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학 해설] 품종의 식별

in #kr-agriculture7 years ago (edited)

품종의 식별

작물의 품종을 식별하는것은 보통 일이 아닙니다. 벼의 경우, 쌀 알이 다 거기서 거깁니다. 눈으로 보고 구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동양배와 서양배 정도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만, 사과 품종인 홍로, 홍옥, 감홍, 양광, 후지, 시나노스위트, 선홍, 산사, 아오리 등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열매가 열리기 전 씨앗이나 묘목으로는 구분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품종 식별 방법

  • 포장검정: 포장(시범포, 시험용으로 사용하는 논이나 밭 따위)에 심어서 자라는 형태나 열매 등으로 식별, 시간 오래걸림
  • 실내검정: 건물 안에서 하는 모든 검정방법. 염색체 검경, 생화학적 분석, 전기영동 DNA 분자표지 판별, 영상분석 등

염색체 검경

염색체를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고전적인 방법으로, 현재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 번도 해 본적 없으므로 어떤 시약으로 염색하고, 무슨 현미경으로 관찰하는지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설명 가능하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21_trisomy_-_Down_syndrome.png
출처: 위키백과
사람의 21번 염색체가 3개이면 다운증후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생화학적 분석

TTC(Triphenyl tetrazolium chloride) 종자활력검사처럼 시약에 대한 생화학적 반응을 보고 판별하는 방법입니다. 종자활력검사는 'TTC 검사'라고도 하는데, 세포 호흡이 많으면 붉은색으로 착색되므로, 종자의 활력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영동 DNA 분자표지 판별

PCR로 작물의 유전자를 증폭시켜서 DNA 마커와 함께 전기영동 걸어서(또는 리얼타임으로) 해당 마커와 같은 곳에 밴드 걸리는 것으로 품종 판별하는 방법입니다. 단순반복 염기서열(SSR; simple sequence repeat) 분자마커가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RT-PCR 이야기 나오면 하거나, 따로 다루겠습니다.

영상분석

카메라가 연결된 현미경으로 종자의 색깔, 형태 등을 보고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품종별 특징이 뚜렷하고, 크기가 작아 육안으로 보기 힘든 종자에 적용 가능합니다.


향문사 재배학 책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62P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Sort: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일만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햇살이 좋은 날입니다.

역시 검정하려면 도구가 필요하군요...ㅎㅎ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ㅎ

RT-PCR이 대략 9천만원 정도라 들었습니다^^

일반인은 구분하기 거의 불가능이군요 ㅎㅎㅎㅎ

고시히카리 정도면 밥맛으로 구분 가능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찬밥은 고시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원예학을 전공하셨나봐요.
스팀에서 동지를 만난 느낌요..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자주 소통해요.

감사합니다^^ 전공은 얘기하자면 복잡합니다.. 꽃 좋아합니다!

오.. 다운증후군 까먹고 있었는데, 다시 한 번 알아갑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농업엔 관심이 가장 소중하답니다.

다운증후군. 염색체 하나로 비슷한 외모인게 신기해 보였지요.

유전자 수준이 아니라 염색체 단위의 차이면 표현형으로도 판별이 가능할 수 있다는걸 잘 보여줍니다. 하지만 작물로 한정하면 품종별 유전자의 차이는 1% 미만이 대부분이므로 외관으로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정확도도 떨어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406.15
ETH 2223.47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