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학 해설] DNA에도 방향이 있습니다.(5', 3')

in #kr-agriculture7 years ago

DNA에 있는 탄소의 번호와 순서


출처: 위키백과

O: 산소
P: 인
H: 수소
그럼 표시 안된 뾰족한 곳에 생략된 원소는 무엇일까요?
'C: 탄소'입니다. 생명체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것이 탄소입니다. 탄수화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호흡하면 탄소가 빠져나갑니다. 산소와 함께. 식물이 탄소와 햇빛, 물을 가지고 탄수화물을 만들고, 남는 남는 산소는 밖으로 뱉어냅니다.

생명의 뼈대인 탄소를 다루는 학문이 유기화학입니다. 탄소는 수도 없이 긴 뼈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쭉 이어진 탄소중에 번호를 매길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base쪽 탄소가 1번 탄소(1')입니다. 인산이 붙은 쪽이 5번 탄소(5')입니다.

DNA의 합성 방향


출처: 위키백과

DNA는 5'에서 3' 방향으로 붙여서 이어나갑니다. 합성의 방향이 5' -> 3'입니다.


출처: 위키백과

복잡하니 그냥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DNA의 합성 방향은 무조건 '5'에서 시작하여 3' 방향으로 붙여갑니다.'

DNA 관련 그림에 나오는 5'과 3'


출처: 위키백과

체세포분열을 위해 DNA를 복사하는 장면입니다. DNA 그림이 나오면 항상 5'(five prime)과 3'(three prime)이 표시됩니다. 방향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DNA 복제에 대한 내용을 쓰려다가 일단 DNA 합성의 방향을 설명하였습니다. 간단하게, 5'이 머리, 3'이 꼬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향문사 재배학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84P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Sort:  

이벤트 당첨 보팅 남기고 갑니다
좋은 시간되세요

찍었는데, 감사합니다^^

지구엔 다들 탄소를 쓰니 외계에선 다른걸 쓰는 생명이 있지않을까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죠 ㅎㅎㅎㅎ

외계인도 탄소를 주요 뼈대로 사용하면 우리와 너무 비슷한 모습일 것 같습니다. 온도나 압력 조건에 따라 다른 원소를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과 호기심이 있습니다.

방향을 찾아야 복사가 가능하기에..합성방향을 얘기해 주시는 건가요?

DNA나 RNA를 합성하는 효소들이 5'부터 3'으로 합성하는데, DNA 이중가닥은 서로 방향이 반대라서 이걸 복사하려면 내용이 복잡해집니다. 3'부터 5' 방향으로는 복제가 불가능하여, 여러 효소들이 애쓰게 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9
JST 0.034
BTC 87929.97
ETH 3248.09
USDT 1.00
SBD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