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할머니의 약속

in #kr-essay7 years ago (edited)

대문.jpg



오랜만에 외갓집에 다녀왔다. 큰집은 대전이고 외갓집은 옥천이라 멀지 않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한동안 가지 못했다. 이번 명절은 요양병원에 계신 할머니도 시골집에 오셨다기에 시간을 내서 다녀왔다.
세배를 올리자 할머니께서 말씀하셨다.

 “아직 장가 안든 겨?”

“네. 아직 못 갔어요.”라고 말씀드리자 할머니는 얼른 예쁜 색시 만나서 장가들라 하신다. 좀 잊으실 만도 하건만 기억력도 좋으시다.

할머니가 내게 처음 결혼 얘기를 하신 6년 전 생신 때였다. 내 나이를 물으신 할머니는 얼른 결혼하라고 하셨다.
나는 “네. 금방 결혼할게요. 그러니까 할머니도 저 결혼할 때까지 건강하셔야 돼요!”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할머니는 알았다며 내게 새끼손가락까지 걸며 약속하셨다.

오랜만에 뵌 할머니는 약속이라도 지키시듯 여전히 건강하셨다. 밥도 나보다 더 많이 드셨고 오래 피우셨던 담배도 끊으셔서 숨소리도 부드러워지셨다. 기력도 더 좋아지신 거 같다.

6년이 지난 지금 난 여전히 결혼하지 못했다. 그리고 할머니는 올해로 106세가 되셨다.
할머니가 계속 약속을 지키실 수 있도록 결혼을 더 늦춰야겠다.

맺음말2.jpg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할머니 영생하실듯

눙물이...또르르. ㅠ

조용히 뒤에서 찌르고 가시는군요. ㅎㄷㄷ 거의 킬러 수준..

헉 저는 이게 찌르고 가는 거라 생각 못 했는데... 나쁘다 고추참치님

아니 이상하게 오해하는 분들이 나쁜거에욧!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우 참치님... 빵터졌어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코렛님 화이팅!!!!

할머님!! 대단하십니다~~ 장가가지 말즈앗!! ㅋ (결혼하고 싶은 분을 꼭 만나게 되는 한해가 되길)

감사합니다. 조선생님.
장가 말고 스달 가즈아ㅏㅏㅏ

장가도 가즈앗!!! 증손주 보신다고 더 오래 사실듯.. 가즈앗!!! ㅋ

우와 할머니 연세가... 대단하시네요!
얼른 결혼하셔야겠네요. 할머니는 약속 지키시고 싶으실꺼예요!!
명절 잘 보내셨죠? 행복한 밤 되세요~

할머니를 위해 결혼을 해야하는 건지 아닌건지 모르겠네요. ㅎㅎ

길마님도 명절연휴 잘 보내셨나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는 이루고자 하는 모든 걸 다 이루는 한 해 되세요! :")

할머니분이 건강하게 오래사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니어스님.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와... 할머님 인생이 역사시네요. 대단하십니다.
제 나이에도 살쪘다 피곤하다 하는데... 반성합니다. 운동해야지

할머니 왠만한 근현대사 다 겪으셨죠. ㅎㅎ
저도 올해는 운동좀 하고 살도 좀 빼야할 거 같습니다. 건강을 위해. :)

어서 결혼하세요 ㅋㅋㅋㅋ할머님 기쁘셔서 더 오래오래 건강하시게 ^^ ㅎㅎㅎ

부, 불가합니다. ㅎㅎ
전 그냥 결혼하지 않아고 효자로 남으렵니다. :)

와.. 106세시라니.. 장수의 축복을 받으셨네요.

저희 할머니는 결혼 안한 제 사촌동생에게 결혼 이야기 꺼냈다가... 급 사과하시던데... 요즘은 이런얘기하면 싫어한다더라.. 그러시면서...

저희 할머니는 하고 싶은 이야기 다 하세요. ㅎㅎ
그래서 장수하시는지도 모르겠어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리자님. :)

할머님 정말 오랫동안..같이 지내시겠군요. 행복합니다.^^ 사랑입니다.

네. 이번에 뵙고 오니 한동안 걱정 없을 거 같아요. ㅎㅎ

미소짓게 만드는 위트와 뭉클한 감동까지 짧은 글에 모두 실으셨네요. 덕분에 저희 할머니 추억까지 떠오르네요. 할머님 오래오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ajlight님. :)

할머니 오래오래 건강하시도록 저의 결혼은 잠시 늦추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19.83
ETH 2574.36
USDT 1.00
SBD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