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예측] 페이스북이 예상하는 2월 스팀 가격은?

in #kr-coin6 years ago

스팀의 미래 시세를 쉽게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0.

스팀잇 유저라면 항상 촌각을 세우게 되는 정보 중 하나는, 바로 스팀의 시세겠죠?

포스팅을 쓰게 되는 원동력이자 커뮤니티 교류에 대한 보상인 스팀.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를까요?

막연히 우상향일거라고 (GAZUA!)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데이터 사이언스 관점에서는 어떨지 살펴보겠습니다. 접근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페이스북의 핵심 데이터 사이언스 팀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하는 fbprophet을 이용해보겠습니다.

fbprophet (페이스북 ft.) - https://facebook.github.io/prophet/


1.

자 그렇다면 저게 과연 뭐길래 스팀 시세를 예측하느냐, 라고 생각하고 계시겠네요.

Prophet은 time series data를 기반으로 미래 예측을 합니다. 즉, 시간과 관련된 시계열 데이터를 쏙쏙 넣어주면 그 이후 데이터를 예측하는 것이죠. 실제로 머신러닝 분야에서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는데요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때문에 Prophet은 이를 누구나 간단히 활용해볼 수 있도록 돕는 오픈소스입니다.

최소 1년 이상의 데이터를 넣어줄 때 가장 잘 예측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마침 코인마켓캡에서 코인별로 날마다의 가격변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coinmarketcap.com/currencies/steem/historical-data/?start=20130428&end=20180124

오늘 1월 24일 오후 4시쯤 기준으로는 $4.32입니다. 불과 3주 전 1월 23일에 최고 $8.57 (코인마켓캡 기준) 찍은 이후로는 절반 수준이네요. 앞으로 회복, 그리고 그 이상을 갈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딱 1년치 데이터를 불러들여 보겠습니다.

이렇게 pandas로 간단히 코인마켓캡의 스팀 시세 1년치 URL을 넣어주면 아래와 같이 dataframe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 순으로 하기 위해 한 번 뒤집어주겠습니다.

fbprophet은 ds열로 시계열 데이터 &  y열로 예측할 데이터 값을 요구합니다.

때문에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중에서 종가만 뽑아보겠습니다.

2.

기다리고 기다렸던 스팀 시세 가격 예측!

이제 단 6줄의 코드로 fbprophet이 가능하게 합니다!

위에 정리해둔 데이터를 Prophet() 생성 후 안에 쏙 넣어주고, 향후 36일을 보고 싶다고 설정해준 뒤 예측 명령을 내리면 되는 것이죠.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2월 28일까지 보기 위해 스샷 이후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는!

페이스북의 fbprophet을 통해, 2018년 2월 28일 종가는 $7.30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금일대비 약  63.98% 상승을 보이는 결과입니다. 오차범위는 $6.60에서 $7.99 사이네요.

그래프로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검은 점이 실제 가격이고, 파란색이 예측된 오차범위입니다.

이에 의하면, 올해 1월 초의 가격 급등은 스팀 시세 추이에서 벗어난 현상이었고 지금의 가격이 본래 추이로 돌아간거네요.

물론, 본문의 가격 예측은 어디까지나 재미로 보는 자료입니다 :)

어떠셨나요? 여러분들이 개인적으로 예측하는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이상 일병 크립토였습니다. 필승!

Sort:  
@hellocrypto님 안녕하세요. 개수습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우.. 이렇게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분석 가능하군요 ㅎㅎ 저렇게 쉽게 가능하다니 신기하네요! 저도 머신러닝 공부해보려고 책은 엄청 많이 사두긴 했는데.. 저도 한번 써봐야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넵ㅎㅎ 요즘 좋은 자료가 많아서 가벼운 적용 정도는 쉬운 것 같아요!

재밌게 보고 팔로우 및 리스팀하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감사합니다 :) 저도 팔로우 합니다!

아름다운 곡선에 기분한껏 좋아져서 갑니다:)

그 곡선의 이름은 우!상!향!

흥미로운 접근이네요!! 스팀 가즈아 ~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GAZUAAA!!!

빅데이터야 가즈아ㅏㅏ

오호 ㅋㅋ 재밋네요 ㅋㅋ

감사합니다ㅎㅎ 또 다른 재밌는 컨텐츠로 돌아올게요!

이야.. 깔끔합니다!! 행복한 결말이네요 : )

크으 스팀 가즈아!

어제가 제일 추운줄 알았는데!
오늘이 더 춥습니다. ㅜㅜ
좋은 컨텐츠가 즐거운 스티밋을 만드는거 아시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559.43
ETH 3092.10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