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긋기 3. 낮잠의 중요성

in #kr-book6 years ago (edited)

낮잠은 최저점에 대한 영리한 대응으로 꼭 챙겨야 할 귀중한 휴식이다. 낮잠은 두 가지 중요한 혜택을 준다.

첫째, 인식적 성과를 향상시킨다.
둘째,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킨다.

여러 면에서 낮잠은 우리 두뇌의 잠보니(Zamboni: 아이스링크의 표면을 고르게 하는 장비)이다. 낮잠은 하루를 보내면서 생긴 얼음판 위 홈 같은 정신적 상처를 말끔하게 없애준다. 잘 알려진 미항공우주국 NASA의 한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40분 정도 잔 우주인들은 반응시간이 34퍼센트 빨라지고 각성돠 두 배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캘리푀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연구에 따르면 오후의 낮잠은 두뇌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한다. 낮잠을 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정보를 간직하는 시간이 더 길다. 낮잠을 자는 사람은 낮잠을 자지 않거나 그 시간에 다른 활동을 하는 사람보다 복잡한 문제를 풀 확률이 두 배 높다. 낮잠은 단기기억력뿐 아니라 얼굴을 보고 이름을 떠올리는 것 같은 연상기억력도 높여준다. 낮잠이 두뇌에 미치는 전반적인 혜택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커진다. 낮잠에 관한 문헌을 개관한 어떤 학술 자료에 따르면 밤에 충분한 숙면을 취한 사람이라도 낮잠을 자면 기분이나 각성도가 인지수행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낮잠은 심지어 ‘몰입flow’의 강도를 증가시킨다.

_다니엘 핑크 저, 이경남 역, <언제 할 것인가>, 알키


소설쓰는 책중독자 나하의 생각

난 잠이 적은 편이다. 그래서 낮잠도 잘 자지 않는다. 그러나 매일 야근과 철야에 지칠 때면 점심먹은 후 20분 정도 낮잠을 자긴 하는데, 못 깨서 문제다. 잠을 적게 자는 대신 아주 푹 잠들기 때문인 것 같다. 20분의 낮잠은 꿀잠이지만 깨는 데도 20분쯤 걸리는 게 문제다. 흠,,, 40분 정도 잘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Sort:  

지금 지금 왜 밤에 이렇게 날뛰고(?) 있냐며요
아까 낮잠을 잤거든요 ㅋㅋㅋㅋ 잠깐 잔 낮잠이 충분한 충전을 해줬네요 ㅎ

저도 낮잠 많이 자면 밤에 잠이 안 오는... ㅎㅎㅎㅎㅎ

simsimi님이 nah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jchoi님의 [일일 미션] 2018년 5월 17일 초성퀴즈 + 보팅 추첨

...> 0.016 314 30 naha/td> 2018년05월16일 23시49분
0 351 ...

직장인들 낮잠타임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ㅠ.ㅠ

어떤 회사는 아예 낮잠자는 시간이 있더라고요. 한숨 자고 나면 집중이 더 잘 되니까요. ^^

잠시라도 자고 나면 컨디션이 확 올라가죠..ㅎ
하지만 우리나라 직장문화에서 그게 받아들여질리가..ㅎ

우리나라 직장문화에서는 좀 어렵긴 해요. 그래도 점점 바꿔나가야죠. ^^

fur2002ks님이 nah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fur2002ks님의 뭐든 적당히...(뻘짓 진행사항~)

...g jsj1215 fast.rabbit snslek floridasnail aruka kyunga sambok nahaisaaclab junny ingdirect beajinsu hamabe kookmin sullijun oneh...

잠의 양이 적든 많든 깊게 자는게 좋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전 깊은 잠을 못자서... 항상 피곤하거든요...ㅠ.ㅠ

네. 잠의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하더라고요. 저는 깊이 자는 편이라,,, 좀 적게 자는 편이에요. 그래도 휴일엔 낮잠자고 싶다요. ㅠㅠ

밤잠은 많은데 낮잠이 거의 없는 편이에요
낮잠을 자면 왠지 손해보는 느낌?ㅠㅠ
저... 문제 있는거 아니겠죠?ㅋㅋㅋㅋ

저는 잠자는 시간이 아까워서 낮잠이든 밤잠이든 잘 안 자는... ^^
잘 시간에 스팀잇 댓글이라도 하나 더 다는 게 더 좋더라는... ㅎㅎㅎㅎㅎ

적게자도 건강한 사람 보면 부럽다는~
나는 이제 늙었다는...ㅠㅠ

40분 정도 자면 깨어나는 데 다시 40분 걸릴 것임^^ 낮잠 좋지만 밤에 잠이 안 와서리...

너무 많이 자면 부작용이 있지요. ㅎㅎㅎ

회사에 침대가 있어야합니돠

맞습니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2
BTC 60880.00
ETH 2626.54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