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독서 여행기(변신)

in #kr-book5 years ago

<사진출처: @bbooaae님 제작 밎 기증>

'1. 미래를 위해 읽어야할 <변신>'
초예측이라는 책을 보면 인공지능이 침투한 가까운 미래에는 '무용계급'이 등장할 것이라고 했다. 물론 여기서 무용이란 단순히 경제적 가치상실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극단적이지만 내가 그려볼 수 있고 떠올릴 수 있는 무용의 모습은 많은 인간이 더 이상 서로에게 쓸모없는 사회이다. 그리고 그 사회 속에 목적와 의미없이 떠다니는 다수의 사람들을 무용계급이라 부를 듯하다.
두 사람이 기대고 있는 형상을 본떠서 만든 사람 인(ㅅ)이라는 문자는 사라지고 무용의 빗금( / )만이 존재하는 디스토피아.
나는 카프카의 변신을 읽었다는 것을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비극을 향해 돌진하는 기차 안에서 카프카의 변신을 읽는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인공지능>

'2. 삶의 목적과 가치를 잃을지도 모를 미래의 예비 그레고르들'
주인공 그레고르는 단지 본인의 많은 가치들 중에 경제적 가치을 상실했다는 이유로 바퀴벌레로 변신했다. 내가 해석했을 때는 주변의 사람들의 눈에 인간 그레고르가 바퀴벌레로 보였다는 표현이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가치를 상실한 인간을 그 주변인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시대를 초월한 카프카는 비범함에 소름이 돋는다.
우리의 미래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많은 가치를 대체해갈 것이다. 자명해보이는 미래에 우리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가치나 목적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곧 바퀴벌레가 될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죽는 순간까지 삶의 목적과 가치를 탐구하고 고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주인공 그레고르가 제시한 '죽음'이라는 무거운 가치.

<사진출처: 픽사베이/ 목적>

'3. 새로운 가치를 찾은 그레고르'
나는 처음 완독 후에 자신의 존재목적과 가치를 찾지 못했던 주인공 그레고르가 스스로 죽음을 맞이했다고 생각했다. 그 때는 슬픔과 다른 감정이 느껴졌다. 목적와 가치를 잃은 자신을 바라보던 가족과 사회의 시선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뼈아픈 쾌감?이 동시에 느껴졌다.
그런데 내가 내용과 감정들을 정리하면서, 그레고르의 흔적을 다시 쫓았을 때는 또 새로웠다. 그레고르는 생전에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찾지 못해서, 씁쓸함과 해방감을 줄 죽음으로 현실을 회피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번뜩였다. 그레고르는 죽음으로써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찾은 것이다. 그레고르의 아버지는 그가 죽기 전에 이런 말을 한다.
"그 녀석도 우리의 마음을 알아주었으면..."
그레고르는 자신만 사라진다면 많은 이들이 희망을 가지고 재출발할 수 있음을 알았고, 그것에 자신의 존재목적과 가치가 있음을 찾은 것이다.
그레고르의 죽음은 회피와 비겁함이 아닌 죽음까지 불사하면서도 존재목적과 가치를 찾았던 도전과 결기였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가치>
'4. 행복과 희망을 찾은 그레고르의 가족 그리고 씁쓸함'
존재의 목적과 가치를 찾은 그레고르 덕분에 남은 그의 가족은 희망과 행복한 미래를 그린다. 이사를 계획하고, 오랜만에 산책을 나가고, 크게 성장한 딸 그레테의 배필을 고민한다.
그러나 나는 그 모습이 씁쓸하다. 이들의 행복과 희망에는 그레고르의 죽음이 있었음을 가족은 잊은 듯하다. 더 나아가 모르는 듯하다. 그레고르에 대한 언급은 단 한 줄 없다. 나는 주인공을 가족에게 이야기해주고 싶다. 주인공이 바퀴벌레가 되기 전에도 가족의 생계를 홀로 책임진 주인공의 눈에는 당신들이 바퀴벌레가 아닌 소중한 가족이었다.
인간은 때때로 방황한다. 목적과 가치를 잃고 방황하는 지인을 바퀴벌레로 볼 것이 아니라 지지해야하며, 우리 스스로가 바퀴벌레는 아닌지 점검해야한다. 그레고르는 죽음을 불사하고 바퀴벌레에서 벗어났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바퀴벌레>

나는 선택해야한다. 나는 바퀴벌레로 살 것인가...

<사진: @bbooaae님 제작 및 기증>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으악~~~ 벌레 사진 괜히봤엉 ㅠㅠ

일부로 넣었습니다.ㅎㅎ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ngratulations @tkhol!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3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저기 극혐표시좀 ㅋㅋㅋㅋ

바퀴벌레 귀엽지 않음?ㅎㅎㅎㅎ 내눈에는 여기 시골에 다른 벌레들이랑 비슷하게 생겼는데.ㅎㅎ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476.24
ETH 2487.86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