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시각화 문서 D3.js를 도전해보자

in #kr-dev6 years ago

D3가 솔직히 시각화에 있어서 최고 아닐까 생각 되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nodejs electron d3 등을 연동하여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주가 모니터링이 있는데 나름 잼있다는 ㅎㅎ
그러고 보니 업그레이드 해야 되는데 방치수준이네여 -_-;

좋은 글 감사합니다.

Sort:  

시각화 문서로는 d3.js만한게 없는데 딱 하나 문제는 버전별 충돌이라고 생각되네요.
처음에 공부할때 유튜브에서 외국분이 강의한 내용은 v3였는데 제가 공부하는 건 v4였어요.
문제는 함수가 안맞다는 것이죠. 함수가 사라졌거나 또는 합쳐졌거나 위치가 바뀌어버리는 수정때문에 처음 공부할때 애먹었어요.
한참 함수 래퍼런스를 보고 정리를 하고 공부하는데 문득 이런생각이 들더군요. 실제 d3.js를 이렇게 열심히 공부할 가치가 있느냐의 고민에 빠지게 되었네요.
다음 v5 버전이 나오면 과연 어떻게 또 바뀔까 그러면 그 바뀐걸 다시 공부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공부의 의욕을 꺽어버리더군요.
시각화 표현에 있어서는 최고인데 문제는 버전별 차이와 충돌이 아쉽더군요.
최근 거래소 API로 데이터를 json으로 읽을때 한번 해봤는데 v5버전에서는 기존에 제가 썼던 json()읽기 명령이 작동을 안하더군요. 링크를 v4로 바꾸었었더니 데이터들을 정상적으로 읽어왔고요.
래퍼런스가면 함수가 사라진것도 아닌데 뭔가 바뀌긴 했는데 적용이 안되어서 그냥 v4로 둬버렸어요.
이런게 좀 문제인 것 같아요. 잘 쓰는 함수인데 변경되어버리면 참 답답해지는 것 같아요.
그냥 구버전을 그대로 쓰면 되지 생각할 수 있지만 만약에 다른 사람이 v5버전을 배우고 그 표현을 했을때 과거버전으로 배운분과의 작업 분담을 할때 버전 충돌 문제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에 써먹을날에 신버전으로 공부하지하는 생각에 그당시 공부하다가 포기했네요

저같은 경우는 개인 목적으로 쓰는 것인지라 ...

저도 angularjs 에서 버전업 하면서 완전 바뀌어서 맨붕 맞고 그냥 vuejs로 갈아탔던 기억이 ...

그래도 필요하면 다시 하겠죠... 어짜피 큰 틀에서 바뀌어봤자 라는 생각으로 개발하는 것이니까요

deprecated 될거는 쫌 빨리 말해주고 버전 3개 정도 업하고 지우던지 해야 되는데 ...

1,2개 버전업 하고 사라지니 그런건 좀 문제긴 한거 같아요 // 아마 오픈소스라 그런가 라는 생각도 드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2886.34
ETH 2448.82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