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문화, 문명의 시작 # 1

in #kr-daily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reamy acorn 입니다 !!

뉴질랜드 이야기가 아직 남아있지만 다양하게 포스팅하고 싶어서 시도해봐요
특별한 것은 없구요 평소에 궁금했던 것들이나 제가 앞으로 여행하고 싶은 나라들의 역사적 배경이나 문화등 다양한 내용들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ㅎㅎ절대로 전문적이지도 않고 정확하지도 않아요 제가 보고 얻고 배운 내용들을 조금씩 기록~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 의 기원은 라틴어인 '쿨투라(Cultura)'에서 온 것으로 영어로는** culture**라고 한다. 특이하게도 이 단어의 의미는 '농사를 짓는다'라는 뜻으로 한 곳에 머물러서 살아간다라고 생각 할 수있다. '농사를 짓는다'라는 의미는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원시시대에 떠돌아다니는 처지에 비바람 피하고 맹수의 위협을 피할 움막 동굴만 있으면 되었는데 농사를 지음으로써 자기 손으로 직접 음식을 만들고 더 이상 떠돌아다닐 필요가 없어졌다.그러면서 자연스레 농기구가 발전하고 음식을 담을 수저, 거주하는 집에서 머물기 위한 가구, 짐승의 털을 이용한 의복을 발전. 먹을 것이 풍요로워 지면서 그림과 예술, 놀이, 노래 등등 많은 것이 발전되었다. 어떠한 기준으로 정의 하느냐에따라 문화라는 의미가 복합적으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는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양식이나 상징체계를 말하며 인간이 주어진 자연환경을 변화시키고 적절히 적응하여 만들어낸 생활양식과 그에 따른 산물들을 모두 문화라고 일컫는다.

문명은 무엇인가?

위키백과에 따르면 고도로 발달한 인간의 문화와 사회를 말한다고 적혀있다 보통 문화를 이루기 위한 물질적인 요소들을 문명으로 칭하며 원시 인류나 미개인들도 나름대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문명은 그 보다 발전한 단계를 의미한다.

문화 문명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일까? 농사를 짓기시작함으로서 문화가 시작되었기때문에 농사가 잘되는 곳이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농사를 지을 비옥한 땅과 풍부한 물이 필요하다, 물이 항상 넉넉한 강을 끼고 비옥한 토지가 있는 곳에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다.

고대 4대 문명

나일강을 끼고 발전한 '이집트 문명'
티그리스 와 유프라테스 강을 끼고 꽃피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도 문명의 어머니인 인더스와 갠지스 강을 끼고 펼처진 '인더스 문명'
중국및 아시아 문명의 바탕이 된 황화 유역의 '황하 문명'

오리엔트 (Orient)

기원전 4000년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가리켜 '오리엔트 문명'이라고 한다 동방이란 뜻으로 해가 뜨는 곳이라고 유럽사람들이 칭하게 되었고 오리엔트 문명은 현재 터키 이스라엘등의 중동지방과 그리스 부근으로 아시아 대륙과 유럽대륙 서쪽의 경계선을 말한다. 오리엔트 문명이 시작 될때만 해도 유럽의 동쪽은 문화와 문명 없이 떠돌이 사냥꾼일 뿐이였다.

옥시덴트 (Occident)

옥시덴트란 서방 서쪽의 나라 해가 지는 저녁의 나라라고 불러 진다. 서양의 문명이란 옥시덴트 문명이다. 오리엔트에 비하여 약 2000년이나 늦었다. 서양 문명의 시작은 지중해의 섬 '크레타'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크레타 사람들의 오리엔탈 문명이 발달한 나라들과 장사를 통해서 여러가지를 배우게 되었고 그 문명을 기반으로 하여 옥시덴트 문명을 시작되었다. 그 문명을 바로 전해받은 것이 그리스, 그 이후로 나름대로 독특한 방식으로 발전을 시켰고 시간이 흐른 뒤 자신만의 독창적인 문화, 문명으로 뿌리박았다.

옥시덴트의 발달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탈의 차이는 무엇일까?

두 문명 모두 사람들이 믿는 절대적인 신의 존재가 있었다. 하지만 페르시아나 아시리아 또는 고대 이집트 사람들의 경우 절대적인 신의 모습은 인간보다 아주 뛰어나고 힘이 쎄며 특별하게 생각하고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다.그래서 태양 불, 상상의 동물들의 형태를 띄고 있다 하지만 그리스 사람들의 신을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고 사람들 처럼 행동하며 사람들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아는 그리스 로마에 나오는 12신들이다. 여기에서 모든 것들의 근본은 사람들에서 나온다는 사상을 엿볼 수가 있다. 그외 등등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호 뭔가 사회시간이 생각나는 포스팅이네요 ㅋㅋㅋ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세계사 선생님하셔도 되겠는데용ㅋㅋㅋ

세계사에 관심만 많고,, 공부하지 않은..ㅠㅠ ㅋㅋㅋㅋ

This post has received a 1.98 % upvote from @aksdwi thanks to: @dreamyacorn.

학창시절의 추억이 생각나는 포스팅이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시험보는 사회는 싫지만
이렇게 글로 읽는 사회는 좋아요 :)

ㅋㅋㅋ 맞아요 시험치는건 왤케 싫은지 ㅋㅋㅋㅋ

댓글을 남길까 말까 고민하다가... ㅎㅎ
혹시 "쿨투어"라는 발음을 어디서 보신 건지 궁금해서 남깁니다.
일반적으로 라틴어는 그대로 읽습니다. 영어식 보다는 이탈리아어 식으로 읽어서
"쿨투르"라고 읽는 것이 보편적이지 않나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culture의 어원은 쿨투라cultura 로 보는 게 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겠지만,
혹시나 오타시라면 일주일이 지나서 수정할 수 없게 되기 전에
고치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서...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 서칭해보니 @sintai 님의 말씀이 많는 것 같아요 오랜전에 봤던 먼나라 이웃나라 어느 편중에서 본 걸 기록했놨는데 책이 10년도 넘은 거라 틀렸을 수도 있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아.. 쿨투라로 표시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ㅎㅎ
제가 말씀드린건 cultur 를 읽었을 때이고, 어원인 cultura 는 쿨투라로 읽는 게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명절보내세요

1일 1회 포스팅!
1일 1회 짱짱맨 태그 사용!
^^ 즐거운 스티밋의 시작!

문화로 검색하다가 보게 되었는데, 어원이라 유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보팅,팔로우하고 갑니다.

검색을 통한유입이라니!!!ㅎㅎㅎ 감사합니다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29
BTC 64440.63
ETH 2653.79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