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야기] 2002년 이후 가장 많이 오른 땅의 '지목'은 무엇일까?

in #kr-city7 years ago (edited)

기린과 집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우선 지목이 뭔지 알아야겠죠. 땅마다 지목이 있습니다.

집이나 상가를 지을 수 있는 '대지'
공장을 지을 수 있는 '장'
농사를 짓는 '전'(밭농사), '답'(논농사)
산지인 '임야'

그 외에도 많은 지목이 있습니다.

이들 지목 가운데 2002년1월부터 2017년 6월까지 가장 많이 오른 지목은 무엇일까요?

그 전에 왜 하필 2002년부터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감정원에서 부동산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전국지가변동률조사>지가지수>이용상황별 항목은 1987년부터 자료를 제공하지만, 2002년 이전을 넣으면 자꾸 로딩에 실패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2002년부터 상승률을 조사했습니다.

시작 시점이 언제이냐에 따라 상승률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8만개 표본지를 대상으로 매월 가격지수를 산정해 발표합니다.

<전국 토지 지목별 지가지수>

자료 출처 : 한국감정원 https://www.r-one.co.kr/rone/resis/statistics/statisticsViewer.do#
그래픽 : @yoon

  • 기준시점은 2016년 12월 1일이며, 지수를 100으로 합니다.
  • 가장 많이 상승한 지목은 '전'이며 71% 올랐습니다.
  • 두번째로 많이 상승한 지목은 '답'이며 57% 올랐습니다.
  • 다음으로 주거용-대 53%, 공장 47%, 상업용-대 47%, 임야 42%, 기타 37% 순으로 상승했습니다.
  • 전과 답이 가장 많이 올랐다는 사실이 조금 의외입니다.

다음은 서울 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토지 지목별 지가지수>

자료 출처 : 한국감정원 https://www.r-one.co.kr/rone/resis/statistics/statisticsViewer.do#
그래픽 : @yoon

  • 전국 지가 그래프보다 격렬한 그래프가 그려졌습니다.
  • 서울에서도 가장 많이 오른 지목은 '전'이며 147% 상승했습니다.
  • 두번째 많이 오른 지목도 전국과 동일하게 '답'이며 126% 상승했습니다.
  • 다음으로 상업용-대 74%, 주거용-대 74%, 공장 68%, 임야 35% 상승했습니다.
  • 서울 지가 상승률이 전반적으로 전국보다 높은 편입니다.

여러분은 여유자금이 있다면 땅을 사시겠습니까?
지금 땅을 산다면 어떤 지목의 땅을 사시겠습니까?

2030년까지 어떤 지목의 땅이 많이 오르게 될지 궁금해 집니다.

Sort:  

서울에도 전과 답이 남아있는 모양이군요!
굉장히 의외의 결과네요..

허허 정말 의외의 결과네요 ..

전이 가장 많이 올랐다니 ...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질문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목변경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요.
위 자료 중에서는 전,답 이였다가 다른 지목으로 변경된것들은 조사에서 어떻게 반영이 된건가요?
보통 전,답을 대지로 변경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나요?

네 맞습니다. 지목 변경되는 필지들이 있기 때문에 표본지 교체도 중간중간 이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tip!

흥미로운 분석이네요 ㅎㅎ 서울에 있는 논들이 다 사라졌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할 수도 있네요.. 역시 싼 땅사서 용도변경을 해서 대지로
변경되는 것이 제일 큰 이득이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그만큼 오래전에
해 먹었던 놈들이 많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통계가 아닐까도 싶네요.

저는 국회위원들이 사는 곳을 사겠습니다 ㅎㅎㅎㅎ 어쩔수 없는 땅값올려주는 분들이시니 ㅠ.ㅠ

ㅎㅎ 좋은 전략입니다.

엄청 의외의 결과네요. 역시 관심있게 지켜봐야 알 수 있는거네요. 포스팅 잘봤습니다.

땅을 살 능력이라도 됐으면 좋겠네요...ㅠ
서울에서 '전'이 가장 많이 오른게 신기하네요... 뭐 개발을 바라보고 오른거겠죠? 오늘도 감사합니다^^

서울에 '전/답' 이 올랐다니 굉장히 신선한 사실이네요 공부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yoo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