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살만한 세상

in #kor7 years ago (edited)

요즘 가상화폐와 관련된

얘기가 많이 나와서

평소와 다르게 

뉴스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처음 시작은 뉴스검색이었는데

어느샌가 샛길로 빠져있다.

네이버를 이리저리 기웃거리다가

한 기사를 보게 되었다.


국민일보에서 점점 각박해지는 세상에 희망과 믿음을 주기 위해 아직 살만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따뜻한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었는데

그 중 

'[아직 살만한 세상] 치매에 걸린 엄마가 기억하는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내 눈에 들어 왔다



이게 무슨말인가 몇번을 읽어 보고 나서

마음 한켠이 뭉글해졌다.

글쓴이가 어렸을 때 레고가 갖고 싶어 엄마한테 레고를 사달랬는데

어떤 이유에서였는지 엄마는 시계를

사줬다.


글쓴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이 일이

기억 속에서 잊혀졌을 테지만,

엄마는 글쓴이가 레고를 좋아하는 걸

알면서도 시계를 사줄 수 밖에 없었던 것이

못내 미안해 가슴 속 깊이 간직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엄마는 치매에 걸렸음에도 

어릴 적 글쓴이가

레고를 좋아했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을 못사줘서 마음이 안좋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엔 크리스마스 선물로

시계말고 글쓴이가 좋아하는 레고로 사줄거라고 말한다.

(기사원문 : http://naver.me/GmCAaKPa )


내가 어렸을 때 투정부리고 

금세 잊어버렸던 것들을 

내가 기억도 못하는 일들을

부모는 가슴속 깊이 미안해하며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식이 하고싶다고 하는 것은

뭐든지 다 해주고 싶고,

갖고 싶다고 하는 것이 있으면

내가 일을 더 하더라도 사주고 싶은..

내 몸이 아프다가도 자식이 아프다고 하면

슈퍼우먼이 되어 지켜주고 싶은..

그런 마음..

부모 마음이란게 그런것 같다.

자식을 낳아 키워보니 

이제서야 조금은 알 것 같다.


따뜻하고 가슴 뭉클한 이야기를 보고 나면,

내 마음 또한 따스함으로 채워진다.

엄마가 만들어준 김치도

어머님이 손수 농사지어 보내주신 농산물들도

더욱더 감사한 마음으로 먹게 된다.

곁에 있을 때, 볼 수 있을 때 더 찾아뵙고

잘해드려야 겠다는 기특한 생각도 하게된다.

엄마로 좀 더 힘내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내 마음이

화난 일상 혹은 누군가가 미운 일상 보다는

따뜻한 일상의 이야기들로 

가득 채워지길 바래본다.


그리고 어둡고 불안한 기사보다는

밝고 마음 따뜻한 기사들로

'아직도' 보다는

'여전히' 

살만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책 속 글귀 하나

<엄니의 사회학적 병명>

엄니의 사회학적 병명은 치매이다.

울 엄니가 조금씩 기억을 잃어가는 이유는

그 옛날이 너무 불행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씩 하나씩 불행했던 자신의

과거를 스스로 소거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가의 어떠한 예술품보다

더욱 더 예술스러웠던 당신의 김치찌개가

당신의 기억에서 소거되어 소금국이 되고,

학교에서, 일터에서, 지친몸으로 돌아오던

나를 맞이하기 위해 나와서 서성이던 집앞의

기억이 소거되어 바깥세상과 격리되어지고,

그렇게 하나 둘 뜰채로 건진 세상의 모든

기억들을 걸러내어 하나씩 지워 나간다.


엄니 다행이에요

떠올리면 힘들고 슬픈 기억들

차라리 다 잊고 떠나가세요.

세상의 모든 기억 다 지워버리고

단 하나만, 단 하나의 기억만

가지고 떠나가세요

내가 당신을 사랑했다는 기억 하나

-박광수의 '앗싸라비아' 중에서-


Sort:  

정말 있을 때 잘 해야된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사랑하는 사람에게나 가족에게나요. 저는 그것을 잘 못해서 어제 힘든 일이 있었습니다. 지금이 끝이 아니니까 여유롭게 잘 행동해보려고요. 죄송합니다. 저도 여기다 속풀이를 하네요 ㅠㅠ

놀라운 눈 사진
한국이 여행객을위한 장소를 꼼짝 못하게하고있다.

어흑 르바님ㅠ
있을 때 잘해야한다고ㅠㅠ 말씀을 드렸는데ㅠ
일단 위로의 댓글보팅 드리고 찾아뵙겠습니다^^

열심히 빌고 빌어서 살짝 소강 상태이지만 사실... 결 to the 별...
아직은 모릅니다 ㅠㅠ 일단 그런데 최선을 다해보고 있습니다 ㅠㅠ

빌고빌어서ㅠ 결to the별ㅠ
연애할때는 수십번 만났다 헤어지는 것 같아요 결투더별이 아니길 바래봅니다ㅠ

원래 그런 거겠죠? ㅠㅠ흑 ..오늘 만나서 조금 풀었다가 다시 멀어지고...어렵네요 ㅠㅠ

참 가슴이 뭉클하네요 ~ 이게 부모의 마음같아요..
해주고 싶어도 해줄수 없어 미안함 .. 그런 마음을 몰라주는 자식
이글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부모님의 사랑을 느끼게 되네요..
holic7님 좋은글 감사해요..

아...갑자기
가족사진 노래가 생각나요

" 나를 꽃 피우기위해 거름이 되어버렸던
그을린 그 시간들을 내가 깨끗이 모아서

당신의 웃음 꽃 피우길
피우길 피우 길 피우길"

저도 그 노래가 생각나요

그런 노래도 있군요?
왠지 들으면 눈물이 나는거 아닌가 모르겠네요ㅠ

김진호 가족사진 들어보셨나요?? 어제 댓글 읽다가 문득 듣고 싶어서 밤에 듣다가 눈물 뚝뚝...


링크걸어드려요~

손수 링크까지 감사합니다^^
우리 아버지의 일상을 담고 있는 노래네요ㅠ눈물이 날까봐 낮에 들었는데 고요한 밤에 들으면 폭풍 오열할듯요ㅠ
좋은 노래 감사합니다. 부모님께 잘해야겠어요ㅠ

@bree1042님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포스팅을 읽고 이 글을 접해서 그런지 마음이 싱숭생숭하네요.
치매가 신파에서 빠질 수 없는게, 그분들은 어떻게 그렇게 더 사랑하지 못해서 아시워하셨을까요.
저도 생물학적으로는 아이의 아빠가 되었지만, 마음을 전해주는 아빠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아빠는 되는게 아니라 되어가는거라니 노력해야깄지요?
우리 가정의 작은 행복만 생각하는 것 아닌가 싶지만 이 작은 화목함들이 모여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브리님의 포스팅도 읽어봐야겠네요~^^
후피님은 충분히 마음을 전해주는 좋은 아빠가 되실듯 합니다^^

좋은 아빠가 되려 노력해야겠지요 : )
감사합니다!

뭉클한 사연이네요..ㅠ 잘보고 갑니다.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넵 감사합니다

마음 아프네요...ㅠㅠ
부모님 생각이 많이 나네요 ...ㅠㅠ

ㅠㅠ 자세히보면 맘아픈 사연이네요

자식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깝지 않은게 부모의 마음이겠죠! 여건이 안되어 자식에게 해줄 수 없는 마음이야 오죽했을지... 그 당시의 미안함이 얼마나 컸으면...ㅠ

그러게요 그당시 부모마음이야 커서 똑같이 자식을 낳아봐야 조금은 느낄 수 있을 듯하네요ㅠ

마음이 뭉클해지는 글이네요...
부모의 마음이 이런거겠지요..

저희 엄마가 치매 예방약을 드시고 계시고, 가끔 정말 걱정스러울 정도로 이상한 말씀을 하시는 경우가 있으셔서 이 글이 남의 글같지가 않네요. 저도 원글이 무슨 말인가 싶어 두번을 읽었더니 이해가 되네요. 그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요. 홀릭님 우리 부모님한테 잘 하자구요.ㅜㅠ 보팅이 안되네요~내일 아침에 다시 시도해 봐야할 것 같아요..힝..

그런 사연이ㅠㅠ 치매는 마음을 아프게 하는 병같아요~기억도 잘 못하고 실수도 하고.
그러게요 옆에 계실때 잘해야하는데 두아이 키우느라 힘들다는 핑계로 자꾸 미루게되네요ㅠ

저는몇해전 엄마를 천국으로 이사시켜드렸어요~
엄마 라는말만들어도 눈물이 나요
폭풍눈물흘리고갑니다
너무보고싶네요..

ㅠㅠ 옆에 있을 때 잘해드려야하는데. 살면서는 참 쉽지가 않아요. 꼭 시간이 지나고 느끼게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92.33
ETH 2321.67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