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물건으로 읽는 세계사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book6 years ago

동생이 새해 선물로 사준 책이 도착했다.

미야자키 마사카츠의 물건으로 읽는 세계사

image.png

사실 이 책은 교보문고 에코백 (?) 상품을 받기 위해 동생이 나에게 고르란 책 목록 중에 있던 책으로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구입했는데.. 그냥 한두시간 킬링 타임용이 되어 버렸다.

아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

중간에 한 장이긴 하지만 부시코도 등장하네 ㅋㅋㅋ [ 예전에 쓴 [역사?] 백화점의 역사
참조]

추천 도서를 보니

image.png

흠 요즘은 이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지식책(?)을 선호하나 보다.

상식 늘리기엔 좋은 책! ㅎㅎ

호주머니와 바지, 벨트의 유래에 대해서 포스팅을 쓰려고 했었는데 ㅋㅋㅋ 6-7장에 대해서 이를 책에서 쉽게 다루어 버렸다. [기마와 몽고족!]

튤립 이야기[버블!!!!]야 코인하는 사람들은 잘 아는 내용일거고 ㅎㅎ

책에 나온 커피와 최초의 보험의 관계, 설탕과 자본주의 경제 이 두 질문은 확실히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 였다. 뒷부분에 나온 슈퍼마켓의 탄생 부분도 ㅎㅎ

[저자가 일본인이라 일본에 대한 이야기도 종종 등장한다.]

아래 책의 목차를 첨부한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큰 강 유역에서 만들어진 물건-사회 윤곽의 형성

큰 역사의 흐름─ 농업 취락에서 도시, 그리고 제국으로

1 . 수로와 제방─개발의 중심지, 도시의 출현
2 . 달력─시간이 사람을 움직이게 되다
3 . 문자─복잡한 사회를 만들어 낸 초석
4 . 도장─질서 형성에 이용된 도구
5 . 동전─터키와 중국, 두 가지 기원
6 . 도로─대규모 공사로 만들어진 제국의 혈관
7 . 유향, 후추, 비단─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특산품

제2장 대초원-유목민의 진격과 동서 문명의 대교류

큰 역사의 흐름─ 이슬람 제국의 번영과 몽골 제국의 약동

8 . 단봉낙타─이슬람 사회를 지탱한 사막의 유능한 일꾼
9 . 다우선과 정크선─거대한 아시아의 양 끝이 바다로 이어지다
10 . 커피와 위스키─이슬람에서 전파된 기호품
11 . 바지와 벨트─유목 사회가 낳은 기능적 장신구
12 . 말─거대한 제국 탄생의 원동력
13 . 화약─유럽에 무적의 힘을 가져다 준 비약

제3장 대양-‘신대륙’의 개발과 자본주의 경제의 융성

큰 역사의 흐름─ 바다를 지배하는 국가가 세계를 제패한다

14 . 캐러벨선─삼각돛으로 시작된 대항해시대
15 . 토마토와 카카오─신대륙에서 전래된 새로운 식재료
16 . 은─지구를 연결한 신대륙의 물건
17 . 설탕─자본주의 경제를 일으킨 조미료
18 . 튤립─네덜란드 경제의 빛과 어둠
19 . 청어와 양─네덜란드와 영국의 패권 쟁탈전
20 . 보험─커피 하우스에서 시작된 이유

제4장 산업 도시-산업혁명이 일으킨 세계사의 큰 변동

큰 역사의 흐름─ 유럽의 산업혁명, 그리고 네트워크의 ‘대변동’

21 . 국기─왕족, 귀족의 문장에서 근대 국가의 상징으로
22 . 캘리코─산업혁명을 일으킨 인도의 면
23 . 증기기관─자본주의 경제를 약동시킨 새로운 에너지
24 . 펍과 바, 레스토랑─시민 혁명으로 풍요로워진 소비문화
25 . 철도─지구를 한없이 좁힌 신흥 산업
26 . 증기선─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족 이동을 일으키다
27 . 백화점─자본주의 경제가 낳은 상품 백과사전
28 . 지하철과 전철─도시의 확장으로 탄생하다
29 . 금─세계 금융을 지탱한 귀금속
30 . 철─강철의 가능성을 보여준 에펠탑
31 . 신문─민족주의에 이용된 대중의 읽을거리
32 . 전화─‘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제5장 글로벌 세계-세계화의 진행

큰 역사의 흐름─ 미국을 축으로 돌아가는 대량 소비 사회

33 . 자동차─T형 포드가 연 자동차 시대
34 . 체인 스토어─슈퍼마켓의 기원이 되다
35 . 냉장, 냉동고─신선 식품이 세계를 날아다니다
36 . 달러─세계 경제를 주도한 지폐
37 . 비행기─세계 규모의 네트워크


참고로 이책은 대략 200페이지인데, 여백이 많아 금방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흠 이런 책을 읽다보니까 시사상식퀴즈 책이 읽고 싶어지네? ㅋㅋㅋ

Sort:  

이왕 읽으시는거 님께서 끌리시는 책도 읽어보심이
어떨까 싶네요

책은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좋으면 좋았지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니 말이죠

ㅎㅎ 그렇게 방금 교보문고 결제하고 왔네요! ㅎㅎ

다 읽고 퀴즈쇼 참가 어떤가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046.50
ETH 2654.7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