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에 비해 매우 무가치한 다이아몬드는 한없이 비싸다.

in #kr-bitcoin3 years ago

공기는 매우 가치있다. 하지만 주위에 널려있고, 상품화는 어렵다.

다이아몬드는 예쁘다는 것과 강도가 세서 산업현장에서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 빼면, 그다지 가치롭다고 보긴 어렵겠다.

하지만 정작 가격은 공기에 비해 다이아몬드가 한없이 비싸다.

가치를 이야기하고, 거품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항상 튤립과 닷컴버블 등을 이야기한다.

비트코인 따위가, 가상화폐 따위가 무슨 가치가 있느냐고 반문한다.

같은 버블이라도 사람들의 마음 속에 어떻게 자리잡느냐가 중요한 거라 나는 여긴다.

튤립은 사람들의 마음에 높은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남는데 실패했고,

다이아몬드는 성공했다.

닷컴기업은 결국 몇몇 우수한 경우가 살아남아 시대를 앞서는 첨단 기업이 되었다.

암호화폐는 두가지 성격을 다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닷컴때처럼 기술적인 기대감이 주변에 형성되어 있고, 다른 버블처럼 수요가 높고 희소성이 크다.

사람들은 튤립, 남해회사, 닷컴 등만 말하고 비슷하게 급등하였으나 안정적으로 제도권에 안착하고 부를 일군 사례를 외면한다.

초창기의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네이버, 삼성전자 .. 멀리는 동인도 회사도 ..

모두 초기 약간의 자본으로 엄청난 부를 일군 사례들이다. 지금을 잊고 그들이 처음 태어났을때의 상황에 일반인들에게 투자를 권유하면 과연 할까?

미래를 보지 못하니 망설이고 아무도 선뜻 나서려하지 않을 것이다.

언제나 인류 역사의 큰 흐름은 돈에 대한 광기에서 비롯되어 왔다.

지금까지는 평범한 이가 거대한 가능성을 지닌 초기기술에 약간의 자본금을 가지고 발을 들이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금은 다른 양상을 띄어가는 중이다.

미래는 항상 예측불가능하고, 신기하고 전례없는 현상을 낳으며 우리에게 다가온다.

10년 전의 우리에게 스마트폰을 이야기하면 손가락질 받으며 놀림받고 미친놈취급을 받을 것이다.

20년 전의 우리에게 www와 인터넷에 대해 이야기하면 모두가 비웃을 것이다.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블록체인의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면, 10년 후의 인터넷과 웹, 모바일을 지배하는 기술기반은 블록체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열린 마음으로 미래를 봐야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을 아직도 암호화폐가 아니라 가상화폐라 여기면서 리니지 아데나와 동급취급 하는 이와 논쟁하고 싶은 마음 따위는 없다.

그런 사람에겐 아마 스페이스x와 테슬라에 돈을 쏟아붇는 엘론 머스크도 미친놈으로 여겨질 것이다.

지금의 시대에 블록체인보다 인간친화적이고, 인류에게 도움이 되며 노동계층에게 유리한 기술이 또 있을까?

웹은 이미 첨단 기술이라 하기 어렵고, 무기와 핵기술은 잠재적 파괴행위이며 AI는 혼돈을 낳을 가능성이 있는 무서운 기술이다.

물론 지금의 암호화폐 가격 상승 속도는 지나치게 가파르다. 기술의 발전은 더딘데 사람들은 지나친 기대를 품고있다.

혹은 투기적 성격의 돈이 많이 흘러들어오고 있다.

하지만 정말 장기적으로 봤을때 블록체인 기술은 분명 가능성이 있다.

이런 말을 해봤자 많은 사람들은 지금 당장의 가격을 보고 응 투기야. 라고 하겠지만 ..

거기서 외면하고 손가락질할 수도 있고, 이유를 알아볼 수도 있는 것이다.

정말 엄청나게 옛날부터 나왔었다. 암호화폐를 둘러싼 가격에 대한 의문과 논쟁은 언제나 이 말 하나로 귀결되었던 것 같다.

단기적으론 거품이 껴있는 투기가 맞고, 장기적으론 여전히 저점이다.

Sort:  

yes diamond is very valuable thing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암호화폐를 부정하는 이들에게,도박판이며 튤립거품이라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이 글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신기술을 이해하려는 노력조차 안하면서 깎아내리기 바쁜 사람들.. 기자라는 사람들도 그렇게만 접근하고 있죠.

현재의 가격상승에 광기가 섞인 건 사실이겠지만, 길게 보면 한때의 귀여운 사건 정도이길 바래봅니다.ㅎㅎ

오랜만이라 그런지 아무도 보팅은 커녕 댓글등 반응도 없었는데 이렇게 댓글 달아주시니 참 감사합니다 ㅋㅋ
요새 인터넷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블록체인이 무조건 악의 축으로 매도 당하고 있고 ..
오를땐 결국 폭락할거라느니 저주만 퍼붓고, 하루라도 떨어지면 비트코인 근황이라며 조롱이나 하고 ..
푸념 글 좀 써봤습니다 ㅋㅋ

안녕하세요..글 잘읽었습니다..장기적으로 가야죠 그리고 이전에 말씀하신 모나코인에 대한글을 오늘아침 업데이트 했습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steemitjp/en-jp-en-monacoin-from-japan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제사 발견했네요. 잘 읽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03
JST 0.028
TRX 0.03
STEEM 0.19
JST 0.028
SBD 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