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 같은 문학 6

in #kr-gazua6 years ago (edited)

[반말주의] 안녕! 드디어 목요일도 끝났네. 깨알 같은 문학 시리즈에 퀴즈가 있는 걸 선호하는 형들이 많아서, 힘 닿는대로 그렇게 해보기로 했어. 그래서 평소보다 조금 이른 시간에 올린다.

물론 정답은 다음 회차에 공개하고, 봐서 이번 회차에 정답 달아놓은 형 있으면 댓글에 미약한 보팅이나마 해줄게.

그럼 이번 회차 시작하께- 문학 작품 전체 내용 요약 아닌거 알지? 깨알 같은 포인트 하나씩만 꺼내준다!

오늘은 국내에서도 너무 유명하고 영화로도 자주 나온 작품이라 그냥 바로 공개부터 할게.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이야.

maxresdefault (3).jpg

BBC에서 제작한 오만과 편견(1995)의 한 장면

주인공은 총 다섯 자매 중 둘째고 그 중에서 가장 당차고 곧은 성격이야. 첫째 딸인 언니를 매우 아끼지. 그 시절에는 양가집 규수(?)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어서, 결혼에 대한 압박이 매우 컸어.

그러다가 언니와 서로 호감을 가지는 남자가 생겼어. 그런데 재산이 많은 집안의 남자라, 그 남자의 누나와 여동생이 매우 방어적으로 나와. 재산도 별로 없는 집안의 여자를 들일 수 없다 이거지.

0dd8715bfd29eb74ab1a3a73c0097b4a.jpg

소박한 집안의 오자매와 그 부모님이 촌스러운 행동을 할 때마다, 남자의 누나와 여동생은 가끔씩 이렇게 서로 쳐다보고 의미심장하게 비웃기도 하지.

어느 날, 둘째 딸인 주인공은 그 남자와 누나, 여동생, 남자의 친구가 다 같이 있는 거실에서 시간을 보내게 돼. 잘 알지도 못하는 사이이고, 자기 언니 일도 있으니 티는 내지 않아도 약간은 불편한 분위기겠지?

17.jpg
오만과 편견 영화 (2005) 中

특히 남자의 여동생이 상당히 가시돋은 행동들을 하는데, 이렇게 마음에도 없는 친한 척을 하기도 해. 대략 어떤 분위기인지 알겠지?

모두들 모인 자리에서 이런 화제가 하나 등장해. "교양이 있는 여자의 조건은 무엇인가?"
(전에도 말했지만 무지 오래 전에 읽은 걸 기억나는 대로 이야기하는거라 용어는 약간 다를 수도 있어.)

그랬더니 남자의 여동생이 막 신나서 열을 올리면서 아래와 같이 이야길 하지.

여자가 교양이 있다고 하려면 최소한 여러 외국어를 하고, 수도 잘 놓고, 독서도 많이 하고, 악기 연주도 잘 하는 등 음악에 조예가 깊어야 할 뿐 아니라, 그 모습과 몸가짐에서 한눈에도 알아볼 수 있는 우아함과 기품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교양이 있는 여자는 결코 많지 않다.

뭐 이런 식의 말을 해. 그래서 주인공인 둘째 딸은 이렇게 받아쳐.

그렇게 기준을 잡는다면, 그런 여성을 한 명이라도 아신다는 게 의외인데요?

그러고 나서 자리를 떠. 주인공이 없는 자리에서 남자의 여동생은 이렇게 뒷담화를 해.

그런 여자가 한 명도 없다니, 그게 무슨 말이죠? 전형적으로 같은 여성을 깎아내려서 남자들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부류의 여자네요!

형들이 보기에도 주인공이 그런 여자 같아?

오만과 편견은 저자 특유의 재치와 가벼운 시니컬함이 돋보이는 작품이야.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 서로 싫어하는 여자들 사이의 대화와 견제를 이 장면에서 보여 주고 있어.

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주인공의 말하고자 했던 포인트는 그 정도의 교양이 있는 여자가 없다는 게 아닌 것 같아.

상대방은 "우아함, 기품" 같은 조건들을 이야기하면서, 사실상 그걸 평가할 수 있는 자격이 자신에게 있다는 전제를 깔고 있었어. 그리고 그들 눈에 부족한 주인공 자신이나 주인공의 언니는 그들의 기준에 따르면 절대 교양 있는 여자가 될 수 없겠지.

그래서 "당신들 빼고 잘난 여자가 있기는 한가요?" 하는 식으로 그 부분을 비꼰 것이지. 남자의 여동생은 특히, 주인공으로 하여금 재산으로 나뉘어 있는 계급을 계속 의식할 수밖에 없게끔 굴었으니까.

사실상 이 부분은 "여자 대 여자"의 구도라기보다는 재산에 따른 계급의 구도야. 애초에 남자의 여동생과 누나가 보기에 주인공과 그 언니가 수준 미달이었던 이유는 그들이 부유하지 않기 때문이었으니까. "돈"은 오만과 편견의 매우 중요한 주제야. 만약에 이걸 내가 그냥 사랑 이야기로만 읽었다면 이 책이 매우 재미 없었을거야.

자, 그럼 이번 회차의 퀴즈 나간다.

오만과 편견은 본문에서도 언급했듯, 여러 번에 걸쳐서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이 되었어. 그런데, 그 영화나 드라마 중 한 작품에 제작진으로 참여한 이들 중에 매우 유명한 소설가가 한 명 있지. 그 소설가는 누구일까요? 당연히 원작자 제인 오스틴 말하는 것 아님

(검색하면 쉽게 나오는 정보인지 아닌지는 나도 몰라. 나는 그걸 직접 보다가 제작진 이름들 사이에서 발견했으니까.)

그럼 다음 회차까지 안녕.

Sort:  
Loading...

올더스 헉슬리...? 너무 옛날 버전인가 ㅋㅋ
그래도 이 사람이 젤 유명할 것 같아서..

너무 옛날이란건 나에게 있을 수 없어ㅋㅋ답변 접수

정답! 칼리가리 박사. 내 것도 꼭 접수해줘. 바로 탈락 시키면 안돼!!

탈락시키고 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왜.. 나 원래 고우영 할려고 하다가 그래도 수준 올린거야..ㅜ,ㅜ

고우영이 왜 ㅋㅋ

고우영의 삼국지는 노잼이지만 고우영의 십팔사략이 재밌거든.. @.@ 아.. 내가 이런 댓글 다는 거 싫은가봐..스팀잇에서 딱 2명한테만 다는데..ㅜㅜ

뭐 싫을거야 없지. 스팀잇의 중요한 부분이라잖아 댓글 자체가...

고마워 어둠 속의 제임2....내 댓글을 받아줘서..! 그리고 내 글에도 댓글 달아줘.. 강요는 하지 않을게.. 가끔이라도..

ㅇㅇ 늦게라도 다 읽기는 해. 댓글 되도록 남길게

남자 여동생과 베넷의 대화 속 뜻이 이해가 안돼서 2~3번 읽었는데
제이미형이 밑에 잘 해석해놨었네.....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퀴즈 정답은!!
엠마톰슨!!
각색에 참여했으면서 영화 엔딩크레딧에도 올리지 않은 멋진 그녀... ;ㅁ ;
(아 엠마톰슨은 배우로 봐야하나?? 'ㅡ';; )

ㅋㅋ답변 접수...

ㅋㅋ접수 감사...

만화책 퀴즈는 잘맞출자신있는데...
일하면서 책으로 한번 읽어볼게 ㅎㅎ...

ㅇㅇ답변 맞추는거 기대하께

아. 이건 멍청해서 못맞추겠다..ㅋㅋㅋㅋㅋㅋ

캐마 사냥꾼이...

형 계속 기다렸는데 왜 이제야 와 ㅜ,.ㅜ

난 항상 여기있는데 ㅋㅋ?

잘은 모르겠지만
소설가면 멕 틸리?

일단 접수! 멕 틸리 중국 혼혈이라고 어디서 읽었어. 약간 오래된 영화 발몽에서 되게 이뻤던 기억 난다.

발몽 공감! 넘흐 예뻣던ㅎ. . . . . .ㅜㅜ
bbc 드라마 사진이 힌트가 아니었을까
억측으로 끄적끄적.

아 콜린 퍼스가 발몽이라서 ㅋㅋㅋ

음 문학지식이 0에 가까워서 솔직히 누군지 모르겠어.. 다음 회차때 알아가는 재미... ㅎ?!
형 프사 바꿨네!

찾아보면 나올텐데 이름을 봐도 모를 수가 있다는 얘긴가?!ㅋㅋ

나 무식한가봐.. 앞으로 댓글 못달겠어 ㅋㅋ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가지;

아냐...달아줘 ㅠㅠ

ㅋㅋㅋㅋ 당연히 계속 달거야.. ㅎ 그런데 내가 인물이랑 문학에 많이 약해서 ㅠ

응...그런 사람들이 많이 봐줬음 좋겠어. 학교 마치고 나면 문학 작품을 통째로 많이 읽을 시간은 잘 없으니깐.

응응 그래서 형글 자주보고있어~ 앞으로도 계속~

ㅇㅇ읽어줘서 고마워 ㅋ

형 프사 바뀐거 보고 놀러옴.

글은 안 읽어줄래?ㅋㅋ

글은 다음에 읽을게 ㅋㅋ
지금 글 읽을 정신까진 없나봐.

알았어ㅋㅋ

아쉽습니다. 소통의 가치 이벤트 #3 풀보팅에 당첨되지는 않으셨습니다.ㅠㅠ
하지만 응원하고 갑니다. 내일도 이벤트는 계속됩니다!
쉽고 즐거운 스팀잇 가즈앗!

아,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189.57
ETH 3204.49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