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FTL]

in #kr-game6 years ago

게임리뷰 [FTL]

게임리뷰[FTL] 011.jpg

2012년 스팀에 발매된 게임이다.

로그라이크류 게임으로 꽤나 유명한 인디 게임이다.

이번엔 joons님의 1점자리 한글화된 게임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으로

아껴 놓았던 1점짜리들중 하나를 꺼내왔다.

필자는 영어 그대로 플레이 했었다

지금은 다 한글화도 되어 있어 꼬부랑 글씨에 알러지 있는 분도

얼마든지 플레이 가능하다.

일단 제목인 FTL은 Faster Than Light 의 약자로

게임 내에서 Drive를 붙여 초광속 점프를 시행할 때 쓰인다.

게임을 시작하면 바로 반란군 추격대가 쫓아오는데

상황 설명이 빈약하기에 조금은 주변 관계를 이해하고 플레이하는게 좋다

게임리뷰[FTL]058.jpg
(왼쪽의 빨간원이 추격범위다 범위안에 들어가도 바로 인카운터는 안되지만
만나면 그저 빨리 이동해 도망치는게 답이다)

게임의 스토리를 살펴보면,

여러 외계인들간 관계를 조율하며 공존을 지향하는 연방과 달리,

반군은 반외계인주의 세력이다.

이 반군들은 인류 세력에서 큰 지지를 받고 연방의 군수 시설을 대거 점령하여

연방군을 뛰어넘는 함대를 창설하였고, 최후 기지를 날려버릴 만큼 강력한 기함까지 건조했다.

이에 맞서 연방군(플레이어 측)은 전쟁을 시작하지만 반란군의 압도적인 세력에 밀려

점차 승기는 반란군쪽으로 기울고 있는 상황.

그런 와중에 주인공이 탄 함선은 반란군을 쓰러트릴 수 있는 중요한 기밀을 입수하고

드넓은 우주를 항해하며 연방군 기지까지 무사히 도달해 기밀을 전달하여

최종적으로는 반란군의 대규모 전투 함대의 기함을 처치하는게 목적.

게임리뷰[FTL] 02.jpg
(오른쪽 화면이 보스기체다. 처음 만났을땐 그저 "우짜라고?" 소리밖에 안나온다)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성답게 랜덤한 맵 생성과 이벤트가 나타나는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결과가 좋을 수도, 전투가 일어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런 선택지들도 어떤 조건을 만족시키면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는 선택을 할 가능성이 생긴다.

이런 부분은 플레이 시간이 늘어날수록 자연스럽게

“아 이선택을 하면 대충 이런 결과를 얻겠구나” 라는게 감이 온다.

게임리뷰[FTL] 00.gif
(이 gif 가 게임의 흐름을 잘 보여준다 참고하길)

한번 플레이시 진행된 부분에서 과거로 돌아가게 해주는 세이브&로드가 없기에
(물론 진행부분까지는 자동 저장된다. 게임을 끄더라도 다시 자동 저장된 부분부터 시작하는 형식)

이런 부분들은 로크라이크 게임 고유의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을 강요해

게임을 할 때마다 새로운 인카운터나 선택지가 나오면 두근거리게 하는 매력이다.

게임리뷰[FTL] 055.png
(우주여행 중 적으로 만나기도 동료가 되기도 하는 우주종족들)

다음으로 전투 부분인데

전투는 언제든지 일시정지가 가능하지만

실시간으로 전투가 진행된다.

이 부분은 역시 조금은 부딫히며 몇 번 삽을 퍼 봐야 감이 온다

팁을 주자면 처음에 함선의 구조를 보고 어디를 먼저 칠지 결정하고

그 부분을 빠른 시간에 무력화 시키면 조금 더 플레이가 수월하다.

예를 들자면 우리 승무원이 백병전에 강한 친구들이 있으면 텔레 포트를 통해 백병전을 시도할지,

무기 시스템을 먼저 마비시켜 버릴지,

기내 화재를 통해 산소공급을 끊는걸 시도할지,

아니면 미사일 류의 장비를 많이 장착해 속전속결을 시도 한다던지

아주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게임리뷰[FTL] 033.jpg
(함선 업그레이드 충실히 해줘야 막판에 싸워 이길 수 있다)

난이도가 올라가면 적의 미사일 사출에 맞추어 드론을 출격시키거나

에너지를 돌려서 산소공급이나 동력을 잠시 멈추고 화력에 집중 시킨다던지

마이크로 컨트롤하여 돈과 인력(외계인력?)과 기체를 아끼지 않으면 게임을 진행해 나갈 수가 없다.

언제든지 멈추고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지만

그럼에도 정말 쉴새 없이 판단하고 컨트롤 해 주어야 한다.

게임리뷰[FTL]033.jpg
(배들마다 타입도 나누어져 있어서 굉장히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엔딩을 볼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지만

아주 재미있는 게임성과 함선 새로운걸 타보는 재미에 꽤나 오랬 동안 손에서 놓지 못했던 게임이다.

내맘대로 주관적인 게임평점은 1점

게임 평점 기준

  1. 다시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으며 시간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한 게임
  2. 다시 해볼필요까진 없고 시간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한 게임
  3. 엔딩까지 보긴 했지만 이것만 하며 시간이 다 쓰이진 않음
  4. 엔딩 못봤지만 조금이라도 즐긴 게임
  5. 초반 몇시간 안에 포기한 게임
Sort:  

이거 방송으로만 봤었는데
머리아파서 하고 싶지는 않더군요 ㅎㅎ

제 바람대로 드뎌1점짜리 힌글판리뷰가 나왔네요.
소소하지만 풀보팅으로 감사의 마음을 대신합니다. ^^
이거 어디서 다운받을 수 있을까요!~^^

해적판은 구글에 검색하면 바로 토렌트 파일로 구하실수 있으실거 같구요
정식 버전은 스팀(steam) 을 통해 구매하는게 가장 편하실것 같습니다~
스팀은 종종 할인하니 찜만 해놓고 할인하면 사시는게 좋죠 ㅎㅎ
휴대용 기기는 아이패드로도 가능한걸로 압니다

앗!~ 감사합니다!~^^
근데 스팀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게 어떤 방법인지 모르겠어요 ㅠㅠ

https://store.steampowered.com/?l=koreana
여기로 들어가셔서 가입하시고
스팀을 까시면 상점안에서 여러가지 게임들 구매하실 수 있어요
결재는 카드로 되는데 해외 결제되는 카드가 있어야 됩니다.

앗!~ 이렇게 친절한 배려 감사합뉘다!~^^

시간가는줄 모르고 플레이한 게임이라니 ㅎㅎ

네 저는 시간가는줄 모르고 플레이 했습니다

간만의 1점인가요? 완젼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네 간만이네요 ㅎㅎㅎ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성 있는 함대게임이라니!!! 1점이 당연하군요 ㅎㅎㅎ
좋은 리뷰 감사히 읽고 갑니다^^

ㅎㅎ 정확히 얘기하자면 함대 게임은 아닙니다
함선 게임이라고 해야할까요 ㅎㅎㅎ

엌 그렇쿤요 ㅎㅎ

Star Jumper이라고 완전 비슷한 모바일게임이 있는데 다른 제작사군요?!
1점이라니 구매해봐야겠습니다 ㅋㅋ 가격도 만원이면 괜찮고 평가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네요 ㄷㄷㄷ...

네 압도적으로 긍정적입니다 ㅎㅎ
취향에 맞으면 시간 가는건 순식간이죠!

아껴놓았던게임을꺼내셨군요 ㅎㅎ 1점게임을보니저도흐뭇합니다 편안한밤되세요^^

네 허허 1점자리는 많지 않아서 가끔 나올거에요

이 게임 종족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만화들이 기억나네요. SF인데 묘하게 판타지 골렘스러운 애들이 있었는데 ㅎㅎㅎㅎ

준스님이 정말 큰걸 꺼내게 해주셨네요. ㅋㅋㅋ
로그라이크/2012 / FTL !!

불금 오늘도 가즈아!!

불금 가즈아!
외치고 싶지만
우리 스팀이 가격은 아직 힘을 못쓰네요
가즈아!스팀아!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게임도 즐겁게 하시구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30
BTC 56523.53
ETH 2982.54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