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독후감] #31. 스토너 by 존 윌리엄스 - 열심히 살았는데, 그걸로는 충분하지 않은 걸까?

in #kr-book6 years ago

봐야지 하면서도 꽤 오래 묵혀두고 있는 책이었어요. 뭔가 한 번 손 놓으면 절대 다시 읽지 않을 거 같은 느낌의 책이었거든요.

일단 끝까지 다 안 읽더라도 조만간에 시도해 보겠습니다. :)

Sort:  

실은 고백하자면, 저도 이 책 중간에 한번 손 놨다가 다시 읽었어요.
저같은 경우는 내용이 지루해서가 아니라 그의 인생이 참... 안쓰러워서요.
읽으면서 너무 마음 아파서.. 열심히 살고 있는데, 인생이 왜 이럴까. 그가 좀더 행복했으면 싶어서 한동안 책을 덮었었죠.
그러다가 다시 책을 펴고 읽었는데 끝까지 읽으니까 참 좋더라고요.

뭐랄까, 행복한 삶도 좋지만, 그닥 행복하지 않았던 삶이라도 그는 최선을 다해 살았고 어쩌면 그게 더 중요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거든요. 모두가 항상 해피해피한 삶을 살 순 없지만 열심히 살 순 있으니까. 그의 마지막 순간에 "당신 삶이 힘든 적도 많았고, 자신의 선택을 후회한 적도 있겠지만 그래도 참 잘 살아왔다."고 말해주고 싶은 심정이었어요.
설명이 제대로 됐는지 모르겠네요.

하여튼, 참 좋았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57254.26
ETH 2887.51
USDT 1.00
SBD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