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주의에 대한 단상

in #korea7 years ago

image

우리는 기회주의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통상 경멸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좌파기회주의자라는 말이 대표적이다. 독일 사회민주당에 대한 로자 룩셈부르크의 경멸이다. 통상 눈치빠르고 약삭 빠르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대의를 도외시하는 경우를 기회주의라고 하고 그런 사람을 기회주의자라 한다. 아마도 이념적 이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이념을 배신하고 현실에 순응할 때 대표적으로 쓸 수 있는 말이 아닌가 한다.

우리의 경우 친일파를 대표적으로 기회주의자라고 하는 경향이 있다. 어제 직장 동료로부터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다. 일제가 전쟁에서 항복해을 때 일반 국민들은 마치 나라를 빼앗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친일파들은 재빨리 태극기를 들고 밖으로 나와서 만세를 불렀다고한다. 친일파들은 일제가 패망하자 제일 먼저 영어를 배웠다고 한다. 물론 북한 지역에 있던 친일파들은 러시아어를 배웠다고 한다. 오늘날 친일파가 친미파로 재빠르게 변신한 것은 이런 연유에 따른 것이다.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을까? 아마도 현실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무엇이 자신에게 이로울지를 판단하고 서슴없이 행동할 줄 아는 능력 때문이 아니었을까. 그렇다면 그것은 오히려 장려해야 하는 것 아닌가? 문제라면 그런 변화도 주변의 눈치를 보아가면서 해야하는데 이익에 너무 집착하여 몰염치했던 것이 아닐까? 물론 그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이다.

안중근 의사가 세상 시류 돌아가는 것을 몰라서 목숨을 바친 것이 아니고 김구 선생이나 이승만 박사가 무식하고 재주가 없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원대한 목표를 바라볼 줄 알았기 때문에 국가와 민족의 이익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당장 자신의 이익을 포기할 줄 알았던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회주의가 지닌 이면을 생각해 보는 것은 최근 우리를 둘러싼 안보정세가 너무 불안정해서 불안하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학자의 문제의식과 상인의 현실인식이란 말을 했다. 이것처럼 정확한 말이 있을까? 역시 김대중 대통령은 족탈불급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난 지금 우리사회에는 이상과 문제의식은 어느정도 갖추어져 있으되 현실감각이 부족한 듯 한 생각이 든다. 그럴 듯한 원칙만 주장해서는 안된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냉철한 현실인식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제대로 된 기회주의자가 아쉽다.

Sort:  

아직 대한민국에 소위 진.정.한 이라는 수식어가 어울릴 만한
존중의 대상이 될 인물이 많이 나오지 않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62705.03
ETH 3101.95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