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야기] 가계소득 대비 주택가격을 알아보자.

in #kr-city7 years ago (edited)

기린과 집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최근 GDP는 늘어나는데 가계소득은 그만큼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기업만 돈을 벌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GDP만으로는 각 나라 개인의 소득 수준을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왜 가계소득은 GDP만큼 오르지 않을까 - 허핑턴포스 트 기사

주택 역시 1인당 GDP 대비 주택가격으로 비교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많이 있습니다. 어제 @skuld2000님께서도 댓글로 기업소득 증가에 비해 가계소득 증가가 적은 점을 지적하셨습니다.

주택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지표 가운데 하나가 PIR 입니다. Price Income Rate. 가계소득대비 주택가격비율입니다. 소득을 얼마나 모아야 집을 살 수 있는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가져온 우리나라의 PIR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capture-20170810-090941.png

데이터 출처 : 한국은행, KB
이미지 :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PIR)을 통해 본 주택시장 현황(2014)

  • 소득은 국민계정의 개인총처분가능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 주택가격은 KB국민은행의 주택매매 가격지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 강남은 서울 한강 이남 지역을 의미합니다.
  • 1986년 PIR을 100으로 하였습니다.
  • 그래프를 살펴보면 80년대 중반에서 90년 초반까지의 PIR이 지금보다 훨씬 높습니다. 가계 소득으로 집을 장만하는데 더 긴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전국아파트는 90년 이후 PIR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다 2000년대 초반에 약간 반등합니다.
  • 전반적으로 실질주택가격지수 그래프와 거의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 전국아파트와 서울아파트의 움직임이 크게 갈라지는 시점은 2000년대 초반입니다.
  • 2000년대 초반부터 전국아파트에 비해 서울아파트(특히, 강남아파트)의 상승폭이 컸고 하락폭도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상하죠?

소득은 늘지 않고 주택 가격만 오르는 것 같은데 지금 주택 가격이 80년대 말보다 싸다고 이야기하니, 수긍하기 어렵습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사실 그 당시 주택 시장을 경험한 적이 없어 주관적인 비교조차 어렵긴 합니다)

혹시 평균의 함정이 있는 건 아닐까요? 다음 시간에는 중위소득과 주택의 중위가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Sort:  

와우 ... 내가 살게 된 주택 가격이 급등 경우, 여기 땅도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시장 가격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가정 용품도 상승했다. 아주 소수의 사람들이오고하거나 새로운 합의하는 장소에서 정원을 제외하고, 여기에서도 아주 싼과 택지의 비용을 세 겹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그렇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상하죠......

집 값 상승율이 물가 상승율 보다 높은 거 같은데.......

그러게요. 왜 꼭 집값만 더 오르는 거 같을까요.

예상과 많이 다르네요... 다음 글도 기대됩니다.

중위소득으로 하면 왠지 엄청 높아질거같군요.. 부익부빈익빈ㅠ ㅠ

이런 부분도 있었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계 소득 대비로 봐도 그렇다니.. 뭔가 신기하네요. 옛날엔 그냥 소소한 자영업 하시던 부모님 세대 분들 집 한채씩은 장만 하셨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당시 금리는 지금과 비교도 안되게 높았을 텐데 말이죠. 다음 중위 소득편에 답이 있기를 바라면서 후속편 기다리겠습니다.
이거 흥미 진진 하네요..ㅎㅎ

ㅎㅎ 그 시대를 사셨던 분들에게 80년대 후반에 집을 사기 어땠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상하긴하네요. 다음 포스팅이 궁금해집니다 ^^

안녕하세요 Yoon님, 체감상 느끼는 부분하고 실제 통계라는 뭔가
차이가 크게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왜 그럴까 참 궁금합니다.
상위 몇프로가 통계를 잡아먹고 있는 것 이 아닌가도 생각이 드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분위별 주택 가격을 알아볼 계획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아 네 감사합니다^^

@yoon 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Robert Reich의 Inequilty for all 이란 다큐에 이에 대한 간접적인 대답이 있습니다. 한글자막있는 버젼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흥미롭네요. 한 번 보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분명히 함정이 있을거에요^^ 혹시 기업경제를 포함시킨건 아닐까요? 가계경제는 IMF이후 시간이 갈수록 기업경제와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되더군요

가계소득 대비 그래프라 기업 경제는 포함되지 않긴 합니다. 분위별 소득과 주택 가격도 비교해 볼 계획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397.79
ETH 3460.28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