 정리하고갑니다 기억이새록새록~

ㅎㅎㅎ 그런 추억이 있군요
포은 선생님은 포근하게 감싸 주셨는가 보아요

한국사에 박식하시네요 ㅎㅎ

그냥 역사 이야기가 재미가 있어서 써보는 겁니다 ㅎㅎ

이몸이 죽고 죽어...문학과 역사에 콜라보로
자주 나오시는 정몽주님이군요.
반대파의 의견이 잘 기록되어서 전해진다는게 놀랍네요 ;D

단심가 학교 다닐때 참으로 많이 외웠던것 같습니다
시험에도 많이 나오고
그래서 아직도 입에서 맴도는것 같아요

이색 길재 정몽주! :D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네요. 정몽주도 창왕을 내리는 것에 찬성했었군요!

어떻게 호를 비슷하게 썻는지 모르겠네요
한번 기회되면 배경좀 알아보고 싶습니다

정몽주가 제거된 이유가 먼저 이방원 측근인 정도전을 가두었기 때문이군요. 하여가는 일종의 최후 통첩이고, 단심가는 그에 대란 거부 의사를 밝힌거고요.

ㅎㅎ 맞습니다
요즘이나 예나 줄을 잘서야 하는가 봅니다

정몽주의 충의는 고려의 종묘사직을 지키기 위함이었을까요
아니면 신진사대부의 토지개혁에 대한 기득권층의 반발에 기인한것일까요? 역사에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우리가 알고있는 역사적 인물이 후대 시대의 필요에 의해 이미지메이킹 된것이 아닌가하는 고찰도 자주 해봅니다 글 잘봤습니다!!

사실 그의 사심까지는 알수 없겠죠 ㅎㅎ
그의 내면이 정말 궁금해지는데요

이방원이 정몽주 암살을 독단적으로 처리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성계가 정몽주를 끊임없이 포섭하려했으나 암살 때문에 이방원을 싫어했다는 야사같은 이야기도 있지요.

진실은 잘 모르겠지만, 이후 왠일인지 이성계는 이방원에게 관심을 좀 소홀히한다는 느낌이 들지요.

설들이 많기는 해요 ㅎㅎ
사실 그 시대를 다 알수 없는 것이 안타깝고
진실은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틀려지는것 같습니다
우리도 국가기록원에 진실된 역사만 기록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3월의 시작을 아름답게 보내세요^^
그리고 진정한 스팀KR 에어드롭!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9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천명 이벤트! 그 첫번째 250명 !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9-250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2
BTC 64579.45
ETH 3101.05
USDT 1.00
SBD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