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의 잘못된 예

in #kor7 years ago

좋아하는 것을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첫째녀석.

한동안은 '엄마가 화났다'라는

책에 푹 빠져있었다.

(엄마가 화났다 편 참조

https://steemkr.com/kr-mom/@holic7/3fg1kv )


아마도 내가 첫째녀석에게 

자꾸 화를 내서

그 책을 좋아했던 것 같다.

요즘은 내가 화를 안내려고 

노력중이어서 그런지

그 책 보는것에 시들해진 첫째녀석.


그냥 그런가보다..

또 싫증이 났나보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어쩌다 내가 화를 내려는 눈빛을 보일 때면,

자기가 왠지 나에게 서운한 마음이 들 때면

"내가 사라졌으면 좋겠어? 

 사라지면 엄마 울거야?" 라고 물으며

협박아닌 협박을 해댄다.


첫째녀석은 자기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을 때마다

내가 사라지면 좋겠냐는 말과 함께

이불 속으로 숨어버린다.


이불 속으로 숨으면

슬퍼하며 매번 찾아줘야 한다.

안찾으면 찾아줄 때까지

안나오는 첫째녀석.


뭔가 하고 있을 때

첫째녀석이 사라진다고 으름장을 놓으면

그냥 귀찮은데..

찾지 말아버릴까 싶다가도

또 더 삐칠까봐 

더 귀찮게 굴까봐 

바로 찾아주곤 한다.


남편이 퇴근해서 집에 왔는데

그간의 육아가 힘들어 랩하듯 

푸념이 폭하고 튀어 나왔다.

에휴 설거지도 청소도 다 나혼자하고

애도 안보고 핸드폰만 해대고

뭐라뭐라 나의 잔소리 행렬에

남편은 한마디 한다.

"내가 사라졌으면 좋겠어?"

"......"


오늘 알게 되었다.

피는 못속인다는 것을

그리고..

난 아들 둘이 아닌 

셋을 키우고 있었다는 것을


"내가 사라지면 좋겠어?"

이 말은 

어느 순간

내 짜증과 화를 물리치고

미소짓게 하는 무기가 되었다.



★ 책 속의 글귀 하나

<따뜻한 눈으로 타인을 본다는 것>

자기를 믿는다는 건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입니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그 모습 그대로 자기를 아끼고, 그 지점에서

출발해 조금씩 발전하려 하는거죠.

이런 태도는 자기에게뿐 아니라 남을 대할

때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합니다.

남의 부족한 점을 흉보고, 잘못한 행동에

과하게 화를 냅니다.

그도 나도 실수를 할 수 있고, 잘못하는 부분이 있을텐데.

관용은 사전 속에나 있는 단어인 듯 행동하죠

(중략)

'나도 부족하고, 남도 부족하다.

하지만 나도 괜찮고 남도 괜찮다'는 마음은

우리를 너그럽고 따뜻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따뜻함의 가장 큰 수혜자는

분명 나 자신입니다.

-'서천석의 마음 읽는 시간' 중에서-


요즘 입이 좀 가벼운 친구 A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었다. 둘 사이에 한 얘기가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이미 전달이 되어 있어 좀 황당했다.

나는 둘 사이에서 한 얘기는 무엇이든 다 비밀이라고 생각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그래서 A도 그럴거라 생각을 했었다.

처음엔 왜 여과 없이 다른 사람에게 다 말을 하고 다닐까, 참 이상한 친구네 라는 생각이 들면서 무척이나 화가 났다.

시간이 지나고 돌이켜 생각해보니 둘 사이에 한 이야기들을 왜 나는 다 비밀이라고 생각했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이제부터는 친구A앞에선 말 조심하겠지만, '너의 생각은 무조건 틀리고 내가 맞아'가 아니라 너의 입장에서는 '그럴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하고나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책 속의 글을 보며 마지막이 공감이 갔다.

그 따뜻함의 최대 수혜자는 분명 본인 자신 이라는 것을..

상대방과 의견 충돌이 있을때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헐뜯고 비난하기 보다는 너라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한번 더 해본다면 화났던 마음이, 내 마음이 조금은 누그러지지 않을까 싶다


Sort:  

홀릭님!! 제가 사라지면 좋으시겠어요?? ㅎㅎㅎ
귀여운 투정에 미소지어집니다~~ ^^

또 찾으러 가야하나요?ㅋㅋ
로사님은 맛난거 소개해주셔서 사라지면 안됩니다요ㅎ

ㅋㅋㅋㅋ진짜 부전자전이네요. 붕어빵 부자..웃음이 안 나올 수가 없겠는걸요. 저도 요즘에 아무리 짜증나도 아이들한테 짜증 내거나 화내지 않을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저는 신랑이나 애들한테 한번 써 먹어봐야겠어요. 내가 사라져 졌으면 좋겠어~?ㅋㅋ

ㅋㅋ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어요ㅋ
가족들이 책 내용을 알고 있다면 한번 써먹는것도..나쁘지않을듯요ㅋ

저희 큰 아들도 어릴때 책도 만화도 춤도 한가지를 수십번 반복을 하더라구요~ 모든 아이들이 다 그럴줄 알았는데 작은애는 또 다르네요 ^^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란 말이 ^^ 또 웃음짓게 하네요~~
저희 아이들에게 나쁜말 하지말라고 소리지르며 저도 나쁜말을 하고 있었거든요~
제 자신을 먼저 바라봐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 ~~
좋은 저녁 되세요~~
그리고 저도 아들 셋을 키우고 있답니다 ^^
도 닦으며 살아요~~

도 닦으며 살아요~ 이 말이 왜그리도 콕 들어오는지요ㅎ
연륜이 묻어나는 말씀입니다^^

책 속에 지혜가 있고 배움이 있지요.
아이와 함께하며 동화책에서도 많은 배움을
아니 어떻게보면 아이와 관계에 있어서는 동화책에서 가장 많은 배움읗 얻는 것 같습니다.
아들 둘(?)이 귀여워서 화가 나다가도 헛 웃음 짓는 날이 많으시겠어요!
행복한 글을 보고 행복한 생각을 하며 갑니다 : )

후피님 남편포함 아들만 셋입니다ㅎㅎ
가족이있어 행복한 날이 더 많아지는것 같네요
후피님도 그 느낌 아시리라 봅니다^^

귀여운 아이에 투정이네요^^
아이들앞에서는 늘 언행을 조심해야 할꺼같아요..
저희집에서도 어느새 제 말투와 행동을 따라
하는걸보면 늘 느끼지만 쉽지 않더라구요 ㅎ

맞아요 아이들 앞에선 말조심 행동조심이에요^^

아빠와 아들.. 하는 행동이 너무 닮아서 놀랄때가 종종있죠^^

ㅎㅎㅎ 아들과 아빠의 쌍둥이 버전의 말버릇이군요. 정말 우습고도 어이없으시겠어요, 내가 사라져버렸으면 좋겠어??? ㅎㅎㅎ

ㅎㅎ 귀엽습니다ㅎ

'너라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쉬운 것 같으면서도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내가 상대방이 될 수 없기에, 상대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순 없지만, '그럴 수도 있지'라고는 받아들일 수 있겠네요.

따뜻함의 수혜자는 결국 나 자신이라는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맞아요 화내고 열받아봤자 나만 손해인것 같더라고요 상대방은 멀쩡한데ㅠㅠ
내가 편하려면 상대방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하는게 나은것 같더라고요^^

맞아요. 다른사람은 생각이 다른사람이에여.
홀릭님처럼 같은 생각을 한다면 나 같은사람 또 있는거죠. 이세상에 나랑 같은사람은 하나도 없어요.
다 다른사람들끼리 부딪히면서 살죠.
상처받을 필요가 없어요ㅋ

맞아요 상처 받을필요가 없어요ㅋㅋ
참 그러고 싶네요ㅎ

내가 사라져 졌으면 좋겠어~?
이말 은근히 귀엽게느껴지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425.65
ETH 2646.01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