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클래식 / 이유식 스텝 #첫번째! Bravo Brava Bravi Brave.

in #kr-art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노래하는 @changkyun07 입니다 ^^

어제 저의 소개글을 올렸는데 많은 분들께서 보팅댓글로 성원해주셔서 어찌나 감사하던지...

다시한번 고개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약속한대로 여러분들께 양질의 컨텐츠,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클래식을 즐길 수 있도록 이제부터 하나하나씩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일디보.jpg

제가 좋아하는 일 디보라는 남성4인조 팝페라그룹입니다. 4인조 팝페라그룹의 시초라고 할만큼 활동도 오래해왔고 팝페라그룹으로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룹입니다. 각각의 맴버들이 나라도 다르고 개성이 뚜렷해서 부드러움과 남성적인 매력으로 여심을 사로잡고 있는 아주 핫한 그룹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이 무대위에서 노래를 했을 때 과연 어떻게 환호성을 표시하는게 알맞은 표현일까요??


브라보, 브라바, 브라비, 브라베 (Bravo , Brava, Bravi, Brave)

사실 이 그룹을 홍보하기 위해서 글을 쓴건 아니구요. 여러분들께 클래식을 관람하실 때 특히 성악이나 팝페라공연을 보실 때 '어라, 이사람 좀 배웠네?' 라고 다른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을만한 팁을 하나 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 브라보

Jonas-Kaufmann-als-Siegmund.jpg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연이 끝나고 나서 연주자가 몇명이냐와 상관없이 연주가 맘에 들었다면 브라보~!라고 외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이 브라보는 연주자가 남성 한명이였을 때 외쳐주는 표현이랍니다.

'Bravo'는 이탈리아어인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탈리아어는 남성명사와 여성명사가 나뉘어져있습니다.
쉽게 예를들면 남자이름이 'Sara'면 좀 어색하지 않나요? 그건 바로 뒤에 'a'가 들어가면 여성명사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Mario'란 이름은 전혀 어색하지 않죠?? 'o'가 바로 남성명사일 때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발레리노 Ballerino' 또한 남성 무용수를 뜻하는 것이고 '발레리나 Ballerina'는 여성 무용수를 가리키는 말인 것 처럼 'Bravo'는 남성 연주자 한명에게 하는 표현입니다.


  • 브라바

i.jpeg

그렇다면 여자 한명이 노래를 했을 때는 어떻게 말해줘야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제목과 같이 브라바(Brava)라고 외쳐주시면 됩니다.

Brava~~~~~~~!!


  • 브라비

7225504_orig.jpg

그러면 첫 사진에 보여드린 일디보나 이렇게 여러명의 남자연주자들이 연주를 하고나서는 어떻게 외쳐주는게 좋은 표현일까요??
바로 브라비(Bravi) 입니다.
이탈리아어에서 남성명사는 명사뒤에 'o'가 들어가고 이건 단수일 경우입니다. 복수일 경우에는 'o''i'로 바뀌게 됩니다.

Bambino(남자아기) --> Bambini(남자아기들)
Ragazzo(소년) --> Ragazzi(소년들)


  • 브라베

maxresdefault (1).jpg

그럼 여자 가수들만 나와서 노래를 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불러야하는지 볼까요??
바로 브라베(Brave)입니다.

남자명사의 복수형이 o->i로 바뀌었듯이 여자명사는 a->e로 바뀐답니다.

Bambina(여자아기) --> Bambine(여자아기들)
Ragazza(소녀) --> Ragazze(소녀들)

이런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axresdefault (2).jpg

자 그럼 여기서 문제 들어갑니다.

남자 연주자들이 연주를 하였을 경우엔 브라비, 여자 연주자들일 경우에는 브라베

그렇다면 여자 연주자 10명과 남자연주자 한명이 함께 노래를 불렀을 때는 어떻게 외쳐줘야 올바른 표현일까요??
.
.
.
.
.
.
.
.
.
.
.
.
.
.

여성분들께서는 조금 기분이 언짢으실 수도 있겠지만 브라비 Bravi 라고 외쳐주시는게 아직까지는 올바른 표현이랍니다. 서양도 우리나라가 조선시대였을 때 만큼 남아존중사상이 지배적이였기 때문에 그 사상은 언어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겠죠. 아무리 여성이 많은 연주라 하더라도 남자가 한명 함께 노래를 불렀다면 브라비라고 외쳐주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랍니다.

서구가 이미 많이 양성평등의식을 자리잡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언어에는 남아존중사상의 폐해가 남아있네요. 언어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쉽게 바로 잡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개선해나가려는 노력이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간단하게 맛있는 클래식 /이유식 스텝 #첫번째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쉽게 설명한다고 설명했는데 보시는 분들께서는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제가 개선해야 할 점들이 보이거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시면 꼭 반영해서 포스팅 올려보겠습니다.

마구마구 피드백 해주세요^^

그럼 마무리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테너 Jonas Kaufumann의 Opera "Turandot"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 Nessun dorma (공주는 잠못 이루고)와 오늘 타이틀사진의 주인공들 il divoAdagio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여성분들은 심장 잘 붙들어 매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보팅과 팔로우는 저에게 많은 힘이 되니 맘에 드셨다면 보팅과 팔로우 꼭 눌러주세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안녕~~~^^

Sort:  

오.... 몰랐던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브라보 밖에 모르고있었습니다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

댓글보니 너무 기분이 좋고 보람을 느끼네요^^앞으로 더 유익한 글로 찾아봴께요~^^감사합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브라보'밖에 모르실겁니다^^앞으로는 공연장에서 공연보시고 알려드린대로 외쳐보세요~!^^

저도 이걸 4월달에 다른 합창단 공연 보면서 제대로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아 그러셨군요^^합창음악을 좋아하시나봐요. 혹시 어느 합창단 공연 보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어이쿠 이걸 이제 봤네요. 강릉 시립합창단이었습니다 ㅎㅎ

문법적인 이유 때문에 브라보, 브라바, 등등으로 다르게 외치는 것이었군요! 쉽게 설명해주셔서 금방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금방 이해하셨다니 다행이네요^^혹시나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용!ㅎㅎㅎ

정보성 글은 언제나 칭찬받아 마땅하죠.
접하기 쉽지 않은 정보도 숙지해두면 좋을 것같아요

정보성 글이라고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나중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께용!

크... 이탈리아어 정말 매력적이네요. 잘 배워두고 나중에 공연갈 일들이 생기면 잘 사용해야겠습니다 :)

이탈리아어 참 재미있습니다^^나중에 재미있는 이탈리아어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해볼께용~

두번째 영상 너무 감동적이네요.

저도 너무나 좋아하는 영상이랍니다^^이번에 jtbc에서 진행한 팬텀싱어에서 우승팀이 이 노래를 불렀지요.

이렇게 감탄사가 다양하군요 ~~
기억나지 않을 때는 브라~~~ 하고 웅얼거려야 겠습니다 ^^

하핫^^ㅎㅎㅎ성악가 친구들 장난식으로 브라~만 외치거나 또는 여자연주자 한명에게 브라보! 라고 외치는 친구들도 종종 있습니다. 갑자기 댓글보고 생각이 났네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1940.19
ETH 2433.78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