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스팀잇에서 '성공'하고 싶어졌다면?

in #kr-dev7 years ago (edited)

욕심이 생긴다. 스팀을 많이 사야할까? 아님 명성이 높아야할까? 혹은 팔로워들이 많이 늘어야하나?

문득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 스팀잇 유저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

본 포스팅은 @jungs 님의 '[개발] SteemUs 명성별 통계 페이지 추가완료'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SteemUs 통계자료를 활용했습니다 :)

0.

페이스북, 인스타 등 수 많은 SNS와 커뮤니티들 중에서도 스팀잇의 접속 빈도가 늘어나고 있을 당신.

그 이유는 뭘까?

양질의 컨텐츠, 친절한 커뮤니티 분위기, 블록체인의 새로운 시도... 무수한 이유가 있지만 대다수 유저들의 마음 한 켠에 있는 '보상 욕구'가 아닐까 싶다. 리스팀을 통해 널리 퍼지고, 업보트를 통해 들어오는 스팀달러와 스팀파워는 중독적이다.

그렇게 당신은 자연스레 스팀잇의 '상위권'을 향한 여정을 떠나게 되었다.

하지만 스팀 전체에서는 둘째치고, 우선 KR 커뮤니티에서 나의 위치는 어느정도일까?

그리고 스팀의 탑을 오르기 위해선 얼마나 노력이 필요할까?

1.

@jungsSteemUs에서 이렇게 KR 커뮤니티 순위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항목은 랭킹, 명성, 아이디, 팔로워, 포스트, 팔로우, 스팀, 임대스팀포함, 일주일간 글수, 포스팅당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 작성일 (2월 10일) 기준으로는 약 6,520명이 통계에 포함되어 있네요.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셨으니 한 번 본인 계정명을 검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1월 가입하여 현재 명성 43인 일병크립토 @hellocrypto 는 2062등이네요 :)

참고로 @penguinpablo 자료에 의하면 스팀에 약 74만 계정이 있고, DAU(Daily Active Users)은 6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새로운 계정도 매일 수 천개씩 생겨나고 있죠.

2.

해당 통계를 보다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 SteemUs 통계자료를 파이썬을 이용해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1차적으로 데이터를 살펴보면 KR 커뮤니티 유저는,

  •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4.61 글을 쓰며, 포스팅 당 2.32 수익을 냅니다
  • 또한 평균 팔로워 205.9, 팔로우 255.03, 스팀 708.02, 총 포스트 414.84입니다
  • 백분위 75는 명성 45, 팔로워 200, 팔로우 136, 스팀 18이네요

이상점들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평균치는 아니니 참고만 하고 넘어갑니다.

A. 명성 분포도

뉴비 명성 25가 가장 높고, 30~45 범위에 가장 몰려있으며, 그 이후부터는 급격히 줄어드네요.

뉴비 탈출 기준으로 취급받는 명성 55도 사실상 상위 10% 이내에 해당됩니다. (SteemUs 통계 기준) 467명만이 명성 55 이상입니다.

B. 명성 / 팔로워 수는?

검은 선이 분포범위, 바 그래프는 평균치를 나타냅니다. 명성 45이하에서는 고만고만하다 명성 50대, 60대는 눈에 띄게 팔로워 수가 늘어나네요.

C. 팔로워 수 / 포스팅당 수익은?

팔로워가 많다고 높은 포스팅당 수익이 보장되는건 아닙니다.

팔로워 상위권 범위에서도 저조한 수치들이 발견되네요. 50 이상, 150 이상 수익을 돌파하는 선들을 보면 팔로워 수와 무관하게 뚫고 나오네요.

다만 200 이상은 팔로워 수 상위권 쪽에서만 발생했네요.

D. 명성 / 포스트 수는?

역시 명성은 커뮤니티 참여도와 비례하는 듯 합니다.

명성 50대가 40대에 비해 몇 배나 더 많은 포스트 수(댓글 포함)를 기록했고, 명성 58 이상부터는 몇몇 예외를 제하고는 엄청난 양의 포스트를 찍었습니다.

E. 명성 / 일주일간 글 수는?

일주일간 글 수 자체는 명성 30대나 60대나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만큼 [D. 명성 / 포스트 수는?]에서 나온 수치는 높은 명성의 유저들이 장기간 꾸준히 커뮤니티 활동을 해온 것을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F. 스팀 / 팔로워, 포스트당 수익?


스팀에 대한 투자가 많으면 커뮤니티 활동에서 이득보는 부분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꼭 팔로워랑 포스트당 수익 증가에 즉결되는 것 같진 않습니다.

G. 상관계수

요소별 상관계수를 히트맵으로 표현했습니다.

세부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치며,

여러분은 스팀계정에서 어느 수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었나요?

꾸준한 스팀 커뮤니티 참여로 늘어나는 명성과 팔로워는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수치가 담아내지 못 하는 '정성'과 '진실성'도 못지 않게 중요할 것입니다.

잠깐! 읽어보셨나요? :)
A. 무려 억!대! 수입을 올리는 웹소설 TOP55!
B. [가격예측] 페이스북이 예상하는 2018년 비트코인 가격은?

앞으로 작성될 주제들:
A. 알파고를 학습시켜 새로 '창조'하는 포켓몬!
B. ICO 투자 입문서 101
C. 스팀잇 연재하기 최적의 황금시간대는?

재밌었다면 리스팀 부탁드리며, @hellocrypto 를 팔로우 하시면 꾸준하고 알찬 글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 이상 현실 일병 크립토였습니다. 필승!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오오오 이런글 너무 재밌어유!!!!!>_<
잘 읽고 갑니댷

앗 감사합니다 :) 전 호떡이 땡기네요ㅎㅎ

요런 분석글 넘 좋아요... 제가 못하는 분야라서요...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팔로우 할게요..

저도 팔로우합니다 :) 사실 좀 더 자세히 분석하고 싶었는데 아직 능력 부족이네요... 스팀에서 글 꾸준히 쓰다보면 늘겠죠?

정보를 분석하는 곳에서 일하시는 분인가?? 어떻게 이런 자료를 올리는지 신기하군요. 하여튼, 좋은 자료 더 부탁드린다는 의미에서 보팅하고 팔로우합니다. ^^

군복무 중인 대학생입니다ㅎㅎ @jungs 님의 통계자료가 좋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합니다!

오! 대단한 정리였네요! 저도 랭킹 보러 달려가야징~~~~~~~~~~~~!!!

감사합니다 :) 명성 50이시니 뉴비 탈출이 얼마 안 남으셨네요!

참! 놀러오세요. 우리 찻집에~슁~~~~~~~~~~~~~~~~~~~~~~~~

검색해보니 저는 역시 나오지도 않는군요ㅎㅎㅎ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은 드는데 어찌해야할지 쪼금 막막데스네..
좋은 글 감사드리구요 팔로 하고 갑니당

오늘 막 글을 처음 쓰셨네요! 아마 최소 하루에 한 번씩은 신규가입자들도 추가될거예요! 내일이나 내일모래쯤 확인하면 있지 않을까 싶네요 :)

그냥 꾸준하고 즐겁게 하는게 최고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ㅎ

맞습니다 :) 열심히 그래프도 뽑아내봤지만, 결국 결론은 @tip2yo 님이 말씀하신대로입니다ㅎㅎ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좋은 분석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좋은 글을 위해 열심히 분석을 +_+

흥미로운 통계자료와 분석이네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하핳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941.45
ETH 2579.63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