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도전기] #1 공인노무사란?

in #jason-n8 years ago

공인노무사1.png

안녕하세요? 제이슨입니다. 저는 작년부터 노무사 준비를 하다가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다 미루다 올해 시험도 못치뤘는데요,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공부해서 노무사 붙어볼랍니다. 나름 닷집 연재하면서 책임감을 갖고 하다보면 게을리 하지 않을 거란 생각을 해봅니다. 저 지금 여러분들과 연대보증 선겁니다.^^ 글 안 올라오면 독촉 plz... 여튼 여러분들은 왜 노무사를 생각하시나요? 저는 일단 떠오르는 게 노동자 권리구제, 두번째는 전문직, 세번째는 로스쿨, 네번째는 돈. 노무사가 행정심판에서 마치 변호사처럼 노동자를 대리하는 걸 생각하면 멋있지 않나요? 그리고 법률 전문가잖아요. 얼마나 멋지나요? 그리고 로스쿨 시험볼 때도 가산점 있어서 변호사도 될 수 있고요, 돈도 많이 벌잖아요. 근로감독관 되면 공무원이 되기도 하죠. 그런데 꼭 노무사가 노동자를 위해서만 일하는 게 아니랍니다. 노무사는 사측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하며, 주로 인사팀에서 근무를 합니다. 사측에서 최소한의 노동법을 준수하기 위해 노무사가 존재한다고 할 정도로 사측을 대변하기도 한답니다.

※시작에 앞서 당부의 말씀

  • 저도 배우는 중이라 틀리거나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견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을 통한 지적이나 토론은 모두 가능합니다.
  • 정보 공유 정말 환영합니다.

□ 공인노무사 개요

  • 노동법률가
  • 노동에 관한 법률 전반에 대한 상담 및 교육
  • 행정심판 대리
  • 노동자 권리 구제
  • 노동 관계 법령 서면업무
  • 근로기준법을 적용받는 사업이나 사업장에 대한 노무관리진단
  • 노동쟁의 조정 또는 중재

□ 노무사가 된다면 수임될 수 있는 일의 종류

  • 노동자측: 부당 징계, 부당 인사발령, 부당 해고, 임금체불, 체당금 신청, 산재보험, 성희롱문제 등의 업무를 처리하며 노무법인에서 종사할 가능성 높습니다.

  • 사측: 불량 직원 징계 또는 해고, 사규 법적 검토, 노무관련 심판대리 또는 소송관련 자문 등의 업무를 처리하며 일반 기업의 인사팀에서 종사할 가능성 높습니다.

  • 근로감독관은 고용노동부 소속 공무원으로 종사합니다.

□ 과거

  • 처음 노무사가 도입될 당시 일본의 사회보험노무사를 참조했다고 합니다.

  • 일본 노무사의 경우, 노동 관련 재판에 대한 변호를 맡을 수 있지만 한국의 경우는 노동법 관련 사무나 행정심판 대리 위주라고 합니다.

□ 변호사와의 관계

  • 변호사를 통해 해결하면 될 일을 굳이 노무사를 거치겠느냐는 질문을 종종 듣습니다.

  • 노동분쟁 당사자가 변호사를 수임해 소송으로 돌입할 수 있으나 노무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해결할 일을 소송비용과 재판까지 소요시간을 감수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 각 분야별로 전문가인 법무사, 변리사, 세무사, 노무사 등을 우선적으로 찾아가고 이후 재판은 변호사가 맡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변호사는 불가능하고 노무사는 가능한 업무

  • 사회보험 신고대리(보험료징수법)
  • 국선체당금을 위한 도산사실확인(임금채권보장법)
  • 조달청 심사를 위한 고용형태 확인 (우수조달물품지정관리규정)
  • 취업규칙 심사권(근로감독관 집무규정)
  • 노무관리진단(노무사법)
  • 노동부 주관 컨설팅사업 (고용보험법) 등이다.

□ 전망

  • 컴퓨터 시스템화가 되어 역할이 줄어드는 회계사와 달리 시시각각으로 터져나오는 노동이슈에 의해 계속해서 변하는 노동법규는 컴퓨터 시스템화 하기 복잡하기 때문에 노무사의 전망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노무사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없어서는 안 될 전문인력입니다. 특히 인사팀이나 총무과에서 일합니다.

□ 공인노무사 자격증 시험 개요

  • 3차시험까지 준비기간 2~3년
  • 시험은 해마다 1회, 주로 4월에 접수 시작
  • 1차 객관식, 2차 주관식, 3차 면접
  • 합격률: 1차 50%, 2차 10%, 3차 100%
  • 시험과목: 링크
  • 합격 후 총 6개월의 실무수습을 꼭 거쳐야 함
  • 수습 교육은 1개월간의 집체 교육을 받은 후에, 5개월간의 실무 수습

□ 1차시험 공부방법

  • 네이버나 다음에 공인노무사 스터디 카페를 가입해서 공부방법을 파악합니다.

  • (제 공부방법인데요, 본업 하면서 두꺼운 책 들고 다니기도 힘들고 해서) 노무사 시험 과목의 법령을 프린트해서 들고 다니면서 보고, 자기 전에 보고, 정독합니다. 저는 이 단계까지 하고 있고, 어느정도 법령을 숙지했다면, 기출문제를 풀 생각입니다. 당연히 문제 풀 때 오답노트 씁니다.

  • 오답노트 쓰는 법(=기출문제지가 곧 오답노트): 기출문제를 프린트했다면 혹 기출문제 프린트가 아니라 문제집이라도 절대 문제지에 답 쓰지 않습니다. 표시도 하지 않습니다. 문제 답은 다른 이면지에 표시하고 문제를 풀기. 틀린 문제는 틀렸다는 체크만 합니다. 맞았거나 틀렸어도 중요한 문제는 별표를 칩니다. 나중에 시간이 흐르고 다시 문제를 풀 때 체크한 문제와 별표한 문제를 같은 방식으로 풀 되, 또 틀리면 체크 한 번 더 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 2차시험 공부방법

  • 아직 몰라요.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헤헤

원문링크:
http://jason-zip.tistory.com/3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1
BTC 59760.45
ETH 1568.67
USDT 1.00
SBD 0.42