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피부질환과 국가보훈 신청

in #korea2 years ago

건선 피부질환 국가보훈 신청


1. 건선은 무엇이고 국가보훈은 무엇인가


우선 건선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여러분이 흔히 아는 아토피는 면역력이 약해서 생기고 건선은 면역력의 이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국가보훈이란 국가유공자의 70%정도의 혜택을 보는 제도로 2012년도에 발행된 보호법 입니다.

국가유공자의 인정사유로 보긴 어렵지만 충분히 억울하고 군복무(공상)로 인한 발생으로 보일때 국가보훈대상의 적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건선이 왜 심해졌을까?


저는 2008년 부터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건선" 피부질환을 2020년 지금까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함께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십대들 처럼 군입대 전 신검(신체검사)를 1등급 으로 통화 후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입대하여 군생활을 하게되었고 자대배치 후 전방파견근무를 나갔을때 건선의 확산 및 악화가 심해져 국군수도병원에 입원을 하게되었습니다.

그 후 통원치료를 하며 만기전역을 하였으나 건선으로인한 고통으로 지금까지 시달리기에 국가보훈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3. 첫번째 국가보훈 신청


군전역 2년 후인 2012년 지켜보는게 힘들었던 저의 아버지는 건선피부질환으로 계속해서 시달리는 저를 위해 국가보훈신청을 했습니다.

당시 환경으로 인한 발병을 원인으로 지속적인 통원치료 중임을 어필하는 문맥으로 문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당시 문서의 제목은 "군복무중 발병한 질환후유증 유공지원 대상의뢰의 건" 이었고 실제 의가사 제대 권유까지 들었던 내용과 국방의무의 의지로 만기전역을 한점 이었습니다.

아버지가 직접 신청글을쓰다보니 감동적인 부분의 문장이 있어 잠시 공유해 보겠습니다.

"치료를 꾸준히 하고 있으나 고질적 질병으로 완치되지 않고 있으며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늘상 지닌채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에 아버지된 입장에서 참고 인내하여 왔으나...",

"6월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자식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달래 주고자 아버지로서의 국가를 대상으로 한 민원을 제기합니다."

저 두 줄을 읽는 순간 저는 눈물이 흘렀습니다. 가족애와 사랑을 느끼는 순간이었죠..

하지만 !! 그 다음해인 2013년 1월 말.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 요건 비해당 결정 통보 라는 제목으로 보훈처의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보통 신청 후 답변까지 빠르면 4개월늦으면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비해당 통보의 핵심적인 결론의 내용은 "병상일지 등 관련기록 상 군 공무수행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발병경위는 확인되지 않는다는것으로 상당인과관계가 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 고로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한 국가유공 및 보훈보상대상자 요건에 해당하지 아니함. 이었습니다.

그렇게 비해당의 답변을 받은채 당시 저의 아버지는 제도의 벽에 부딪혔고 당시 어린 나이였던 저는 하루하루 피로인한 진물과 각질로 매일같이 죽음을 상상하는 나날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모든걸 포기하고 잊은채로 지내오다 지금 현재 2020년이 되었고, 그 기간동안 세상에 대해 조금은 알게되어 이번엔 당사자인 제가 직접 신청절차를 진행해보게 되었습니다.

4. 현재 상태와 그간 다양했던 치료시도


건선상태.png


저의 상태를 사진으로 공개하니 불쾌한 경우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으로 보여드리지 않은 부분인 귀, 손톱, 발톱, 두피, 안면, 몸 앞면, 좌측하반신, 허벅지, 손등, 손바닥 등 전신에 걸쳐 건선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건선 질환을 얻고나서 여러가지 방법의 치료를 해보았고 아래와 같습니다.

수원000한의원

-처방 당 체감비용 30~50만원
-두군데 정도 다녔으며 1년간 치료
-체질분석 및 맥을 짚어서 약을 처방해 줌
-한약은 액상이며 중탕해서 먹길 권장
-등쪽 분포된 건선에 많은 호전반응이 있으나 다른부위는 그대로 잔존
-뭐가 안맞는지 하루 3~7회 설사
*한줄후기 : 일부 개선이 보이나 속도가 더디며 부작용 동반, 가격적 부담이 크고 매번 중탕해서 약을 먹기 번거로움

식단조절

-체감비용 주당 5만원 선
-3개월 정도 진행
-밀가루, 탄수화물 등 자제
-건선에 좋지 않다는 음식들을 인터넷 써칭하여 될수있는 한 자제
-샐러리 등 좋다는 음식을 갈아 3달간 섭취
-파가노 요법은 시도하기 쉽지 않을것 같아 미시도
*한줄후기 : 기간이 짧아서인지 개선점이 없으며, 매번 정해진 식단을 꾸리는 행위에 큰 부담을 느낌

국군수도병원

-체감비용 없음(무료), 실비나 개인보험이 있는경우 장기간 입원시 월급을 타는 수준
-1년 정도 진행
-스테로이드연고, 비타민A유도체, 광치료 이렇게 세가지 조치
-호전되는 양상은 보이나 비타민a유도체 섭취로 인해 입술이 건조하고 자주 마름
-스테로이드 또한 점진적으로 강도가 높은 연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짐
-광치료는 베이비오일 같은걸 바르고 팬티만입고 치료기기에 들어가 얼굴만 수건으로 가린채 실시
-광치료 한 날엔 몸이 익어 간지러움을 유발하고 따가움
-하루이틀 지나면 테닝한것처럼 피부가 검게 변하며 건선의 일부가 하얗게 죽은듯 보임
*한줄후기 : 군인신분상 지속적인 치료를 할 수 없어 통원 치료 중 만기전역

나병으로 유명한00피부과

-체감비용 처방당 10만원 안쪽
-스테로이드 연고 및 알약 처방
-2달정도 진행
-알약 갯수가 10여개가까이 되어 보기만해도 내가 죽을병인가 싶은 느낌
-약을 먹으면 건선이 전반적으로 개선이 되나 장기에 영향을 끼치는지 얼굴이 부어올라 턱이 없어질정도
-얼굴이 너무 부어 부작용이 의심되 자체적 치료중단
*한줄후기 : 효과는 있으나 너무많이 들어있는 알약에 대한 부담감과 부작용으로 지속치료하기엔 거부감이 생김

바닷물 담그기+햇빛 테닝

-체감비용 테닝오일 외 먹거리 등 2만원선
-3개월 정도 진행
-20대에 해외에 몇달 있게되어 바닷가에서 수영을하고 샤워한뒤 테닝오일을 발라 자연치유를 시도
-광치료와 달리 좋지않은 자외선도 함께 흡수하게되어 자극이 심함
-바닷물에 있을때 소금의 짠 성분때문인지 피부가 따가움
*한줄후기 : 자연치유는 기분은 좋으나 환경의 영향을 몸으로 다 견뎌내야 하고 개선사항은 시간투자대비 미비

이 외에도 반신욕, 침술, 해수탕, 등산, 유산소운동 등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5. 소송을 위한 절차진행 (현재진행중)


변호사나 전문 행정사 인프라가 있으면 좋겠지만 저의 경우 아무런 인프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언제나 그랬듯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국가보훈 소송경험이 있는 법무법인을 찾아 예약 후 방문하였습니다.

예약일에 맞추어 방문하게되면 현재 상태를 확인하기도 하고 소송에 필요한 비용과 절차를 설명을 들었습니다. 비용은 다른곳과 차이가 있을텐데 제가 방문한곳은 5,500,000원 이라는 비용을 제시 하였습니다.

일단 1~2주 사이 금액을 입금하니 E-mail로 등록신청 준비서류 목록이 왔습니다.

1)주민등록등본
2)가족관계증명서
3)병적증명서
4)증명사진(2매 3*4cm)
5)상이발생경위서(샘플참조)
6)인우보증서(샘플참조)
-인우보증서의 경우 보증인 신분증 사본

위와같이 6가지 요청이 오는데.. 상이발생경위서와 인우보증서의 경우 적당한 예시와 함께 양식이 첨부되어있습니다. 상이발생경위서의 경우 어떻게보면 자기소개서 처럼 군복무기간, 장소, 증상의 발병시기 및 원인 진료받은 증거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인우보증서의 경우 타인이 나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듯 대변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실상 서류구비에서 어려운부분은 딱히 없으나 인우보증서 작성의 문제와 보증인의 신분증을 취하는 방식에서 어려움이 나타났습니다. 군전역 기간이 오래 되다보니 군시절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제가 어떤상황에 놓여있었는지 디테일한 기억을 해내는게 어려웠습니다.

저는 그래서 당시 전방근무지에서 함께 동거동락했던 동기,선배,소대장님께 연락해 제 사정과 그때의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을 갖어 그 기억을 이끌어 냈습니다. 인우보증서의 작성은 그렇게 이루어졌는데 신분증 사본취득에서 난해함이 있습니다. 이걸하는데 신분증이 왜 필요한지.. 오랜만에 연락와서 신분증을 달라고하니찝찝하다.. 등의 어찌보면 누구나 할수 있는 대답이면서 당연한 반발의견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당 변호업체의 정보와 저의 신분증을 먼저 공개하여 그 의구심과 불안함을 줄였고, 부수적인 설명과 설득을 통해 신분증 사본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6. 글을 마치며..


현재 2주간격으로 상태증빙을 위해 전신 사진을 찍어 보관중에 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의 월급으로 부담스러운 소송비용을 들여 10여년간의 고충을 덜고자 소송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1차 피드백인 보훈처의 답변조차 나오지 않은채 기다리는 중임에도 이번에는 꼭 좋은 결과가 나타나길.. 반려되더라도 소송에서 제발 승소하길 기원하며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습니다.

글을 쓰게된 이유는 옛 부터 병을 알리라는 얘기도 있고, 격려와 관심, 그리고 작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지푸라기라도 잡고싶은 심정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건강이 최고라는게 몸소 느껴지는 삶을 살아왔기에
2021년 모두 건강한 한해 보내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큰 고통을 겪고 계시는군요. 관절로는 침범을 하지 않기를 기도드립니다. 힘겨운 싸움이시겠지만 잘 이겨내시고, 스트레스는 건선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현명하게 조절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밸류맨님.
그간 심신의 고생을 부디 국가에서 보상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랜만에 오신 것 같은데 다음엔 더 밝고 재미난 음악소개도 부탁드려도 될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06
JST 0.026
BTC 23199.26
ETH 1588.58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