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 비문

in kr-history •  2 months ago

안녕하세요. 왜곡된 역사를 우리나라 국민이 모두 알때까지 전달하는 역사 지킴이 @actor0801 입니다.오늘은 위대한 왕인 광개토대왕의 비문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jpg
광개토대왕

2.gif
광개토대왕 비

4면에 모두 44행 1,775자의 문자가 새겨져 있다
[광개토대왕 = 광개토경평안호태왕 (廣開土境平安好太王)]

[광개토대왕비문 처음 부분]

惟昔始祖鄒牟王之創基也, 出自北夫餘, 天帝之子, 母河伯女郞.
剖卵降世, 生而有聖□ □□□□. □命駕, 巡幸南下, 路由夫餘奄利大水.
王臨津言曰, 我是 皇天之子, 母河伯女郞, 鄒牟王, 爲我連 浮龜.
應聲卽爲連 浮龜. 然後造渡, 於沸流谷, 忽本西, 城山上而建都焉.
不樂世位, 因遣黃龍來下迎王.
王於忽本東 , 履龍頁昇天.

옛날 시조 추모(주몽)왕이 나라를 창조하시었다. 북부여에서 나오셨는데, 천제(하늘의 임금)의 아들(天帝之子)이시고 어머니는 하백(河伯)의 딸이시다. 알에서 태어나셨는데 나면서부터 성스러운 분이셨다.수레를 타고 남으로 순행하시다가 부여의 엄리대수에 이르렀다. 왕이 (강)나루에 이르러 말하길

'나는 황천의 아들(皇天之子 - 가장 높은 하늘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하백(河伯)의 딸인 추모왕이다.
나를 위해 갈대는 엮어지고 거북은 떠올라라.' 하니 갈대가 이어지고 거북이 떠올랐다.

그리하여 물을 건너게 되고 비류곡의 홀본 서쪽의 성 위에 도읍을 정하였다. 세상에서의 권세를 즐기지 않아 하늘에서 황룡을 아래로 보내어 왕을 영접하니 왕이 홀본 동쪽에서 용의 머리에 올라타고 하늘로 승천하셨다.

顧命世子儒留王, 以道興治.
大朱留王紹承基業.
遝至十七世孫 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 二九登祚, 號爲永樂大王.
恩澤于皇天, 武威被四海.
掃除□□, 庶寧其業.
國富民殷, 五穀豊熟.
昊天不弔, 有九, 寔駕棄國, 以甲寅年九月卄九日乙酉遷就山陵.
於是立碑, 銘記勳績, 以示後世焉.

추모왕의 유언을 세자 유류왕이 받들어 도(道)로써 다스리시니 나라가 흥하고 대주류왕이 나라를 받들어 이었다.
전하여 17대손에 이르러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 광개토대왕)] 에 이르렀다.
18세에 천자의 자리에 오르니, 영락대왕(永樂大王)이라고 불리셨다. 그 은혜로움이 황천(皇天 - 가장 높은하늘)과 같고 무예와 위엄은 사해(四海 - 온세상)에 떨치었다. 그리하여 백성들이 평안히 그 생업(직업)에 종사할 수가 있었다.
나라는 부유하고 백성은 번성하여 오곡(여러 양식)이 풍성하였다. 삼십구세에 승하하시니 갑인년 9월 29일에 안장하고 비석을 세워 그 공훈과 업적을 기록하여 새겨서 후세에 보이는 것이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4주차 보상글추천, 1,2,3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4-1-2-3

4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