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문사 재배학 해설(27-28P), 비닐 개발, 작부방식
비닐 개발
1933년 미국에서 비닐(PVC)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토양의 수분이 날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잡초도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땅에 씌우는 비닐을 멀칭비닐이라고 합니다.
작부방식
이동경작
유목민이 풀을 찾아 이동하듯, 원시시대에는 한 곳에 심어먹고, 안자라면 다른 곳에 심어서 먹었습니다. 숲을 태워 밭을 만들었는데, 화전이라 합니다.
휴한농법
한 곳에 정착하면서, 같은 땅에 작물을 심으면 땅이 비옥하지 않아 몇년마다 농사가 잘 안됩니다. 그래서 중세 유럽에서는 3포식 농업, 4포식 농업 등을 했습니다. 땅을 서너등분하여, 두세 곳에만 작물을 심고, 한곳은 쉬게 하여 작물이 자랄 힘을 축적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땅에게 휴식시간을 주니까 휴한농법이라 합니다. 요즘엔 땅을 쉬게 하는 대신 비료를 넣어주고, 쉴새없이 계속 재배합니다.
콩과작물의 순환농법
콩과 작물(클로버, 알팔파 등)은 뿌리에는 질소고정하는 미생물이 공생합니다. 휴한농법 하던 노는 땅에 콩과작물을 키워 질소 함량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3포식 농업에서 놀리던 땅에 콩과 작물을 심었으므로, 개량 3포식이라 합니다.
자유경작
비료, 농약 개발되면서 땅을 쉬게 해주지 않아도 매년 재배 가능해졌습니다. 땅을 쉬게 했던 이유는, 작물이 땅에서 영양분(N, P, K 등)을 빨아먹으면, 지력(땅심)을 회복시킬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재배학에 관해서 잘 알아갑니다
편안한 오후 되세요^^
감사합니다. 다 쓰러면 1년은 걸릴것 같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오치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